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iT코칭연구소 Aug 28. 2018

30일 절주 : 감정 변화를
알아차리는 습관



CiT코칭연구소와 카카오스토리펀딩이 함께 하는 <전국민 1인 1코치> 캠페인! 카카오스토리펀딩 참여 코치에게 직접 코칭을 받았던 분의 후기 인터뷰입니다.

[40대, 여성, 코칭기간 18년 5월(1개월)]


1. 코칭을 어떻게 받게 되었나요?

다음 사이트에서 이것저것 보다가 알게되었어요. 정신분석, 집단상담, 부부상담을 받은 경험도 있고 공부도 해서 관심이 많아요. 코칭에 대해선 몰랐어요.


첫 시간은 한시간 30분이었어요. 그리고 매일 카톡을 주고받는 방식이 좋았어요. 습관에 대한 걸 30일동안 지속하니까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2. 정신분석, 집단상담이 코칭과 비슷한점 & 다른점은 어떤거였나요?

코칭은 목표를 두고 스스로 찾아 가는 것. 정신분석을 받으면선 계속 과거의 이야기를 해야하고, 정체되는 느낌을 받을 때도 있거든요. 코칭은 조금 더 경쾌한 느낌이 들었어요.


3. 어떤 고민이 있어 코칭을 시작했나요?

절주를 하고 싶다고 했어요. 제가 여러가지 시도를 해봤거든요. 실패를 많이 해서 새로운 방법으로 도전해보고 싶었어요. 


4. 절주와 관련해선 코칭에선 어떤 내용을 다루었나요?

구체적으로 절주를 한다면 한 번 먹을 때 얼마나 먹을건지, 기분은 어떤지 매일매일 주고 받았어요. 절주를 하고자 하는건 제가 너무 힘든 감정으로 가지 않으려고 하는 거였거든요. 코치님과 한 달 하면서 어느정도 효과가 있었던 것 같아요. 
코치님이 상담도 겸하고 있었던 분이라 정신분석 받은 내용 등을 이야기 하기가 더 쉬웠어요. 김애진코치님도 제가 코칭을 충분히 받을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다고 하셨어요.

5. 주로 어떤 행동 변화를 계획하였나요?

한 번에 먹는 양을 정하고, 지켰을 때 그 기분을 기록했어요. 제 감정의 변화라던가 통제 했을 때의 기분 좋음. 


6. 5월에 코칭 받은 이후, 지금은 어떤가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지키지 못한 날이 며칠은 있었어요. 코칭을 한 달에 끝나는게 아니라 몇 달을 이어가며 더 하고 싶었거든요. 근데 코치님이 사정이 있어 안타깝게도 종료를 했죠.
두세달정도 더 했으면 어땠을까 하면 아쉬움이 계속 있어요.


7. 몇 번 정도 코칭을 받으면 적당할까요?

최소 3개월정도 연이어서 했으면… 다섯 번 딱 끝났을 땐 아쉬웠죠. 


8. 주변분들에겐 코칭이 어떤거라고 설명해주셨나요?

저는 제 이야기를 해줬어요. 절주를 하고 싶어서 찾다가, 매일매일 카톡이 오고 일주일에 한 번 통화하는 절차라고 이야기를 해줬어요. 


9. 김애진코치님을 다른 분에게 소개해준다면?

따뜻하시고, 인간적이시고, 저랑 잘 통했거든요. 좋은 말만 해드리고 싶어요. 그러면서 예리한 분석도 있었어요. 핵심을 잘 봐주시고.. 


10. 추후에 코칭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다시 받을 의향이 있나요?

네 다시 할 의향이 있어요. 10점 만점에 10점이죠. 


11.   과거에 열심히 코칭을 받았던 자기 자신에게 이야기를 해준다면?

노력한거니까. 그 자체만으로도 잘했다고 얘기해주고 싶어요. 
"ㅇㅇ야. 절주하기 위해서 과거에 많은 노력들을 했는데, 잘 되지 못했지만 코칭으로 해보려고 했었던 거에 대해선 잘했다고 말해주고 싶어."
저는 기본적으로 저에 대한 자책이 많은 사람이라 칭찬의 말이 어색하긴 하지만, 노력하는 사람하고 아닌 사람은 다르다고 계속 느끼거든요. 노력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어서 기분은 좋은 것 같아요.


12.   코칭을 알게 되었더라도 받아야되나 말아야되나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해준다면?

자기 스스로 변화를 이루어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새로운 시도를 안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지고 있는 오랜 습관, 버리고 싶은 것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면 새로운 시도를 해보라고. 누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거고 내가 몰랐던 걸 전문가를 통해 알게되는 부분도 있으니까. 


13.   오늘 꼭 하고 싶었는데 못한 이야기가 있다면?

코칭 자체도 저에게 큰 의미가 있었지만, 코치님을 알게 된 인연이 더 소중하거든요. 그 자체로 너무 감사해요. 


작가의 이전글 유재하 코치의 사소한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