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꺽정 Feb 12. 2023

엄마는 그렇게 힘이 셌다

우리는 엄마의 힘


며칠 전, 내일 녹색 어머니 담당이라서 출근이 늦을 것 같다는 선배의 이야기에 문득 기억 한 조각이 떠올랐다. 내가 선배의 딸내미만큼 어리고, 우리 엄마가 지금의 선배만큼 혹은 선배보다 더 젊었을 시절. 엄마도 때때로 차례가 돌아오는 녹색 어머니를 하실 때가 있었다. 엄마가 지키고 서 있는 횡단보도를 괜히 지나가고 싶어서, 그날은 괜히 더 둘러서 등교하곤 했다.


엄마는 내가 초등학교에 입학할 무렵 직장 생활을 시작하셨고, 우리가 다 크고도 남은 지금도 현역 워킹맘이다. 나는 아직 엄마가 되지는 않았지만, 주변에 육아와 직장생활의 사이에서 갈등하고, 대부분의 날들을 전쟁처럼 보내는 워킹맘들을 많이 보고, 또 이야기를 듣고 있기에 그 시절의 엄마가 더 대단하고 또 안타깝게 느껴진다. 그 시절의 엄마도 아마 우리를 다 재우고 난 밤이면 혼자만의 시간이 간절해도 누적된 피로에 기절하듯 잠이 들었을 수도 있고, 때로는 본인보다 우리에게 치우쳐져 있는 삶의 추가 버거워서 우리 몰래 눈물을 훔치는 날이 있었는 지도 모르겠다.


나보다 고작 몇 살 많은 그 시절의 엄마는 이미 두 아이의 엄마였고, 많은 삶의 무게를 감당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렇지만, 흐릿한 기억 속에서도 엄마는 늘 씩씩했다.
그리고 우리도 그만큼 씩씩하게 키우려고 항상 노력하셨다.


동생은 꽤 자주 아팠는데, 동생이 학교에 가지 않으면 달리 아이를 봐줄 수 있는 사람이 없어 엄마가 꼼짝없이 휴가를 써야 했기 때문에 웬만큼 아픈 게 아니고서는 학교에 가야만 했다. 물론, 동생은 대부분 학교에 가면 언제 아팠냐는 듯 쌩쌩해지곤 했기에 엄마가 그렇게 단호할 수 있었던 것 같기도 하다.

동생이 아프다고 했던 어떤 날 아침, 데친 배춧잎처럼 늘어져있는 동생을 엄마는 조금이라도 기운 차리라며 등에 업고 학교로 갔다. 등굣길에 같은 반 친구들에게 줄 간식거리를 사서 한 봉지 잔뜩 드는 것도 잊지 않았다. 옆에서 쭐래쭐래 엄마를 따라가던 나는 동생을 업는데도, 과자봉지를 드는 데도 전혀 도움이 되지 못했고, 마냥 우리 엄마가 힘이 세다고 생각했었던 것 같다. 그리고 때때로 그 시절 이야기를 하면서 엄마에게 어떻게 그 시간을 다 견뎠냐고 물어보면 엄마는 대수롭지 않게 말한다.


ㅡ 너희들이 엄마 힘이었지
ㅡ 그래도 이렇게 잘 커줘서 어찌나 고마운지

이제 그때의 엄마만큼 커버린 나는 아직도 작은 바람에도 흔들리곤 하는데,

동생을 업고 무거운 봉투를 들고도 꿋꿋하게 걸어가던 그날처럼, 우리를 위해 세상의 바람을 견뎌 온 그 시절의 엄마에게 너무나도 고맙다.

그리고 나는 오늘도 이제는 내가 엄마의 봉투를 나눠 들겠다고, 엄마에게 들이치는 바람을 막아서겠다고 비장하게 다짐하곤 한다.

작가의 이전글 별사탕 같은 작고 반가운 충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