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원 May 10. 2023

2023년 상반기 감사일기 모음 ①

2023년 3월, 4월, 5월 감사 일기 중 발췌

오늘도 움직일 수 있는 몸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열심히 살아가겠습니다. 새로운 공간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 무척 두려웠으나 이제는 괜찮습니다. 떠날 준비는 언제나 두렵지만 그래도 좋습니다.


나는 삶의 경계에서 또 살아남았습니다. 전리품과 함께 말입니다. 나는 또 오늘 하루를 살아가겠습니다. 다시 시작합니다. 오늘도 다시.


오늘도 고단한 하루를 살아갈 의욕과 기운과 행복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노력하면서 감사히 살겠습니다. 오늘, 이 순간, 이 시간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가 시작될 수 있도록 눈 뜨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이렇게 움직일 수 있는 신체를 주셨으니 열심히 살겠습니다. 오늘도 무언가를 해내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가 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성실히 살아보겠습니다. 성실히 말입니다.


오늘도 제가 원하는 집을 구할 수 있도록 노력할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제 제가 쓴 글이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오늘도 노력하면서 살아가겠습니다.


오늘도 글을 쓸 수 있는 손과 발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오늘의 글을 써내고야 말겠습니다. 이렇게 저에게 시간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펜을 들고 삶을 살아갈 용기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용기 있게 힘차게 살아가겠습니다. 저의 용기로 많은 일을 하게 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우리에게 크고 작은 시련도 있겠지만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 생각하고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그것이 제가 원하는 전부입니다. 정말입니다. 저의 감사함을 느낄 수 있는 저만의 시간과 공간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일어날 신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냉철하게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정신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제는 비자 신청을 했습니다. 최소한 불법체류자는 안 될 겁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나를 낳아주셔서 생물학적으로 이어진 어머니와 아버지께 감사하며 오늘의 하루를 살아가겠습니다. 오늘도 작은 일게 크게 기뻐하며 감사하며 살아가겠습니다.


오늘도 숨 쉴 수 있는 신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가장 좋은 하루가 될 수 있게끔 노력하겠습니다. 나에게 기쁨과 오감 등 감각을 느낄 수 있는 신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하루를 살아갈 에너지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살아갈 시간을 잘 채우겠습니다.


오늘도 일어날 힘과 에너지를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열심히 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신체와 정신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오늘도 행복해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나에게 할 수 있는 힘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열심히 살아가겠습니다. 노력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리스너가 될 수 있도록, 저의 공감능력과 잘 들어주는 능력에 감사하며 살겠습니다. 저를 인해 사람들이 더 좋은 일을 할 수 있게끔 앞으로 나아갈 힘을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가능하다면 최대한 그들의 이야기를 더욱 많이 들어주고 싶습니다.


주변에 저를 도와주는 이들이 많아서 정말 행복합니다. 노력하고 인내하면서 살아가겠습니다. 몸을 소중히 여기고 저를 항상 우선순위에 두는 삶을 살겠습니다. 주변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일들을 위해 노력하며 살겠습니다. 겸손히 받아들이겠습니다.


오늘도 날씨와 상관없이 비와 바람을 피하고 해야 할 일을 해낼 수 있는 지붕 있는 공간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아주 특별한 일이 생겨날 것 같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신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제 교수님과의 면담에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다시 사사로운 감정을 빼고 낮은 자세에서 다시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다시 노력하겠습니다. 더 낮은 자세에서 저는 더 배워야 할 사람입니다.


어제 먹은 아이스크림이 맛있어서 감사합니다. 저의 문제를 확인했습니다. 일단 시작이 좋습니다. 아주 잘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나아가겠습니다.


언니와 통화하고 기분이 나아졌습니다. 그냥 살아가면 됩니다. 그냥 살아가겠습니다.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또 살아가겠습니다. 너무 어렵게 살지 않겠습니다. 살아가겠습니다.


오늘도 남들의 이야기를 들을 힘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읽어낼 능력과 그들의 상처를 돌봐줄 힘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감정을 이입할 수 있는 건 저의 능력이자 행운이자 저의 기쁨입니다. 저에게 이런 능력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남들을 위해 살겠습니다.


오늘도 글을 완성할 힘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거의 다 끝났습니다. 저는 이제 완성을 외칩니다.


이것도, 저것도 다 괜찮습니다. 괜찮다고 생각하면 괜찮습니다. 괜찮지 않으면 그건 저의 마음의 문제입니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참말로, 그럴 수 있습니다.


오늘도 일어날 수 있는 힘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가 될 수 있게끔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노력하겠습니다. 행복하게 살아보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제 자신이 대단하고 자랑스럽고 존경스럽습니다. 오늘도 고생할 제 자신을 위해 감사합니다.


대체 텍스트: 창문에 사각 패턴이 이어진 문양이 그려져 있다. 정사각형이 가운데를 있으며 각 모서리마다 다시 또 정사각형이 덧대어 있다.

상황 설명: 아침마다 의무감과 함께 아주 콩알만 한 것도 감사하리라는 마음가짐으로 감사 일기를 작성한다. 처음 감사 일기를 써야겠다고 마음먹었을 땐 무척이나 애를 먹었다. 이제는 안다. 아주 작은 사사로운 일에 크게 감사하고 하늘을 향해선 납작 엎드릴 때 나는 감사함을 느낀다.

작가의 이전글 연애이별일기 ③ 내가 원하는 건 기적 같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