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하연 Jun 25. 2019

08. 평생 직장이 없는 시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커리어코치 박하연이 전하는 '직장생활백서'

요즘 많은 회사들이 경영상의 이유로 직원에게 퇴사를 권유하는 상황에서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커리어를 준비해가야할지 그리고 평생직장이 없는 시대에 어떻게 나를 브랜딩 해나가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출처: 회사가기싫어 2019


<회사에서 오래 오래 생존하고 싶다면 생.존.전.략을 익혀라!>


1. 몸을 낮추고 겸손하게 행동한다.

-> 아무리 제잘났어도 겸손하지 않은 사람은 밉상이다.

그리고 동료들은 어떻게든 그 사람의 허점을 발견해 물어뜯으려 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겸손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2. 평소엔 겸손하되 중요한 순간 존재감을 발휘한다.

-> 겸손하다고 내가 한일을 아무도 모르게 해서는 안된다.

그러다가 내가 만든 성과가 남의 성과로 넘어가게 될 수도 있다.

우리 똑똑하게 내 밥그릇은 내가 챙기도록 하자.


3. 내 자리를 지키기위해 상사의 눈에 띄게 일하라.

-> 동료들 앞에서 농땡이 피우다가

상사 눈 앞에서만 열심히 일하는 척 하는사람은

결국 오래가지 못하고 언젠가 탄로가 나게 되어 있다.

동료들 앞에서도 상사 앞에서도 항상 눈에 띄게 열심히 일하다보면

내 진가를 알아볼 기회가 주어지게 될 것이다.

때를 기다리며 항상 열심히 최선을 다하라.


4. 발품 팔아 정보를 얻어내자.

-> 큰 조직일수록 정보가 생명이다.

어떤 이슈가 있고 어떤 정보가 나의 조직생활을 편하게 만들어줄지

사람을 통해 전달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두

관계 주도의 대가가 되어야 한다.


5. 다른 직원보다 더 많은 실적을 만들어내자!

-> 돈벌어다 주는 직원은 아무리 싸가지가 없어도

절대로 못자른다! 하지만 인성도 좋고 성과도 잘 내는 직원은?!

너도나도 그런 직원은 데려가려고 할 것이다.

좋은 스카웃 제의가 없다면 열심히 내 실력을 쌓되

대내외 나의 이름과 명성을 멀리멀리 떨쳐보도록 하자.

이직은 스카웃제의로 가는게 당신의 처우를 위해서도 좋다.




<이직을 하고 싶다면 월급 받으면서 준비하라!>


1. 내 분야의 전문가가 되라 

-> 전문가가 되기 위한 지식과 경험을 쌓아라. 

이때 단순히 경력을 오래 쌓으라는 것이 아닌 업무의 스펙트럼을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

3년을 일해도 1가지 일만 반복하는 직원이 있고

1년을 일해도 5가지의 업무 스펙트럼을 넓혀가는 직원이 있다.

어떤 직원이 될지를 선택하면 빠르게 전문가가 될 수있는 길이 보인다.


2. 내 분야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능력을 갖춰라

-> 다양한 문제해결능력을 갖출수록 나의 역량이 상승한다.

수없이 많은 상황에서 많은 문제들이 발생되는 것을 어려워하지 말고

기꺼이 부딪치고 해결하려고 노력하다보면 그에 대한 면연체계가

나의 일근육에 생기게 된다. 그것이 쌓이면 결국 나의 문제해결능력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3. 상사에게 의지하지 말고 독립적, 주도적으로 일을 만들어라

-> 내가 할수없을 것 같은 일도 내가 해결해보라.

대부분 신입사원들은 상사에게 의존한다. 시키는일만 하려고한다.

그리고 조금 불편하고 어려운 일들은 피하고 싶어한다.

그런 성향으로 일을 하면 아마... 가장 마지막으로 승진하고

가장 마지막으로 연봉이 오르는 직원이 될 수도 있다.

본인의 선택에 달렸다.


4. 내가 오기 전에 시행하지 않던 일들을 새롭게 시작해보라

-> 나로인해 시작된 일들이 어떤 결과를 만들어내는지 경험하라

기존에 내가 없어도 진행하던 일말고 내가와서 새롭게 진행되는 일을 하면

내가 일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진다. 재미있고 신난다.

그리고 나의 아이디어가 실현되는 것을 경험하면서 그것이 결국

나의 스펙으로 쌓이게 된다.


5.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서 언제나 자기계발에 충실하라

-> 퇴근후, 주말 시간을 이용해서 부족한 역량을 개발하라

나의 업무 역량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었든, 부차적으로 연관이 되었든

성장과 변화 없이 한 점에 머물러 있는 사람은 결국 도태되는 시대다.

꾸준히 배우고 꾸준히 성장하고 항상 자신을 뛰어넘어라.

어제의 나보다 오늘의 내가 더 멋지고 대견한 삶을 살자.





<내 사업을 하고 싶다면 월급 받으면서 준비하라!>


1. 고객이 지갑을 여는 A~Z까지의 모든 단계를 파악하라

-> 고객 중심 사고가 결국 나의 사업의 방향을 설정해줄 것이다.

사업은 결국 내 타켓이 되는 고객이 나에게 와서 기꺼이 그들의 지갑을

열만한 가치를 내가 제공해 줄수있느냐 없느냐와 연관이 된다.

그리고 고객이 지갑을 여는 단계를 세분화하여 고객이 고민하지 않고

지체없이 나의 사업장에서 비용을 지불하고 원하는 것을 얻어가도록 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바로 사업의 기본이다.


2. 가설지향적 사고를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갖춰라

->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위해 많은 방안들을 도출하고

문제들을 해결해보고 효과를 끝없이 검증해보라.

가설을 먼저 세우느냐 세우지 않느냐는 내가 그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성공 확률을 현저하게 높여준다.


3.  동료들과의 팀워크에서 팔로우쉽과 리더쉽을 익혀라

-> 조직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다.

사람을 일하고 싶게 만드는 것, 일을 잘하게 만드는 것도

모두 리더의 역량에 달렸다. 먼저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을 배워라


4.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법을 배워라

-> 같은 시간이라면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익혀라

그것이 컴퓨터 기술이든, 정보력이든, 사람이든, 자원이든 어떤 방법이든지

최대한의 내게 주어진 자원과 사람과 환경을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사업은 결국 타이밍에 따라 존폐가 좌지우지 되기도 한다.


5. 다양한 툴을 사용하는 법을 익혀라

->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다방면에 박식해야 한다.

마케팅, 상담, 영업, 기획, 운영, 회계 등등 다방면에서

기본 이상의 지식을 갖추도록 하자.


- 커리어코치 박하연

<사회생활은 처음입니다만> 저 / 2019 / 라온북


매거진의 이전글 07. 직장내 성희롱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