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 책이 출간되었어요
3년 전에 <코디정의 지식 채널>이라는 유튜브를 시작했어요.
https://www.youtube.com/@codyjeong
어렵더라고요. 처음에는 짧은 영상으로, 과학, 역사, 철학, 3개 분야의 콘텐츠를 업로드했어요. 그다지 반응이 없었습니다. 구독자도 별로 늘지 않았어요. 철학 콘텐츠가 그나마 조회수가 나왔어요. 그래서 과학과 역사 콘텐츠는 올리지 않고, 철학과 인문학 전문 채널로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채널을 운영한 지 2년이 지나, 거의 30개월이 되었을 무렵에도 구독자는 6000명 정도였던 것 같아요. 구독자 1만 명은 너무 멀어보였습니다. 그러다가 2024년 4월말부터 논리 시리즈를 올리기 시작했어요. 논리학을 소개하는 영상입니다. 반응이 남달랐어요. 논리학이 새로운 건 아니잖아요? 그런데 시청자들에게 아주 새로웠던 모양이에요.
왜 그렇게 느껴졌을까요?
논리학은 크게 3개로 나뉩니다. (1) 수학시간에 명제론을 배우잖아요? 그때의 논리학은 수리논리학입니다. (2) 그리고 변증법이 있습니다. 변증법 논리를 주창하는 헤겔논리학과 마르크스 사상에서 말하는 논리학입니다. (3) 그다음 아리스토텔레스에서 칸트까지 이어지는 전통의 일반논리학입니다. 지금까지의 논리학은 거의 대부분 (1)번과 (2)번이었습니다. 이게 굉장히 큰 차이가 있고, 저는 (3)번 아리스토텔레스-칸트 전통의 일반 논리학을 소개하는 영상을 올리기 시작했던 거예요. 시청자들에게 그게 전해진 것 같아요.
아래의 영상이 '떡상'을 했습니다.떡상이라고 해서 몇백 만 그 정도는 아니고요. 29만 명이 시청한 영상입니다.
구독자 1만 명을 순식간에 넘어섰어요. 1만에서 2만 되는 것도 순식간이었고요. 지금은 32,600명을 좀 넘습니다. 언젠가 5만도 넘었으면 합니다. 댓글과 좋아요 반응도 폭발적이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제가 전하는 논리학이 새로웠던 모양이에요.
3개의 논리학 차이를 다시 설명하면 이러합니다.
(1)번 수리논리학은 인간의 생각 중에서 언어로 표현된 문장만을, 그리고 그 문장 중에서 주관적인 것과 심리적인 것을 뺀 다음에, 참과 거짓을 분별할 수 있는 문장만을 논리학의 대상으로 삼습니다. 그래서 실제 생활에서는 전혀 유용하지 않습니다. 실생활에서 사람들은 주관적이고 심리적이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대학에서 이걸 가르치고, 논리학 전문가도 이런 논리학 지식을 전합니다.
(2)번의 변증법적 논리는 한동안 매우 유행했고, 지금도 논리 하면 변증법 논리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만, 이때의 논리는 '머릿속 논리'가 아니라 세상의 이치에 관한 것입니다. 그런데 세상의 이치는 보는 사람의 관점마다 달라지거든요. 옛날 논리 책들은 이런 논리를 다뤘습니다. 아는 척하는 데 유용할지 몰라도, 인생과 소통에는 그다지 도움이 안 됩니다.
(3)번 전통의 일반논리학은 생각의 형식에 관한 '머릿속' 논리학입니다. 함부로 참거짓 판단하지 않고, 함부로 세계의 진리를 가르치지 않는 논리입니다. 어떻게 인간의 머릿속에서 생각과 지식이 만들어지고, 어떻게 인간의 머릿속에서 지식이 확장되거나 오류가 생겨나는지를 말하는 논리학이지요. 이게 2300년이 넘는 역사를 갖는 논리학인데, 어찌된 일인지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전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1)번과 (2)번의 논리학과 짬뽕이 되었기 때문이지요...
많은 시청자들이 책을 내라고 조언하셨습니다.
처음에는 책은 생각도 안 했는데,
분위기가 책을 내야 하는 거였어요.
그래서 이번 여름의 무더위와 싸우면서
책을 썼습니다.
484쪽 분량의 엄청 많은 내용이 들어있어요.
이 책을 소개하는 영상도 만들었어요.
서점 링크입니다.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3975910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4428149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48553505
출간 소식 나오자마자 논리학 분야 1등,
인문 분야 100등 안에 들어왔어요.
앞으로 어떻게 될지,
베스트셀러가 될지, 아니면
반짝이다가 잊힐지는 모르겠어요.
관심을 가져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책을 사서 보시면 아주 좋아요.
저한테 도움도 되고요.
책을 읽기보다는 영상 시청을 더 좋아하신다면
논리에 관해서 지금것 25개 이상의 영상을
채널에 올렸거든요. 천천히 시청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오랜만에 브런치에 글을 올리고, 소식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