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밍밍이 Mar 26. 2018

경구피임제 반드시 알아야 될 3가지

복용법, 생리늦추는방법, 부작용에 대한 설명서

경구피임제는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피임법으로 호르몬 기반으로 작동하여 원치 않는 임신을 예방합니다. 이 알약이 하는 역할은 난자의 배란을 억제하여 성관계 후 정자와 수정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어 간편하며 피임률이 높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인 피임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질문으로인해 경구피임제에 관한 모든 것을 정리해봤습니다. 


경구피임제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함께 들어있는 복합 경구 피임제와 프로게스테론 단일 제제인 단일 경구 피임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단일 경구 피임제보다는 복합경구피임제가 피임효과가 더 좋으며 보다 우리 몸의 생리적인 형태입니다. 따라서 복합경구 피임제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복합경구피임제는 프로게스테론 종류에 따라 세대를 나눠 분류하고 있습니다. 총 4개 세대가 있는데요. 우선 1세대는 현재 유통되지 않기 때문에 관심두지 않으셔도 됩니다. 2세대, 3세대는 일반의약품이어서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매가 가능하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4세대의 경우 병원처방전이 필요하여 산부인과 진료 후 복용이 가능합니다. 


프로게스테론의 종류에 따른 경구피임제의 세대


간단하게 세대별 특징을 소개드리면 우선 2세대에서는 1세대의 단점이었던 부정출혈, 심뇌혈관 부작용을 보완하고 더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단점은 있습니다. 2세대에 함유된 프로게스테론 성분이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과 구조적으로 유사하기 때문에 피부트러블, 여드름, 체중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혈전 부작용에 있어서는 가장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죠. 3세대의 경우 2세대의 피부트러블 부작용은 보완하였지만 혈관 안에서 혈전을 잘 형성한다는 보고가 많아 관련 위험인자가 있는 분들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4세대의 경우 병원에서 처방받을 수 있는 약인데요. 이 경우 피부트러블 부작용을 완전히 극복하여 오히려 항 안드로겐 효과를 통해 피부 트러블을 완화시키기도 합니다. 그런 반면 3세대 보다 혈전 부작용이 더욱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제 국내에서 혈전증으로 인한 사망사례가 확인될 정도로 위험부담이 있는 약이니 반드시 산부인과 전문의에 의한 평가를 통해 안전하게 사용하셔야 합니다. 쉽게 설명 드리면 세대가 올라갈수록 피부트러블의 부작용은 완화되었으나 혈전형성과 같은 혈관계 부작용이 더 유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복합경구피임제의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세대별로 효과와 부작용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2세대 ,3세대의 경우에도 사전에 산부인과 진료를 통해 어떤 세대를 복용하는 것이 좋을지 상의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제는 경구피임제 복용에 있어서 반드시 아셔야 할 3가지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21일정으로 되어 있어 휴약기간이 필요하다.

첫 번째, 복용법을 제대로 아셔야 됩니다. 경구피임제는 여성의 생리주기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호르몬 균형과 유사하게 만들어주어야 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복용이 중요합니다. 복합경구피임약은 가짜약 포함여부에 따라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짜약이 포함되게 된 이유는 사람들이 휴약 기간 이후에 스케쥴에 맞게 복용을 다시 시작하는 것을 힘들어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21일 정이 들어있는 경우, 처음 피임약을 복용할 때 월경 시작 첫날부터 약제를 복용하여 매일 1정씩 21일을 복용합니다. 그 뒤 2-3일 뒤에 생리를 시작할 겁니다. 이때 생리가 끝나지 않더라도 휴약 7일 후 8일째에는 다시 약을 복용해야합니다. 

야즈, 4개의 가짜약이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이렇게 휴약기간을 거쳐 약을 복용하는 것이 일반인 입장에서는 어렵고 놓치기 쉽다보니 그 사이에도 같은 시간에 복용하도록 가짜약을 넣은거죠. 가짜약이 있는 경우 약을 24일 동안 복용하시고, 가짜약 4일치를 그대로 드신 뒤 새로운 포장을 뜯어 다시 복용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피임약은 체내 호르몬 균형을 맞추는 약이기 때문에 복용 시간까지 준수하셔야합니다. 정해진 시간은 없지만 본인이 편한 시간으로 정해 꾸준히 그 시간에 드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경구피임제를 찾는 분들 중에 피임 목적보다 여행이나 수영장 등 기타 다른 목적으로 생리 날을 늦추려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 제약회사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피임약을 복용한 여성의 47%에서 생리 날을 늦추려고 복용하였다는 조사가 있었습니다. 이 경우에는 어떻게 복용해야할까요? 최소 5일, 가능하면 일주일 전부터는 시작하셔야 효과를 보실 수 있으며, 이때도 하루 한 알씩 미루고 싶은 날까지 정해진 시간에 꾸준히 복용하시면 됩니다. 한 가지 주의하셔야 될 것이 이 경우 피임효과는 없기 때문에 피임을 위해서는 보조적인 수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두 번째, 피임약 복용 시 경미한 부작용과 위험한 부작용을 구별할 줄 아셔야 합니다. 호르몬제이기 때문에 신체에 다양한 변화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몸이 적응해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며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큰 문제없이 해결됩니다. 대표적으로 부정출혈이 있습니다. 피임약 복용 시 가장 흔하며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일 것입니다. 부정출혈은 약을 복용하기 전에 자궁내막이 두꺼웠다가 피임제로 인해 내막이 얇아져서 유발됩니다. 혹은 복용 초기 신체의 호르몬 수치 변화로 인한 적응기간에 유발되는 현상으로 보통 3개월 이후에는 없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유발될 경우 산부인과 의사와 상의하여 약제변경을 시도해보거나 피임법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메스꺼움, 유방압통, 경한 편두통, 기분변화 등 경미하지만 다양한 변화가 유발될 수 있는데 이 역시 생활하는데 큰 불편함이 없는 정도라면 복용을 지속할 경우 점차 증상이 좋아질 겁니다.      


경미한 부작용에 대해서는 눈에만 익히고 넘어가시면 되지만 지금부터 설명 드리는 증상에 대해서는 주의를 집중하셔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내용 중 복합경구피임제는 세대가 높아질수록 혈전위험이 높아진다고 말씀드린거 기억하시죠? 혈전이 형성되어 유발되는 합병증은 매우 위험합니다. 따라서 35세 이상의 중증 흡연자, 뇌졸중이나 기타 혈전증의 과거력이 있는 분들처럼 혈전이 잘 생기는 사람들은 애초에 경구피임제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피임을 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위험인자가 없어 피임약을 시작하신 분 중 다음의 증상이 유발된다면 즉시 의사를 찾아야하며 의사에게 연락이 어렵다면 응급실이라도 가야하는 상황이니 반드시 알고 외워두기를 권합니다.      


- 복통

- 가슴 통증, 숨 가쁨

- 심한 두통

- 흐려진 시야 또는 시각 장애와 같은 시력 문제

- 다리와 허벅지 붓기가 생겼거나 통증의 유발

- 종아리 또는 허벅지 피부색의 적색 변화     


이는 혈전으로 인한 합병증 가능성을 시사하기 때문에 응급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단 하나의 증상이라도 있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세 번째, 피임약의 복용시기를 놓쳤을 때 대처법을 아셔야 합니다. 계속 말씀드리고 있는 것이 피임제는 여성 생리주기를 만들어주는 약이다보니 하루도 빼먹지 않고 복용해야 된다는 겁니다. 하지만 누구나 실수는 하기마련이기 때문에 여행지나 잠자리가 바뀌어서 혹시라도 피임약 복용이 어렵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2시간을 기준으로 잡겠습니다. 정해진 복용시간보다 12시간 이전이라면 생각났을 때 바로 드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음 예정된 시간에 스케쥴대로 복용하시면 됩니다. 12시간 이후라면 다음날에 2일치 약(놓친약과 당일약)을 복용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 최소 7일, 안전하게는 남은 생리주기까지는 콘돔을 병행하셔야 합니다. 이틀연속으로 놓친 경우에는 즉시 2정 복용 후 다음날까지 2정을 복용하셔야 합니다. 이때도 피임을 위해서는 7일간 콘돔을 병행하셔야 합니다. 이틀 초과한 경우 다음 일요일부터 다시 새로운 주기에 맞춰 복용하며 보조피임법을 병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가능하면 항상 약을 휴대하고 다니시면서 알람을 통해 같은 시간에 꼬박꼬박 드셔야 합니다. 경구피임제 복용 초기에 위장장애 때문에 구역감이 들어 복용 4시간 이전에 구토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흡수되기 이전이라 판단하여 다시 한알을 복용하시면 됩니다.      




이제 경구피임제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될 3가지를 모두 숙지하셨습니다. 경구피임제는 복용법이 까다롭고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혹은 부작용 때문에 막연하게 겁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피임이라는 목적 뿐 아니라 복용 중단 후 빠른 임신가역성, 대량 월경 출혈에 따른 철분결핍의 예방, 월경주기의 규칙화 등의 이점이 있어 매우 유용한 약입니다. 따라서 피임약이 필요하여 시작하시려는 분들은 처음부터 복용 습관을 잘 들이셔서 효과적인 가족계획을 이룰 수 있길 바랍니다. 






E-mail: dr_mingming@naver.com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경구피임제 사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