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창완 May 11. 2019

[취업연재#14]나의 면접 실력 기르기

나는 이렇게 금융권 취업했다

안녕하세요. 저자 하창완입니다.

본 연재는 '나는 이렇게 금융권 취업했다' 내용 중 일부를 활용합니다.

이번 취업 책은 5월 8일에 서점 및 인터넷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73044571?scode=032&OzSrank=1

금융권 취업을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본 연재에 대한 강의를 유튜브에 올리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Il3TXjYWhU


 면접에서 효과적으로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구조적으로 말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구조적으로 이야기하는 방법에는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있었던 S-A-R-R 기법을 활용하거나 3의 구조를 활용하면 된다. WWH(Why - What – How) 기법을 활용하여도 좋다. 3가지 방법에 대해 각각의 예를 통해 알아보자.     


 같은 질문을 대답하는 사례를 통해 3가지 방법이 어떻게 차이점이 있는지 한번 확인해보겠다. 만약 “금융권에 지원하게 된 계기에 대해 말해보세요”라는 질문을 받았다고 가정하자. 내용은 비슷할 수 있지만 이야기하는 방식에 따라 느낌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사례를 통해 반드시 구조적에 따른 전달의 차이점을 익히도록 하자.     


S-A-R-R을 활용한 면접 답변하기


 “네. 답변드리겠습니다. 제가 금융권에 지원하게 된 주요 계기는 부모님과 친지인들이 어릴 때부터 주식투자를 진행하며 큰 손실을 입는 상황을 5년간 지켜봤기 때문입니다. 손실이 발생할 때마다 가족들, 친지인들을 다툼을 진행하고 서로의 탓을 하기만 했습니다. 그 상황을 지켜보던 저는 많은 불안감을 느꼈습니다.(S 상황) 그러던 중 저는 “왜 어른들은 계속 손해를 볼까?”라는 생각에 재테크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명절에 받은 용돈과 아르바이트 등을 진행하여 고등학교 때부터 펀드 투자를 시작했습니다(A 행동). 물론 큰 투자 금액으로 시작한 것은 아닙니다. 초기 자본금 200만 원과 매달 10만 원의 적립식 투자를 총 2년 2개월 동안 진행했습니다. 

 투자 기간 동안 약 -37%까지 손실 구간에 있었던 적도 있습니다. 어차피 저는 여유자금으로 투자를 하고 있었고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겠지’라는 생각에 투자를 지속했습니다. 추가적인 시간 투입과 조금씩 투자 원금을 늘려가다 보니 총 40%의 수익으로 투자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R 결과). 저는 이를 통해 투자를 하면서 중요한 것은 ‘시간 투자’, ‘여유 자금’, ‘오랜 기간 투자해도 되는 상품’ 등 3가지 중요 투자 포인트를 깨달았습니다.(R 깨달음). 물론 첫 투자에서 성공적인 결과가 발생한 것은 초심자의 행운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저는 이 경험을 통해 금융권에 대한 관심이 커졌고 투자 전문가의 꿈을 키우게 됐습니다.     

 S-A-R-R 방식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먼저 하는 것이 아니다,  배경 상황을 먼저 설명하고 왜 해당 결과가 발생됐는지 구조적으로 이야기하는 방식이다. 우리는 자신의 삶이기 때문에 과거에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 전부 알고 있다. 하지만 면접관은 그렇지 않다. 명확한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해당 내용에 대한 배경 설명이 필요하다. 타인에게 나의 이야기를 전달할 때에는 상대방이 아무것도 알지 못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면 보다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이야기를 하라”라는 이야기가 그냥 나온 것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질문에 답변해야 하는 상황에 대해 먼저 기술한다. 그 이후 어떤 상황에 직면했기 때문에 그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 이야기해야 한다. 행동은 한 가지일 수 있고 여러 가지 일 수도 있다. 시간에 따라 3가지 정도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행동을 하면 그 행동에 대한 결과가 나온다. 물론 처음부터 좋은 결과로 도출이 되면 베스트이지만 살면서 그렇게 될 확률은 크게 낮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결과에 따른 깨달음을 통해 추가적인 행동을 한다. 그리고 그 결과를 통해 추가적으로 보완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첫 시도에 따른 결과가 좋았다면 해당 내용을 통해 얻은 깨달음으로 다음 행동이 결정되어야 한다. 만약 결과가 좋지 않으면 ‘해당 결과가 좋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했는지’에 대해서 다시 한 번 파악해야 한다. 결과를 통해 얻은 깨달음을 활용하여 그 결과를 발전시키는 부분으로 풀어서 설명하는 것이 S-A-R-R을 활용하여 말하는 이유다. 해당 작성 방식은 향후 성장성 및 목표 지향적인 성향을 어필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중략


본 연재는 '나의 면접 실력 기르기 부분' 중 일부를 발췌하여 연재합니다. 구조화된 면접에 대한 답변을 통해 전달력을 높이고 좋은 이미지를 면접관에게 남길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나는 이렇게 금융권 취업했다' 책 내용 중 일부를 연재하는 것입니다.

해당 내용의 저작권은 저자에게 있습니다.

무단으로 복제 및 유포하면 저작권 관련으로 문제될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취업연재#13]면접에서 지켜야할 태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