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꾸 Jan 08. 2023

언어의 용도

 내가 서투른 네덜란드어로 이야기할 때면 남편은 옆에서 내 말을 다시 정확한 네덜란드어로 이야기해서 듣는 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말한다. 나는 내내 이것이 너무 못마땅했지만 꾸욱 참고 있다가 집에 와서 이야기했다. 내가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 한 나의 형편없는 알아듣기 힘든, 서투른 네덜란드 말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주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 사람은 나에게 질문을 했고 대답은 내가 해야 한다고 상대방이 알아듣지 못했다면 내게 다시 물을 테고 아니면 그냥 알아듣는 척을 하는 것도 그 사람의 선택일 테니까.


 이젠 나는 어린아이가 아니긴 하지만 언어를 익히는 과정에서는 그런 서투른 단계가 필요하다. 어부부부하게 말하는 어린아이의 발음이 부정확하다고 어른이 그런 아이를 대신해 평생을 대답해 줄 수는 없다. 그런 어부부한 과정을 거치며 아이는 말을 해 간다. 좀 더 더디게 배우는 아이도 있고 빠르게 배우는 아이도 있고 평생 아주 정확한 발음으로 말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지라도 의사소통이 된다면 언어의 용도는 그것으로 족하다.







작가의 이전글 엽서를 기다리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