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원 Dec 27. 2023

2023 한 해 돌아보고 2024 불렛저널 셋업하기

아무것도 바꾸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

평범한 일상과 일상을 유지하는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책들로 가득한 자기 계발 코너를 보기 전까지 미처 몰랐지만 따지고 보면 나는 철저하게도 기록의 결과물이었다. 일상이 무너지는 경험 끝에 내가 얻은 건 나를 지키기 위해서는 노력하고 스스로를 격려하고 성장을 경험하면서 발전해야 한다는 따분한 격언이었다. 지루하지만 인생이 그렇고 그렇다. 인생의 어느 단계에 있든지 우리는 끊임없는 성장의 과정을 통해 전전해야 한다. 이때 거치는 과정 속에서 우리는 늘 우리에게 최선이 아닐 수도 있고 오늘 내가 한 선택이 늘 옳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다음 과정으로 가는 단계에서 내가 직접 선택한 하나하나가 소중한 지혜가 되었다. 당신이 불행한 상황에 처했든 그저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던 중이든 지금 이 순간 당신은 당신의 인생의 무게를 피부로 오롯이 느끼고 있다.


인생은 나에게 항상 선택의 연속이었다. 순간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서 더 좋은 선택을 해야 하기 위해서 나는 나만의 궁극적인 마인드를 가질 필요성을 느꼈다. 그래서 기록한다, 일상을. 나는 내가 생각하고 경험하고 느끼고 행하는 모든 것들을 기록하고 물리적인 형태로 보관하기 위해 종이에 볼펜으로 써서 남겨둔다.


결단이란 인간이 살면서 부딪히는 온갖 상황에서 혼자서 결정을 내리는 힘을 말하는 것 같다. 결단의 힘은 인간이라면 누구에게나 필요하다. 평소에 자기 생각과 책임으로 결단을 내려 본 적이 없으면 유치하고 우스꽝스러운 어린애 같은 어른들이 될 수 있다. 시간은 흐르고 인생은 지나간다. 그 시간을 물리적으로 기록하는 행위는 스스로 정보를 모아 리스크를 예상하고 문제점을 찾아내고 대책을 세우고 치밀하게 계획하는 총체적인 흐름을 만들어 낸다. 기록하는 과정에서 내 인생은 나의 의도대로 진행되고 그에 대한 결과는 온전히 내가 책임진다. 


머릿속에 계획이 있다면 길을 잃어버려도 훨씬 덜 두렵다. 매일매일 내가 가야 하는 길을 내가 인지하고 있다면 경로를 실수로 이탈했을 때 다시 돌아가기 쉽다. 매일매일 당신이 어디로 가야 하는지 지도를 그렸다고 상상해 봐라. 그날 행여 어떤 문제가 생겨도 당신은 다시 정상 궤도로 돌아갈 수 있다. 명확하고 시각적으로 잘 정돈된 지도가 알상에서 벌어지는 예상치 못한 일들을 해결한다. 나는 레고 조각처럼 규격화된 형태를 조립하여 만드는 모듈식 구조를 사용할 수 있는 불렛저널 시스템을 활용하여 지도를 그린다. 신년 계획을 세우고 월간 계획을 수립하고 주간 목표를 설정한다. 자유롭게 레고 조각을 섞고 결합하여 나의 필요에 맞게 그때그때 수정해서 기록한다.


누군가에겐 계획 짜는 일 자체가 어려울 수 있다.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언제 무슨 일을 할지 자체가 잘 상상되지 않을 수 있다. 새로운 습관을 시작하는 건 누구에게나 어렵다. 내가 일상을 기록하는 사람이 되기까지 2년 이상이 걸렸다. 그럼에도 나는 지금 당장 시작할 것을 요구한다. 기록 습관을 시작하는 데 적당한 시기란 절대 없다. 인생이 그렇다. 지금 시간을 내야 한다. 2023년, 올해를 보내고 두고 갈 것들을 두고 가고 이제 새로운 해로 넘어갈 타이밍이다. 


주역에서 미제쾌(未濟卦)는 다시 새롭게 출발하는 괘이다. 신원봉은 《주역》에서 다음과 같이 뜻을 풀이한다. 세상사는 끊임없는 변화 과정 가운데 있음을 강조한 것이다. 인간은 음양의 배치가 잘못되었음을 깨달아 그 배치를 역전시켜 새로운 완성을 이루어낸다. 바름을 지켜야 할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바름을 지켜 뉘우침을 얻고 신중히 사물의 속성을 관찰하여 조화롭게 자신의 뜻을 펼쳐봐야 한다. 관찰은 삶의 터전을 확보하는 데에서 삶의 방식을 모색하는 데까지 확대된다. (p. 785-793)


매일매일이 나의 몸이 나에게 주는 선물이다. 불운한 사건을 겪은 뒤엔 이를 기억하지 쉽지 않다. 하지만 당신은 살아 숨 쉬고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당신의 몸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다. 그러니 내년을 위한 당신의 계획을 지금부터 짜보는 것을 추천한다. 당신이 매일 하는 작은 일들로부터 에너지를 얻고 오늘 하고자 하는 일들을 실행한다.

작가의 이전글 여행일기① 2022 뉴욕시티, 라스베가스, L.A.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