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EON May 24. 2023

[Life] 몰입

몰입과 컨디션, 몰입의 5단계에 대하여

몰입, 익숙한 단어이지만 이 상태에 이르는 것은 예술의 경지라고 생각한다.

황논문 교수의 책은 이 몰입이라는 상태를 만들고 몰입이라는 상태를 정의하고 있는데, 실행 방법에서 기록해둘 것들이 있어 글을 작성하였다.

책을 읽으며 나에게 가장 의미있었던 말들을 나의 언어로 해석하면 다음과 같다.

1. 몰입을 생각의 마라톤으로 비유한 것이었고, 이것 역시 하나의 운동처럼 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2. 몰입 역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때 가능하다. 기업가는 프로 운동 선수처럼 살아야한다는 말을 자주 듣는데, 몰입을 하려면 신체 컨디션이 중요하다는 의미와도 같은 것 같다. 우리가 코로나에 걸리면 높은 이상보다는 당장의 생존만을 신경쓰는 것처럼 컨디션은 몰입에서 가장 큰 레버이다.


책에서 소개한 몰입 근육을 키우는 5단계는 다음과 같다.

1. 하루 20분, 5번 동안 하나의 문제에 대해서 깊게 생각한다.

2. 하루 2시간 하나의 문제에 대해서 깊이 생각한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생각하는 천천히 생각하는 방법이다.

3. 컨디션을 관리하면 하루에 2시간, 일주일에 한번은 하루 종일 하나의 문제에 대해서 몰입해 생각한다. 시간이 길어질수록 생각의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추천한다. 컨디션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몰입에 빠져서 불면증이 생기는 부작용 역시 발생할 수 있기에, 항상 좋은 컨디션을 통해 좋은 생각을 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야 한다.

4. 잠에 들고 일어날 때까지 7일간 하나의 문제에 대해서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

5. 한달 이상 하나의 문제에 대해서 몰입한다. 대체적으로 이 때 가치관의 변화가 일어난다.


위의 단계들을 수행할 때 사람에게 나타나는 변화 역시 인상적이었는데,

1단계를 수행하면 문제 해결 능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하고,

2단계를 수행하면 스트레스에서 해방되고,

3단계를 수행하면 자신감에 차서 하나의 일관된 목표에 집중할 수 있으며,

4단계를 수행하면 몰입에 대해서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고,

5단계를 수행하면 인생의 다양한 깨달음과 변화를 느낄 수 있다고 한다.


내일부터 하루 20분씩 5번, 하나의 문제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그리고, 이 생각들을 기록해나가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다녀오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