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경문 Mar 29. 2023

UX 심리학 커뮤니티

<UX 심리학 커뮤니티>


어느덧 UX 심리학 101 커뮤니티 구성원은 190명이 되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이 커뮤니티가 보다 좋은 커뮤니티로 구성원들에게 기억될 수 있을까에 대해서 여러가지로 고민하고 있다.


우선 본인은 커뮤니티를 그전에 3개 정도 만든 적이 있다. 모두 PM과 관련한 커뮤니티이었다. 본인이 겪은 주니어 때의 어려움을 공유하여 다른 이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취지에서 시작을 하였다. 그 중 한 커뮤니티는 300명 넘게도 들어와 있었다. 하지만 어느 순간 모두 방폭을 하게 되었고, 그때 깨달은 것을 보완하여 만들어진 것이 이번 UX 심리학 커뮤니티이다.


<UX 심리학 커뮤니티 특징>


UX 심리학 커뮤니티는 다음 3가지의 강한 코어를 전제로 운영되고 있다.


1. 비공개(PRIVATE)


2. 소속감(SENSE OF BELONGING)


3.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그리고 위 3가지는 다음을 위해서 존재한다. 바로 'FANDOM' 이다.


1. 비공개(PRIVATE)

PRIVAIT COMMUNITY

UX 심리학 커뮤니티의 첫 번째 특징은 비공개 커뮤니티라는 점이다. 들어오기 위해서는 UX 심리학 101을 수강하여야 한다.


그 이유는 공개적인(Public) 커뮤니티는 구성원 모두를 align 시키는 점이 굉장히 어렵다는 것이다. 특정 트렌드나 이슈로 인해서 속도감과 파급력이 크다고 하더라도 trade-off 되는 지점들이 존재한다.

Carrying Capacity

Carrying Capacity = 일일 신규 유저 수 (Inflow) / 일일 잃는 고객의 비율 (이탈률, Churn)

* Churn = 1 - retention rate


그래서 Carrying Capacity에 따라 유입되는 Inflow가 적더라도 Churn rate을 줄이는 전략으로 UX 심리학 분석하기를 들은 소수 구성원들로 align을 통하여 입장을 가능하게 하여 Activation 과 Retention을 높이고 있다.


그리고 외부에 있는 사용자들이 모르는 커뮤니티 구성원들만 알 수 있는 여러 장치들이 있다(이것은 들어오시면 알 수 있다)


2. 소속감(SENSE OF BELONGING)

소속감(SENSE OF BELONGING)

UX 심리학 커뮤니티에 소속된 구성원에게 지속적으로 주고자 하는 두번째는 소속감이다. 그래서 필요한 것은 align이다. 우리는 UX 심리학 분석하기를 들었다는 소속감을 우선적으로 제공한다. 그리고 REVIEW DAY를 참여한 구성원은 그 소속감이 더 강해진다. 본인이 이 커뮤니티를 위해서 기여한 것이 크기 때문이다.


분기에 한 번은 오프라인 정기 모임도 있다. UX 심리학 분석하기는 기수제로 운영되기에 구성원들의 소속감을 정기적으로 단단하게 해주기 위해서 이다. 또한 OB 와 YB의 지속적인 교류를 위한 이유도 존재한다. 이런 이벤트를 운영할 운영진은 자발적 참여로 구성된 커뮤니티 구성원들로 운영된다.


책 Hoooked 에서는 사용자가 특정 서비스에 기여한 시간에 따라 그 서비스를 더 강하게 끌려한다는 내용이 있다. 이른바 이케아 효과(IKEA Effect)이다.


3.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UX 심리학 커뮤니티에서는 지속가능성을 무엇보다 강한 코어로 생각하고 있다. 그 이유는 커뮤니티의 존속여부는 구성원들의 활동이 중단된 순간 결정되었다고 보고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UX 심리학 북토크 와 스타트업 연사님 및 커뮤니티 구성원 특별세션들을 2주에 한번씩 제공하고자 준비를 하고 있다. 그럼 격주로 한번은 구성원들에게 좋은 정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커뮤니티 구성원들로 북토크와 특별세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소속감, 지속가능성은 더 커지게 된다.




위 3가지를 통해서 어느정도 성장이 되고 있지만 아직도 아쉬운 점이 있다. 그것은 'FANDOM' 이고 이것을 형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티장으로서 스스로에게 그리고 구성원들에게 종종 얘기하는 것이 있다.


UX 심리학 커뮤니티는 ‘커뮤니티장‘ 개인이 운영하는 커뮤니티가 아니라 ‘UX 심리학 구성원 모두’가 함께 운영하는 커뮤니티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 핵심 코어가 모두에게 진정성있게 align 되면 보다 좋은 커뮤니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인이 UX 심리학 커뮤니티를 만든 이유는 UX를 공부하면서 느낀 어려움을 UX에 관심있는 누구에게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이다.


그래서 본인이 UX 심리학 커뮤니티를 운영할 수 없는 때가 되더라도 기존에 좋은 뜻으로 모였던 구성원들이 이 정신을 이어서 꾸준히 좋은 커뮤니티를 위해 노력하여 UX를 공부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쳤으면 한다.




'UX 심리학 커뮤니티' 와 'UX 심리학 101‘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www.notion.so/UX-dbebf10416d1455999877daa47cdeb39?pvs=4

인스타그램 링크

https://www.instagram.com/zeroisone_/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