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RANDizer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ncingDean Feb 09. 2018

발목 잡힌 강남

#행복의기준은 #돈과권력 #자기꺼만들자 


나는 #Iam

영동유치원 출신이다.


영동유치원은 강남 은마아파트 상가에 있었던 동네유치원 이였다.


초중고대학교 다니는 동안 서초4동에서 살았다. 

주민등록상 본적이 서초4동 이다.



https://youtu.be/i7Iux2dBEAk

서초 삼호아파트 유물 발견 영상 @서울역사박물관




강남역4거리 (구, 뉴욕제과 ) 근처에 겨울이면 동네아이들의 집합장소 였던 스케이트장이 있었다. 개인적으로 단국대학교 부속고등학교 단대부고에 대한 충격적(?)인 기억이 2가지가 있다.  머리속 추억 짤영상중에서 가장 클릭수가 좋은 장면이 두가지.

그중 하나가 어렸을때 동네 개구리잡기 챔피온 출신으로 가장 큰 놀이터 였는데 지금 단대부고가 그 땅을 다 밀어버리고 학교건물이 세워졌다. 2번째 클릭수가 많은 것은 비보이유닛 세계대회의 시작을 단대부고 체육관에서 개최 했었다.


고향의 사전적 의미는 “ 태어나고 자란 곳” 이다

가장 많은 추억거리가 중간 중간 끊긴 필름 처럼 플레이 되는 머리 속 짤영상 들. 


그 영상들의 주요 촬영장이 진짜 고향이다. 


태어난 곳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성지(?) 가 된 전라남도 광주 광역시 금남로 이다.

어렸을때 아버님 사업차 태어나자마자 서울로 입성하였다. 80년대 초반 영동개발사업이 시작되면서 본격적인 강남개발이 시작되었고 지방에서 서울로 올라온 수많은 가족중 한 부류 였다.


2017년 첫 천만돌파 영화 “ 택시운전사” 의 도시가 바로 금남로 이다.


나의 심리적 고향은 "강남" 이다.


https://youtu.be/RpR1xbl5xqE 

택시운전수 김사복을 찾다 @SBS 8 news

#김사복 #평화의땅 #민주주의성지 #광주 #택시운전사 #천만관객



강남에 대해서 물어보면 이렇게 이야기 하곤 했다. 

말주변이 별로 없고 논리적인 언변이 부족한 관계로 강남에 대한 나의 표현은 한문장으로 


“ 강남에는 사기꾼들이 제일 많이 사는 동네 같아 ” 



알쓸신잡2 강남편을 보면서 내 머리속에 강남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싶은 내용을 그대로 영상으로 표현하는 것을 봤다. 나영석 crew 들 정말 RESPECT 한다!!


좋은 컨텐츠 에는 3가지 기본 요소가 있어야 한다 


FUN & TOUCH & INFORMATION


각박한 현실에서 단순히 시간 때우기 킬링 컨텐츠 보다 뭔가 얻어가는 컨텐츠를 점점 더 선호한다. 사실 이 역시 욕망이다.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고 생산적인(?) 무언가를 끊임없이 찾고있는 자체가 남들보다 달라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시작 될 수도 있다. 물론 그 자체를 즐기다면 무엇보다 행복할 것이다.


나영석 crew 들이 만들어가는 컨텐츠에는 항상 재미와 감동과 좋은 정보들이 잘 녹아들어가 있다. 그들의 프로그램을 보면 머리속에서 늘 생각 해오던 컨텐츠들을 그대로 잘 만들어 가고 있다. 진심 부럽다!!  


돈과 권력을 원하는것은 욕망 이기도 하고 인간의 본능 그 자체이다. 좋은 곳에서 좋은 음식을 먹고 좋은 사람들과 행복하게 하는것! 좋은 것을 위해서는 분명히 “돈” 이 필요하다. 



tvN 알쓸신잡2 중에서 


돈과 권력을 최고의 가치로 만든 사회적 구조

서울이 특히 세계에서 제일 심한다?


돈은 단지 수단 이지 그 자체가 가치가 되면 그게 곧 “돈이 종교” 가 된다. 



유희열 씨가 대표로 있는 안테나 뮤직 을 SM 이나 YG 처럼 대형 기획사로 만들고 싶냐는 질문에 단호하게 “NO” 라고 답한다. 


“ 규모가 커지면 본질을 흐린다 ”

본질을 잃지말자


안테나 뮤직 소속 아티스트 류시드폴은 서울대 응용화학과 출신이다. 2007년 스위스 화학회 폴리머 사이언스 부문 최우수 논문 발표상을 받기도 했다. 일산화질소 전달 미셀 발견으로 미국 약품 특허 취득을 하기도 했다. 지금은 제주도에서 귤농장을 하면서 음악 작업에 전념 하고 있다고 한다. 


from 나무위키 사진 참고


음악을 만드는 회사는 음악을 만들어서 돈을 버는게 본질이다. 


음악을 만드는 회사가 옷을 만들고 화장품을 만들고 임대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음악 만드는 시간이 줄어들어 본질이 흐려진다. 물론 본질이 돈을 많이 버는거라며 그렇게 가는 방향이 맞다.



발목 잡힌 강남


욕망, 상대적인 비교와 치열한 경쟁 속에서




남과 비교하며 치열하게 경쟁하며 살던 에너지가 짧은 시간에 빠른 성장을 하는데 큰 힘이 되었다. 


한정된 에너지를 “타워팰리스에 살아야겠다는 발버둥” 치는데 너무 많이 쓴다. 오히려 지금은 서울사람들의 행복에 발목을 잡는 괴물이 되 버렸다. 옆 사람과 비교해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없는것을 있는척 하고, 모르는것을 아는척 하고 사는 사람들이 다른 도시 사람들 보다 좀 더 많은거 같다.



21세기 사직단 은 무역협회? 


 코엑스 무역협회 & 종로 사직단 



돈이 곧 종교이다.

21세기 강남 사직단 “무역협회” by 유시민



사직단  社稷壇 


 조선 시대, 국가에서 토지의 신인 사 社와 곡식의 신인 직稷 에게 제사를 지내던 곳. 조선 태조가 한양에 도읍을 정하면서 좌묘우사 左廟右社 에 따라 경복궁 동쪽엔 종묘를, 서쪽엔 사직단을 배치



타워팰리스에 살아야되는 욕망때문에 스스로를 불행하게 만드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는 곳이 강남이다.


사람마다 개성이 다르므로 “내것에 의미”를 부여하며 살면 된다 by 유시민 


내가 좋아하고 내가 바라는 모습을 살아가는게 가장 행복하다 by 유희열




진짜 행복하게 사는게 무엇일가? 


오늘은 하루 종일 위 두 문장을 머리속에 되새김질 해본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