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직장인Hej Mar 13. 2024

한국에 스웨덴 오피스 만들기

Prologue. 북유럽 감성, 저도 몰라요.




스웨덴 OO 회사에 다니고 있어요


라고 하면 사람들의 반응은 대체로 두 가지로 이어집니다.

누군가는 “자동차 할인받을 수 있어요? 라며 눈을 반짝이고,

다른 이는 이어 묻죠. “사무실 예뻐요? 북유럽 갬성?”


아쉽게도 제게는 그 어떤 것도 해당이 없었습니다.

 

혹시 여러분은 외국계 회사의 한국 패치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나요?

그 어떤 외국계 직장 문화도, 한국에 들어오는 순간 사수를 거치고, 팀장님을 거치고, 대표님을 거쳐서

순식간에 로컬화된다는 사실을 말이죠.


내가 들어오는 회사는 다를 줄 알았지 뭐예요.

(나의 오만함 눈치 챙겨)



 

저한테 하라니요? 아니 왜, 그동안 잘 지내셨으면서..



 
 저는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전형적인 한국 회사에 다니다 외국계 환상에 취해 이직한 다분히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그런 제가 입사 후 정확히 12년 뒤 그 북유럽 감성 그득-하게 리노베이션 해야 하는 총책임을 맡게 됩니다.

(아니 왜.. 다들 그동안 잘 지내셨으면서..)


저는 다들 좋다던 워라밸을 누리며, 멋진 사무실에서 일하고 싶었을 뿐이에요.

내 손으로 하는 거 말고, 남이 차려준 사무실에서요.

 

그런데 웃기죠? 시키면 또 그렇게 열심히 합니다.

제가 바로 그 K-직장인입니다 :)


북유럽 감성을 갈아 넣으려다 제가 갈려버린 그 사무실 분투기, 함께 보실래요?
 
 리노베이션 전의 사진 먼저 던져봅니다!


내가 바로 K-사무실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