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M씽크 4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씽크 Jun 25. 2021

"콘텐츠 제작은 이렇게" A to Z까지!

MBC 청년시청자위원회 M씽크 4기 5월 테마활동 후기

M씽크 4기 발대식이 열린 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았는데... 

M씽크 친구들이 다시 상암MBC를 찾았습니다!

무슨 일로 이곳에 왔을까요?



이번 5월 테마활동은 MBC의 어엿한 콘텐츠 크리에이터인 M씽크에게

제작의 기본기와 방향성을 알려주는 특별 훈련(?)으로 진행되었는데요.


MBC 유튜브 채널 '오분순삭' 제작을 맡고 계신 박성주 님, 그리고

특히 올해 신설된 오디오 크리에이터들을 위해 장수연 라디오PD님을 어렵게 모셨습니다!


장 PD님은 오디오 콘텐츠 제작 과정뿐 아니라 라디오PD로서 가지는 직업적인 고민들과

애로사항까지 낱낱이 풀어주셨어요!


특히 샤이니 멤버 故종현 사망 이후, 그가 진행한 MBC 라디오 프로그램 제목 

'푸른 밤, 종현입니다' 제목이 어딘가의 벽 낙서에 적혀 있는 걸 보고

슬프면서도 묘한 감정을 느끼셨다고 합니다.


"라디오가 365일 그리고 24시간,

전국의 불특정 다수에게 감성을 전달하는 매체라는 걸 새삼 깨달았고,

PD로서 책임감도 함께 느끼게 되었습니다."


장수연PD님이 직접 찍은 사진이라고 해요 ㅠㅠ


M씽크 4기 오디오 크리에이터의 첫 콘텐츠에 대한 쓴소리도 아끼지 않았는데요!

콘텐츠 제작에 있어 목소리나 테크닉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청취자가 해당 콘텐츠를 왜 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찾을 수 있게끔, 수요자(청취자) 중심의 주제 선정과 내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인트로부터 청취자를 사로잡아야 한다는..)



MBC 유튜브 채널 '오분순삭' 제작을 담당하는

박성주 님의 특강이 곧바로 이어졌는데요!


유튜브 알고리즘에 많이 노출되려면 어떤 검색 키워드를 입력해야 하는지,

썸네일과 제목은 어떤 식으로 만들어야 조회수와 구독자를 늘릴 수 있는지 등등

그동안 겪었던 시행착오와 노하우들을

아낌없이 무ㅡ한 방출해주셨습니다!!


"해시태그(#)도 전략적으로 넣어야 한다고요~^^"


최근 유행하는 키워드나 밈(meme) 등을 예민하게 캐치하기 위해

매일 온라인 커뮤니티 이곳저곳을 서칭 한다는 대목에서는

유튜브 제작자로서의 프로 정신까지 느껴졌습니다! ㅠㅠ



발대식 이후 처음 진행된 테마활동, 어떠셨나요?

M씽크 4기 친구들에게 유익한 특강이 되었길 진심X100 바랍니다!


제작진의 특강이 듣고 싶으신 분은

M씽크 5기에 지원.. 아시죠?ㅋㅋㅋㅋㅋㅋ

 














매거진의 이전글 <목표가 생겼다>는 왜 당선작이 되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