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소한 기억 Mar 10. 2018

보스턴 리갈, 처음 만난 뉴잉글랜드

내가 생각했던 보스턴과 내가 만난 보스턴


드라마 보스턴 리갈의 포스터, 앉아 있는 두 남자의 입담과 괴짜 캐릭터가 정말 매력적이다

    내가 보스턴에 대해 가졌던 최초의 이미지는 아마도 미국 드라마 보스턴 리갈에 나오는 보스턴이었다. 보스턴을 배경으로 한 로펌을 배경으로 한 블랙 코메디물(법정 드라마지만 내가 느끼기엔 블랙 코메디물이다)인 이 드라마를 나는 꽤나 좋아했었다. 정작 드라마에는 보스턴은 거의 나오지 않고, 로펌의 내부와 법정이 거의 대부분이어서, 이 드라마를 통해 보스턴이 어떤 곳인지 상상하기는 쉽지 않았다. 드라마상의 보스턴은 대형 로펌이 있는 건물이라 고층 빌딩의 창문 너머로 종종 보스턴 도심이 보이는데, 정작 보스턴에 살 때는 이런 고층 건물이 있는 도심지에 갈 일이 많지 않았고, 도심지를 제외한 보스턴은 대부분의 건물이 낮아서, 내가 드라마를 통해 상상했던 번화하고 복잡한 도시와는 느낌이 많이 달랐다. 

드라마에 가끔 나오는 보스턴의 이미지는 이런 느낌. 찰스 강에서 찍은 야경 사진인 거 같다. 보스턴에 있는 고층 빌딩은 여기에 다 나온 거 같다.




     이 드라마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장면 중 하나는 Boylston 500이라는 주소가 새겨진 고층 빌딩의 정문으로 드라마상 해당 로펌이 있는 건물인데, 이 건물은 실제 보스턴 시내에 있는 건물이다. 

드라마상 로펌이 있었던 500 Boylston, 일반 사무건물이라고 한다. 고층 빌딩이면서도 고전적인 느낌이 든다.

    정작 보스턴에 일 년이나 살았고, 보일스턴 스트리트도 한 달에 한두 번은 방문했을 만큼 자주 갔음에도 보스턴에 살던 시절에는 드라마 시작할 때 항상 비춰주는 그 건물을 가볼 생각은 전혀 해보지 못했다. 귀국해서 보스턴 리갈을 보며, 아 맞다 여기 가볼 걸 하고 새삼스레 깨달음이 왔던 것이다.  


왜 가볼 생각을 하지 못했을까?

    1년은 길면서도 짧은 기간이라 4계절을 모두 겪은 그 기간 동안 언젠가 가겠지 하고 생각만 하다가 못 간 곳이 제법 있었다. 그중에 대표적인 건물이 보스턴 트리니티 교회이다.

트리니티 교회와 바로 옆 헨콕 타워. 헨콕 타워에 트리니티 교회가 비치는 모습은 보스턴의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나타내는 일종의 상징 같은 느낌이다.

 

    내가 처음 보스턴을 만난 장소는 코플리 스퀘어였는데, 코플리 스퀘어에 있으면 전통적인 보스턴 트리니티 교회와 바로 그 옆의 헨콕 타워는 오래된 건물과 현대적인 건물의 대조가 한눈에 들어온다. 결국 보스턴에 간 첫날부터 언제 가봐야지 하고 못 간 셈이다. 내일로 미뤄두면 가지 못하는 법이니 생각나면 바로 행동에 옮겨야 한다. 헨콕 타워에는 전망대가 있어서, 보스턴 시내를 한눈에 전망할 수 있다고 한다. 역시 가보지 못했다. 내가 보스턴으로 여행 온 여행자였다면 두 곳 모두 가봤을 텐데, 여행자와 거주자의 마음은 다른 구석이 있어서, 일시적인 거주라는 점 잊고 언젠가 기회가 있겠거니 생각했던 것이 결국 가보지 못한 결말로 이어졌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