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ang Juha Dec 04. 2021

잠들기 전, 야즈 한 알

약 없이 건강하게 살아가거나, 약을 먹고 삶을 끝내버릴 수만 있다면.


둘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다면 나는 전자와 후자 중 어느 쪽을 선택하게 될까. 부쩍 삶의 무게가 무겁게 느껴지는 요즘 같은 시기라면 분명 후자를 선택했을 것이다. 단, 아주 순간적인 고통만을 안겨주거나 아예 고통 없이 죽음으로 건너갈 수 있게 해주는 그런 획기적인 약이어야 할 것이다.


삶을 지속해야 할 이유가 아직은 내게 있다, 아니 있다고 생각한다. 목표한 일들을 위해 하는 노력들이 조금씩 원하는 결과를 가져다줄 때, 나는 보람되다. 하지만 건강을 위한 내 모든 노력을 깡그리 무너뜨리며, 고통의 신호가 온몸으로 산발적으로 퍼져갈 때면 나는 입에 뭐든 털어 넣고 잠들듯 죽어버렸으면 하고 바라고 또 바란다.


삶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붙들고 있는데, 자꾸만 붙들고 있던 손의 힘이 풀려버리는 그런 일들이 반복되고 있다. 그런 일들이라 하면 전부 질병의 문제인데, 이 고질적인 아픔과 고통을 치료해보고자 하나 과학적으로 원인을 밝힐 수 없다고 했다. 그러니 일단 야즈라는 피임약 겸 호르몬제를 두 달 정도 먹어보자고 했다. 그래서 어제로 열여덟 번째 야즈를 먹고 잠에 들었다.


잠들기 전, 야즈 한 알.


규칙적으로 동일한 시간에 먹어야 효과가 있다고 한다. 덕분이라고 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생리는 지연되고 있다. 하지만 이게 앞으로 다가올 고통, 그러니깐 식체와 오한과 무기력증과 몸살 증세 모두를 그저 유예시키는 건 아닌지 두려운 마음이 크고, 무엇보다도 두 달 후에도 여전히 아픈 사람으로 남아있을까 봐 겁을 집어먹은 채 살아간다.


긍정적으로, 좋은 쪽으로 마음을 먹으려고 해도 잘 되지 않는다. 끔찍한 수술을 견뎌내면서도 잘 다잡았던 마음을, 그 뒤에 크게 며칠을 아프고 난 뒤 완전히 놓쳐버린 까닭이다. 오늘 새벽에는 눈을 뜨면서 수술실에서 막 깨어났을 때 느꼈던 고통이 떠올랐다. 아주, 불쾌하고도 끔찍한 기상이었고, 다시는 수술대에 눕고 싶지 않다는 생각을 곱씹었다.


부디 잠들기 전에 먹는 이 야즈 한 알, 한 알이 나를 확실히 살리거나, 혹은 단박에 죽음으로 데려갈 수 있기를. 나는 엄살을 떨지 않는 성격인데, 아마 곁에 누군가 있었다면 시도 때도 없이 앓는 소리를 했을 것이다. 그만큼 쉽지 않은 나의 오늘, 나의 매일.

 


   

 



작가의 이전글 나는 새벽이 좋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