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누 Nov 18. 2021

오늘은 만두

2021. 11. 19.

정색.

정색하지 말라고 누군가 썼다.

그런데 오늘 정색하고 말았다.


2학년 아이들은 제각각 다른 색깔을 지니고 있어서 수업 시간마다 잘 달래고, 다독이고, 애써야 한다. 그런데 지금은 11월. 곧 있음 학기말이지 않는가. 나도 지쳤다. 그래서 오늘 정색해버렸다.


며칠 전, 교원능력개발평가 학생 만족도 조사에서 2학년으로 충분히 예상되는 한 학생이 '정색하지 마시라는'글을 남겼는데 아직도 그것이 내 안에서 소화되지 않았다.

흘려보내고 싶은데 이게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머리카락 끝에 찰싹 달라붙어서 졸졸 나를 따라다니는 기분이다. 누군가에게 이 말을 했더니 머리카락을 다 자르면 되지 않냐는 우스갯소리를 한다. 나참ㅠㅠ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봐도 난 정색을 즐겨하지 않았다. 동의할 수 없었다. 그래서 슬펐다. 그리고 힘들었다. 오늘은 더더욱.


그렇게 2학년 교실에서 정색하고 나왔는데, 청소 시간에 그 반 아이가 나에게 "선생님, 아직도 화나셨어요? 제가 있잖아요! 한빈이^^"라고 말했다. 피식 웃고 "그래."라고 말하며 대화를 끝내려는데 갑자기 마음이 이상해졌다. 늘 그 아이에게 듣던 말인데, 늘 가볍게 여겼던 말인데 얼어붙은 마음이 갑자기 녹아버렸다!


차가운 얼음장 같던 마음은 또 한번 뜨거운 마음을 만나고서야 완전히 사라졌다.

바로 한참 선배인 동료 선생님께서 사 오신 만두에 말이다.

청소가 끝나고, 아이들도 다 집으로 가는 시간. 4시 10분.

퇴근까지 시간이 남아 천천히 정리하는 중인데 만두를 먹으라는 말을 들었다. 만두를 하나 입에 넣었다. 그리고 노란 단무지도 와작와작 씹어 먹었다. 그런데 이 단무지가 정말 맛있었다. 그 아삭아삭한 식감과 자극적이지 않은 맛에 만두를 많이 먹어버렸다.

하하. 단무지를 먹으려고 만두를 먹다니.

단무지가 엄청 맛있다는 칭찬을 퍼붓고 난 나는, 퇴근길에 깨달았다.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누군가 따뜻한 말을 해줄 때, 그때 텅 빈 마음에 온기가 가득 차오른다는 것을.

만두를 사 오신 선생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생각의 마침표를 찍은 나는 머리카락에 붙어 달랑거리고 있는 걱정도 뚝 떼 버렸다.


정색이라는 말이 나를 힘들게 한다고 생각했고, 그러다 보니 그 생각에만 머물러 있었다. 걱정을 사서 하고 있었던 것이다. 나에게 해준 응원의 말과 감사의 말은 까맣게 싹 잊고.

한빈이의 따뜻함이, 그리고 내가 어떤 노력도 하지 않았는데 맛있는 만두와 단무지를 준비해서 먹어보라는 그 따뜻함이 오늘 하루를 또 살 수 있게 한 힘이 되었다.


나에게 해준 응원의 말과 감사의 말.

이걸 잊지 말아야겠다.  


참,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은 3학년 2회 고사 감독하는 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