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달샘 wisefullmoon Mar 08. 2023

너 근육 있니?

마음근육

수많은 자기 계발서에 공통된 내용이 있다면 그건 바로 '一切唯心造(일체유심조).

오늘 다시 가슴 깊이 새겨본다.


모든 것은 마음이 만든다.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다.


누구나 아는 말이다. 하지만 누구나 그 진정한 의미와 그러한 삶을 사는 것은 아니다.


우리 모두는 착각을 하고 살고 있다.

모든 행복과 불행은 우리 스스로 마음에서 만들어 내는 것이다.


세상 그 누구도 날 행복하게도 불행하게도 할 수없다.


오직 나 스스로만이 그것을 결정한다.


우리의 삶은 자신의 해석에(즉,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


모든 사실(현상)은 그 해석에 따라서 나의 진실이 된다.


고통이 되기도 기쁨이 되기도 한다.


이 것을 알기에 다시 한번 행복 결정권을 갖은 나 자신을 어둡고 추운 세상이 아닌 아름답고 따뜻한 세상에 다시 놓아 본다.


정신 차리자!

내가  삶의 주인이라는 것을 절대 잊지 말자.


나를 해하려 했던 적도 내가 마음먹기에 따라 나의 편으로 만들 수가 있다. 


나에게 상처를 주었다고 해서 복수의 칼날을 갈지 마라. 복수의 칼날을 갈기보다는 용서를 통해서 품으니 새로운 세상이 열리기도 했다.


아직 어리기에?(마흔 중반^^;) 더 깨우칠 것들이 많겠지만 나는 2019년 비통하고 원통했던 그 일이 내 인생에서 정말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것인지 깨닫게 해 주었다.


머리로만 알고 있던 일체유심조. 온몸으로 그것이 진정 무슨 뜻인지 그리고 어떻게 내 삶에 적용할 것인지 감을 잡게 된 것 같다.


세상을 보는 눈은 내 마음가짐에서 나온다.


좋게 보려고 하면 좋은 것만 보이고 나쁘게 보려고 하면 나쁜 것만 보인다.


잘~될 거라고 믿으면 정말 잘~된다.


마음근육운동을 해보자!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마음근육운동!


주어진 상황을 긍정 또는 부정적인 시각으로 받아들일 선택권이 우리에게 매 순간 주어진다.



자, 이제, 어떤 마음가짐을 갖겠는가?

이왕이면 좋은 마음가짐으로 좋게 마음먹은 대로 선택하라.


손해 없는 장사임을 알지 않는가?

몇 개월간 계속 연습해 보자.

복근도 만들려면 최소 3-6개월은 걸리더라. 뭐든 연습과 노력이 필요하다. ^^


외삼촌과 예전에 잠시 나눈 대화.

나의 맘을 재정검하는 계기가 된 소중한 말씀이라 이곳에 기록으로 남긴다.


모두 마음을 잘 다스려 지금 이 순간부터! 행복한 삶을 만들기를 바란다.


"내가 바로 내 인생의 행복 결정권자이다! by 정달샘"





매거진의 이전글 불평의 진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