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남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내 두 발로 땅을 디디고 살고 있다는 안정감과 자신감, 그리고 스스로를 사랑하는 마음이다.
결국 내가 나자신을 향해 환호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남들의 시선에 목숨거느라 너무 많은 부분을 외양에만 투자하게 되면 내적 성숙을 위해 투자할 수 있는 에너지가 줄어든다. 인생을 허비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제라도 내가 나의 진정한 팬이 될 수 있어야한다. 그래야 더 이상 타인의 시선에 목숨 걸지 않고 행복할 수 있다.
로저나 톰의 마음속에도 이미 밥과 마이클이 말해 준 그 모든 내용이 있었을 것이다. 단지 그들에게는 자신의 생각에 대한 확신과 그것을 실행할 용기가 부족했을 뿐이다. 그러므로 진정한 멘토는 내 안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혼자 풀기 어려운 문제에 봉착하면 우선 잠시 멈추어 당신 안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그런 다음 신뢰할 수 있고 존경할 만한 사람을 찾아가 조언을 구하라. 마지막으로 그 조언을 당신의 것으로 만들어 행동하라. 그것이 바로 풀리지않는 문제의 해법을 찾아내는 지름길이다.
가까워지는 것이 두려운 사람들이여, 어쩌면 상대방은 당신이 먼저 손을 내밀어 주기만을 기다리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 사람 또한 당신처럼 외롭고 힘들지만 그것을 차마 들키기가 싫어 용기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뿐이다. 만약 용기를 내어 조금씩 관계의 그물을 만든다면 우울과 고통이 그물 사이로 걸러지고 있음을 느끼게 될 것이다. ... 그러니 당신이 상대방에게 먼저 용기를 내어 손을 내밀기만 하면 된다.
모든 것은 다 때가 있음을, 준비가 되어야만 비로소 내 마음이 움직이기 시작한다는 것을......
달자는 후회하지 않기 위해 마음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그 소리에 따라 최선의 선택을 한 다음, 그 선택을 믿고
꿋꿋하게 앞으로 나아갔다. 당신도 그러면 된다. 꼭 달자처럼만.
마음먹은 만큼 성공할 수 있다
서른 살이 넘어 시작하는 새로운 일은 오히려 성공할 확률이 높다.
서른은 무언가 새로운 것을 시작하기에 결코 늦은 나이가 아니다. 아니, 서른은 다 잃어도 새로 시작할 수 있는 나이이다.
무엇이든 언제 시작했느냐 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얼마나 열정을 갖고 어떤 준비 과정을 거쳐 어떤 마음으로 시작했느냐가 중요하다. 그리고 위의 나카타니 아키히로처럼 일단 자신의 깊은 내면이 시키는대로 무엇인가를 결정했다면 뒤돌아보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큰 꿈에 도전했던 이들이 공통적으로 내는 목소리이다.
마음먹은 만큰 행복해질 수 있다
우리가 무엇이든 적극적으로 원하는 것에 집중하면 그것은 정말 이루어진다.
서른 살의 당신도 행복해질 수 있다. 당신이 그것을 진심으로 원하고 믿는다면 말이다. 당신 앞에는 넓은 개척지가 펼쳐져 있다. 비록 외롭고 두려움이 앞서긴 하지만, 새로운 모험은 흥분과 기대를 동반한다.
이 개척지에 행복한 집을 지을지, 불행한 집을 지을지는 온전히 당신의 선택에 달려 있다. 만일 당신이 사소한 것에서도 행복을 느낄 줄 안다면, 인생에는 굴곡이 있음을 인정한다면, 행복해지길 절실힐 원한다면,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상이 항상 당신의 바람에 화답할 것이라는 믿음을 갖는다면 당신은 분명 행복한 집을 짓게 될 것이다.
당신은 언제나 옳다, 그러니 거침없이 세상으로 나아가라
과거의 잘못에 연연하며 후회와 연민의 세월을 낭비하지 마라. 중요한 것은 그러한 경험이 쌓여 현재의 다인이 되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현재 당신의 선택과 행동이 옳을지 그를지는 미래가 알려 줄 것이다.
" 네가 항상 옳다는 것을 잊지 마라. 심지어는 네가 틀렸더라도말이다!"
어떤 것이든 당신의 결정과 판단이 옳다고 확신한다면, 그리고 실수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그것으로부터 배울 준비가 되어 있다면, 당신의 미래는 많은 가능성을 향해 열려 있을 것이다. 그러니 당신 자신을 믿고 세상을 향한 발걸음을 힘차게 내디뎌라. 왜냐하면 당신은 언제나 옳으니까!
추천책
[청소부 밥]
[밀리언 달러 티켓]
카프카의 [변신]
미치 앨봄의 [천국에서 만난 다섯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