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ia Shim May 19. 2024

디지털 노마드로 9년, 새로운 일과 삶의 방식

9년 차 디지털 노마드의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기획자이자 디지털 노마드 커뮤니티 하이노마드의 운영자인 리아가 디지털 노마드 라이프의 장점과 도전, 그리고 미래 비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리아예요. 

디지털 노마드로 9년 차이고, 브랜드 기획자입니다.  현재 디지털 노마드 커뮤니티인 하이노마드 운영하고 있어요.





어떤 고정관념의 틀을 깨고 있는지?

기본 적으로 일과 삶은 분리된 영역으로 여기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워라밸을 추구하는 삶을 살고 있어요.

하지만 디지털 노마드는 전통적인 일하는 방식을 벗어나, 주체적으로 자신의 라이프를 살아가는 '일과 삶의 블렌딩 된 라이프'를 경험하고 같은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을 연결하고 있어요. 


새롭게 일하는 방식이죠.


새롭게 일하는 방식이란, 자신이 좋아하고 하고 싶은 일,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일과 삶을 블렌딩 시키는 것을 의미해요. 새로운 방식의 키워드는 '주체성'이죠. 내가 선택한 삶의 모습을 의미해요.





시행착오?

여러 시행착오가 있었어요. 노마드 라이프로 일을 하다 보면 클라이언트에게 "버릇없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도 있었고, 하와이 관광청 SNS 콘텐츠를 담당하면서 비자 거절을 당한 적도 있었죠. 디지털 노마드 커뮤니티 하이노마드를 운영하면서 웹 3 형식을 도입하려다 크루들의 이해도 차이로 실패했던 경험도 있습니다.





노마드 실제 삶

눈을 떠서 눈을 감을 때까지 일하고, 한창 기획할 때는 꿈에서도 기획을 하죠. 시간과 공간에 자유가 있다는 얘기는 책임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자연과 함께 혹은 새로운 장소에서 영감을 받고 리프레시하며 일을 해요. 저처럼 창의적인 일을 해야 하는 사람에게는 노마드 라이프가 큰 도움이 돼요. 





노마드가 잘 맞는 사람?

우리, 손가락 다섯 개로 간단한 테스트를 해볼까요?  

나는 여행을 자주 떠난다

나는 새로운 장소에서 영감을 받은 적이 있다

나는 자연과 함께 어울릴 때 행복하다

나는 나의 시간을 주체적으로 통제하고 활용하는 것이 좋다

나는 내 일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




손가락 다섯 개가 다 접히신 분 있으신가요?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엄청난 노마드 자질을 가지고 계시군요! 무엇보다 주체적이고 주도적인 삶을 실행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또한, 노마드에서 필수 능력은 업에 대한 전문성이죠.






노마드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몇 가지 팁


당신이 어떤 노마드 라이프를 추구하는지 왜 디지털 노마드가 되려고 하는지 본인의 'Why'를 꼭 찾아내세요. 디지털 노마드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마음챙김과 퍼스널 브랜딩이에요. Why에서 진정성을 찾고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디지털 세상에 본인을 널리 알려야 합니다. 




'Why'를 자신의 내면 혹은 강점으로부터 시작하면 차별화 포인트가 되고 고유한 나만의 브랜드가 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수많은 비즈니스 시장에서 고유함을 만들어가는 일이거든요. 목적을 자신으로부터 찾아 세상에 가치를 전해 보세요.





앞으로 깨고 싶은 고정관념


노마드 라이프는 아직 국내에 정착되지 않은 라이프 스타일이에요. 미국과 유럽에서는 비교적 오래된 문화지만, 디지털 노마드들의 문제점과 어려움들이 많습니다.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하나씩 풀어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하이노마드는 AI로 전문성을 강화시켜 더 나은 노마드가 될 수 있다고 믿고 실행하고 있어요.


향후에는 지역소멸, 인구소멸 이슈를 디지털 노마드 라이프로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일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노마드 라이프가 궁금하신 분들은 인스타그램에서 하이노마드를 검색해 팔로우해 주시고, 6월과 7월에는 영월에서 인사이트 캠프가 열립니다. 참가만으로도 노마드 라이프를 경험하고 더 많은 노마드와 연결될 기회들이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결론 : 자신의 틀을 깨고 새로운 길로 나아가기


삶의 지혜를 찾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나 책을 읽으라고 하는 이유는 모든 경험을 직접 해볼 수 없기 때문이에요. 간접 경험의 인사이트를 통해 더 나은 선택을 하기 위해서죠. 오늘 이 글을 통해 당신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는 고정관념의 틀을 깨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더 나은 경험을 위한 선택을 하시길 바라요! 


디지털 노마드로서 주체적이고 창의적인 삶을 살며,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보세요. 여러분의 선택이 미래의 새로운 기준이 될 수 있어요.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자신의 삶을 개척해나가는지 디지털 노마드들의 과정과 성장기록이 궁금하신 분은 하이노마드 커넥트 멤버십(24년 5월 23일 오픈 예정)에 함께하세요. 외톨이라 생각했던 당신과 비슷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을 거에요.  


우리 모두 각자 자신만의 빛나는 재능과 능력이 있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 당신의 가치를 빛나게하는, 퍼스널 브랜드 가이드 리아-

리아는 누구일까? 리아 포트폴리오 보러가기

리아 인스타그램 구경가기


작가의 이전글 디지털 노마드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책 리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