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습관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부자 부모를 만나거나 거액을 상속받거나 부자인 배우자와 결혼하는 걸까요? 물론 그런 경우도 있지만 드물겠죠? 사실 평범한 직장인도 따라할 수 있는 일상 속 부자습관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돈이 따라붙는 생활 속 부자습관 4가지를 알려드릴테니 적용할 만한 점은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작은 성공과 성취경험을 반복한다
학교에서 공부를 잘 하는 학생
회사에서 성과를 잘 내는 사람
돈을 잘 모으고 굴리는 사람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일상에서 작은 성공을 경험하며 성취감을 맛보고, 이를 원동력 삼아 더 큰 성공을 이뤄낸다는 점입니다. 처음부터 무리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아니라,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현실 가능한 첫 단계부터 차근차근 밟아나가며 내공을 쌓는 것이죠.
돈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부터 1억원을 목표로 돈을 모으면 중간에 포기하기 쉽지만, 생활비 10만원 줄이기, 쌈짓돈 100만원 모으기 등 작은 성공을 여러 차례 맛보면 과정 자체를 즐기며 1억원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매 과정마다 조금만 인내하면 더 큰 결실이 온다는 것을 몸소 경험했기 때문에 이후부터는 더 큰 목표를 세우고도 해낼 수 있는 것이죠.
주위를 보면 어떤 분야에서든 실패와 포기가 습관이 된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성공을 하기도 전에 포기했을 뿐입니다. 거창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하루 30분 경제 뉴스 읽기, 외식 대신 집밥 해먹기, 택시 대신 대중교통 이용하기, 주1회 무지출데이 실행하기 등 지금 당장 경제적 자립을 위해 할 수 있는 소소한 실천 리스트를 작성해 보세요. 반복되는 작은 성공은 성취감과 자신감을 키워주며, 이는 큰 성공의 튼튼한 씨앗이 됩니다.
푼돈도 가치있게 쓴다
돈을 100억 모은 사람 VS 100억을 가치 있게 쓰는 사람
여러분은 어떤 사람을 부자라고 생각하시나요? 부자는 단순히 자산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 열심히 모은 돈을 보다 가치 있게 쓰는 사람입니다. 아무리 자산이 많아도 돈 쓰는 것이 아까워 평생 궁핍한 생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자신의 재무적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화끈한 보상을 주며 돈을 행복의 수단으로 철저히 활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느 누구도 단순히 자산의 규모를 키우기 위해 돈을 모으지 않습니다. 궁극적으로 행복한 삶을 위해 돈을 모으죠. 돈 자체가 목적이 되어버리면 불어나는 자산만큼 두려움이 커지고, 돈의 노예가 되어 끌려 다닐 수 밖에 없습니다.
부자답게 살고 싶다면, 단돈 1만원이라도 돈을 가치 있게 쓰는 자신만의 확고한 기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상황에서 돈을 쓸 때 보람 있고 뿌듯한지, 어떨 때 쓰는 돈이 후회되고 아까운지 생각해보세요. 단돈 1천원이라도 수수료, 연체료 등은 아까운 반면,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쓴 10만원은 아깝지 않습니다. 같은 물건이라도 상황에 따라 과소비가 되기도, 꼭 필요한 물건이 되기도 합니다. 지출에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것이죠.
열심히 모으고 불린 돈을 가치 있게 쓰는 습관은 부자가 되어서도 허무하지 않고, 자신이 추구하는 삶의 가치를 실현하며 살 수 있는 힘이 됩니다. 푼돈을 모으고 지출하는 단계부터 이 같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선 시간도 돈이다
우리는 늘 돈이 없다고 푸념하지만 정작 우리에게 돈을 벌어다 주는 시간의 중요성은 간과합니다. '시간이 부족하다'는 핑계로 무언가를 새롭게 시작하길 주저하고, 자기계발에도 소홀하죠.
그러면서도 주말에는 하루 종일 빈둥대며 TV를 보거나 인터넷 서핑으로 시간을 죽이고, 의미 없는 모임에 나가 시간을 허비하고, SNS 활동에 적잖은 시간을 쏟아 붓습니다. 이는 시간의 분배를 제대로 하지 못해 생기는 일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시간도 일종의 돈입니다. 열심히 일하는 데도 돈이 모이지 않는다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보세요. 출퇴근 길, 점심시간, 잠들기 직전, 약속장소에서 친구를 기다리는 시간 등 나도 모르게 버리는 시간을 제대로 활용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하루동안 의미 없이 버려지는 시간에 30분만 투자해도 한 달이면 15시간, 1년이면 180시간에 달합니다. 이 시간이면 매달 책 4~5권을 읽을 수 있고, 새로운 자기계발에 도전할 수 있으며, 단순히 최저임금으로 계산해도 부수입 11만 3천원을 얻을 수 있는 귀한 시간입니다.
하루 30분의 가치를 소중히 여겨보세요. 내 삶을 바꾸는 기적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하루 30분의 생산적인 습관이 10년 뒤의 차이를 만듭니다.
본업에 충실하며 미래를 대비한다
직장인이 소득을 늘릴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은 자신의 몸값을 높이는 일입니다. 초기자본도, 리스크도 없는 수익률 100%의 투자방법입니다. 투자에 적극적인 직장인이라 하더라도 본업에 소홀하면 원활한 현금흐름을 확보할 수 없을 뿐더러, 안정적으로 재테크를 해 나갈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본업에 충실하되,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자기계발을 병행해야 합니다.
매일 고단한 업무 속에서 새로운 무언가를 시도하는 일이 쉽지는 않습니다. 안정적인 직장에서 따박따박 나오는 월급을 맛보면 도전의 열정보다 현실에 안주하고 싶은 마음이 더 크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그러나 남들보다 일찍 경제적 자립을 이루기 위해서는 남들이 하지 않는 일을 해야 합니다. 미래에 다가올 기회를 염두에 두고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당장 눈에 띄는 성과로 이어지지 않을 수도 있지만, 준비된 자는 기회가 왔을 때 재빠르게 잡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기회인 줄도 모른 채 허무하게 넘겨버립니다.
기회는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옵니다. 본업에 충실하되, 10년, 20년 후를 내다보며 지금 어떤 준비를 해나가야 할지 고민해보세요.
일상 속에서 부자 되는 습관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돈과 성공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버리고,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의 나를 위해 사소한 실천부터 해나가는 건 어떨까요?
추천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