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대리 Jan 28. 2024

콜라보 콘텐츠 제안에 필요한 다섯 가지 질문

초인 마케팅랩 윤진호 대표의 강의를 듣고

작은 기업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한 이유로 콜라보레이션을 한다.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서, 판매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 등 양사 간 윈윈할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한 기업 간 콜라보레이션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 스타트업의 콘텐츠 기획자는 브랜드와 어떻게 콜라보 콘텐츠를 만들까?


출처: 어도비 스톡


나는 미디어 스타트업에서 콘텐츠 기획자로 일하고 있다. 콘텐츠를 내보내는 채널은 SNS도, 웹페이지도 아닌 오프라인에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다. 오피스와 아파트에 설치된 TV에 짧은 영상을 만들어 송출한다. 고급스러운 공간에 설치된 미디어이기 때문에 정보 전달이 목적인 콘텐츠가 필요하다. 브랜드와 함께 콜라보 콘텐츠를 제작해 유익하고 믿을만한 정보를 제공한다.


"어떻게 하면 우리 매체를 감상할 만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까?" 콘텐츠를 기획하면서 가장 많이 하는 고민이다. 어떤 브랜드와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프리미엄 공간을 누리는 시청 타겟을 만족시킬 수 있을까? 주로 제작 중인 3050 직장인 타겟의 경영/경제 인사이트, 여행, 와인, 도서 등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당연하다는 듯이 만들었다. 회사를 운영하며 그간 길을 닦아 놓은 선배들의 태도를 아무 의심 없이 따라한 것이다.


회사의 규모가 점점 커지자 브랜드를 컨택해서 콜라보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게 됐다. 콘텐츠 기획자로서 깊은 고민을 하지 않아도 업무에 차질이 없었다. 여느 때처럼 제휴사를 서칭하고 컨택하고 콘텐츠를 만들던 중 이런 생각이 들었다. "만약 내가 이 길을 처음 뚫는 입장이라면, 브랜드에 어떻게 제안할 수 있을까?"


선배들이 브랜드에 제안을 보냈던 메일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었다. 나는 그저 그들이 써 놓은 메일을 복사+붙여넣기 해 제안을 하고 있었다. 내 업무의 히스토리를 깊게 생각하지 않았던 것이다. 앞으로 몇 번이고 이 일을 반복할 텐데 제대로 알지 않으면 제대로 할 수 없겠단 생각이 들었다. 2024년의 콜라보레이션에는 "전략과 고민"을 넣어 진행하고 싶었다. 


출처: 어도비 스톡


가인지캠퍼스라는 플랫폼에서 초인 마케팅랩 윤진호 대표님의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 콜라보레이션>이란 강의를 들었다. 이 강의는 브랜드나 플랫폼, 인플루언서에게 협업을 제안하는 모든 과정을 알려준다. 콜라보레이션을 제안하는 방법과 메일 작성 예시, 성공하는 콜라보의 TIP 등을 전달한다. 


콜라보레이션이란 브랜드와 무언가가 만나 고객경험과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일로, 새로운 경험과 이미지, 세계관을 구축하는 작업이다. 나의 브랜드가 너의 브랜드와 만나야 하는 이유와 만날 수 있는 접점이 무엇인지를 고려하고, 서로의 가치를 교환해 비즈니스모델을 만들고, 계약서를 통해 거래를 진행하는 큰 프로젝트다. 깊은 고민이 수반될 수밖에 없는 로직이다.


나의 브랜드와 너의 브랜드 각각의 특징을 파악하는 데에서 더 나아가 둘이 만들어 내는 시너지 또한 상상해야 한다. 우리 회사는 어떤 일을 하며, 우리 회사는 당신 회사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우리는 무엇을 서로 주고받을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또 생각해야 한다. 이 프로젝트로 인해 고객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시너지에서 발생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탄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가인지캠퍼스


콜라보 제안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포인트가 "어디까지 제안하느냐"였다. 인터넷으로 서칭 한 한정적인 정보를 가지고 당장 실현 가능한 구체적인 전략을 기획하는 것이 어려웠다. 제안 전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우리 회사의 특징을 더욱 염두에 둔 콘텐츠가 기획될 수밖에 없었고, 이 기획은 당연히 콜라보가 시작되면 무산됐다. 앞뒤로 드는 리소스가 어마어마했다.


이 강의해서도 제안 단계 때에는 내부 사정을 자세히 모르기 때문에 브리핑 형식으로 간단하게만 기획하는 것을 추천한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양사가 디벨롭을 하며 완성을 해나가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덧붙여 제안 전에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이 있다고 말하는데, 그게 바로 콜라보레이션 업무 시 생각해야 할 5가지 질문들이다.


1. 콜라보를 하기 위한 궁극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2. 기존의 가치는 무엇이고, 어떤 가치를 더할 것인가?

3. 콜라보로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가 무엇인가?

4. 위 이유와 가치와 핵심 메시지와 맞는 콜라보 파트너는 누구일까?

5. 그 대상이 자사 브랜드와 함께함으로써 얻는 건 무엇일까?


이 다섯 가지 질문을 통해 나의 브랜드, 너의 브랜드, 우리의 콜라보를 생각할 수 있다. 자사가 지향하는 경영 철학과 가치를 다시 한번 떠올리고, 콜라보를 통해 얻고자 하는 바를 정리하고, 이 니즈에 맞는 제휴사를 발굴하고 그들을 설득하는 일에 반드시 필요한 질문들이다.


고민과 전략이 담긴 콜라보레이션에 필요한 건 엄청난 경험과 컨설팅이 아니었다. 심도 있게 고민할 수 있는 질문들이었다. 당연히 하던 업무를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6년차 대리도 팀 분위기를 바꿀 수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