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trend-m.com
1. 회빙환(회귀, 빙의, 환생) 코드 지속
마크로밀엠브레인의 트렌드모니터에 따르면 3고 시대, 개인이 통제할 수 없는 사회로 경제적, 사회적 불안감 체감 수준이 높아지면서, 통제 불가능한 현실을 타개, 인생 리셋이 가능한 ‘회·빙·환(회귀·빙의·환생의 줄임말)’ 코드가 지속적으로 소환되고 인기몰이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했어요.
2. 10명 중 7명은 얼죽아
스타벅스 코리아는 스타벅스 음료 판매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아이스 음료의 비중이 76%까지 확대되었다고 밝혔는데요. 지난해 아이스 음료 비율인 64%를 넘어 연간 아이스 음료가 고객에게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면서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이스 아메리카노) 트렌드가 겨울에도 지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3. 내년 소프트웨어 HOT 이슈는?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는 콘퍼런스를 통해 ‘2023년 소프트웨어 산업 10대 이슈 전망’을 발표했어요.
1) 인공지능 기반모델의 고도화
2) 플랫폼형 SaaS의 공공부문 확대
3) 커지는 마이데이터 신뢰성
4) SW로의 자동차 기술 경쟁력 중심축 이동
5) 사물지능의 융복합화 가속
6) 산업 메타버스의 확산
7) 버추얼 휴먼의 영향력 확대
8) 초고령화에 대비한 스마트의료 본격화
9) 인프라로서의 디지털 플랫폼 역할 강화
10) 웹3: 탈주와와 탈독점화
4. 2022 코스메틱 마케팅 리뷰
코스메틱 매거진 CMN은 국내 화장품 기업 상품기획팀장 41명을 대상으로 ‘2022년 화장품 트렌드 전망’ 설문조사를 진행했어요. 분석결과 전반적으로 코로나19 이후 시장 변화가 반영된 흐름들이 엿보였는데요. 친환경과 지속 가능성 측면의 키워드들이 강세였고, 올해 화장품 시장을 이끌 키워드로 ‘클린뷰티’가 또 꼽혔습니다.
5. 알파세대 아이템, 쥬얼하트윙폰
알파세대가 열광하는 장난감 중 하나는 ‘쥬얼하트윙폰’입니다. 1990년대 인기였던 ‘다마고치’와 비슷한 형태인데요. 쥬얼하트윙폰은 여러 캐릭터를 키울 수 있고, 캐릭터를 구매하면 QR코드를 인식하고 기기에 담아 키우는 방식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멀티 페르소나, 가상과 현실의 연결, 디지털 문명의 일상 등 다양한 트렌드 코드가 반영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6. 2022 구글 최다 검색어 '워들'
올해 전세계 사람들이 구글에거 가장 많이 검색한 단어는 워들'(wordle)이었어요. 총검색 횟수에서 우크라이나, 고(故)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 등을 앞질렀는데요. 워들은 다섯 글자의 영단어를 맞히는 온라인 게임으로 단순하지만 중독성이 강한 게임입니다. 직관적이면서도 순발력과 재치를 요구하는 워들은 출시와 함께 전 세계로 퍼져나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해요
7. 요즘 마케팅 흥행공식 '자컨'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K-팝의 인기비결인 이른바 ‘자컨(자체 콘텐츠) 열기’가 일반 기업으로도 확산되고 있어요. ‘자컨’이란 K-팝 문화에서 유래한 신조어로 기획사가 소속 아티스트의 일상을 리얼리티·예능 등으로 자체 제작한 영상 입니다. 기업들도 신규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한 차별화 전략으로 ‘자컨’ 개발, 즉 ‘나만의 콘텐츠 만들기’에 집중하고 있어요. SNS를 중심으로 ‘자컨’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젊은 고객층의 호응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트렌드뉴스 모아보기
트렌드 이슈 관련 기사 보기
1 내년 트렌드로 살펴보는 독서모임의 흥행 여부 GO
2 영하에도 '아이스음료'만 먹는다…스타벅스 고객 10명 중 7명이 '얼죽아' - 이코노미스트 GO
3 “인공지능부터 탈중앙화까지”...내년 SW산업 이끌 이슈 TOP 10은? - Byline Network GO
4 2022년 코스메틱 마케팅 리뷰 총결산 - CMN GO
5 메타버스서 놀며 영상 제작까지… 플랫폼 '신인류' 초등생들 - 국민일보 GO
6 올해 전 세계 구글 최다 검색어는 '워들'... 워들이 뭐길래 GO
7 요즘 마케팅 흥행공식 '자컨'을 아시나요 - 에너지경제신문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