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반지 Jul 21. 2023

사실은 쌉소리였습니다.

김주무관의 지극히 사적인 이야기


회사에 친한 동료 둘이 있다. a양과 나는 결혼을 했고 b양은 결혼할 예정이다.


우리 셋이 먹방여행을 1박 2일 간 적이 있다.

일본의 어느 가정집 같은 커피숍에서 빨간 수박주스를 셋이서 사이좋게 나눠 마시고 있을 때였다.


갑자기 b양이 결혼할 예비 신랑이 말이 정말 많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물었다.


"둘은 남편이랑 대화할 때 리스너예요?

 스피커예요?" 

a양과 나는 둘 다 '스피커'라고 했다.


그랬더니 리스너라는 b양이 말했다.

나는 리스너인데 상대방이 말을 많이 하는 건 좋은데 많아도 너무 많아요.

리스너는 혼자만의 시간에서 에너지를 얻는데 좀체 그 시간을 안주네요."


"진지하게 물어볼게요. 스피커들이 하는 말 전부 다 의미가 있는 말이에요? 솔직히 답해봐요.

  다는 아니겠지만 거의 쌉소리죠?^^"


a양과 나는 잠깐 눈동자가 커졌지만 이내 둘 다 고개를 끄덕였다.

우리가 진실로 '스피커'이긴 한데 우리가 생각해도 우리가 내뱉는 말 전부가 다 알짜배기는 아니다.


신랑들에게 두세 시간 흐름 끊기지 않게 얘기를 하는 게 뭐랄까 습관이랄까 오랜 습성이랄까 어느 순간 그렇게 돼버렸다. 스피커들은 말을 하면서 에너지를 얻는다. 그러니깐 리스너들은 들으면서 에너지를 얻는 줄 알았는데 그들에겐 스피커에겐 없는 '한도초과'가 있는 듯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어제저녁에도 오늘 아침에도 신랑을 잡고 계속 이야기(쌉소리)를 했다.


90프로는 알맹이가 없다.

나도 안다. 아니 알 듯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0프로만 말하고 끝내기엔 늘 마음에 아쉬움이 남는다.


중간에 삼천포(스피커 입장에선 솔직히 삼천포가 아니고 좀 더 넓은 범주로 넘어갔다고 할까)로 갔다가 다시 원점으로 돌아오는 등의 행위는 고기 밥상에 반드시 필요한 쌈채소 같은 것이어서 빼기도 그렇다. 심지어 쌈장도 필요하다. 어찌하랴. 뭘 빼야 하나.


하지만 리스너들에겐 그저 경청의 액션이 필요한 쌉소리다. 리스너인 b양의 조언을 깊이 새겨보자.

나의 리스너를 위해 줄여보자.

내 쌉소리들을. 


마지막으로 22년간 한 번도 쌉소리라고 말 안 하고 스스로 깨치길 기다려준 나의 리스너의 위대한 여정에 깊은 존경과 감사를 표해본다.


<참고로 '쌉'이 쌉소리에선 부정적 의미로 풀이되지만 '쌉가능', '쌉인정'은 강한 긍정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민원인의 거짓말을 알아내는 나만의 아주 허술한 방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