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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야호 May 03. 2019

인도 법인 설립_4_전자서명인증서

인도의 공인인증서, DSC

인도 법인 설립절차는 과거와 비교하면 정말 획기적으로 간단해졌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과거에 비교해서 그렇다는 것이며, 2019 Doing Business 자료에 따르면 인도법인설립 난이도는 190개국 중 137위를 기록했다. 인도에서 법인설립 하기는 여전히 난해하고 까다롭다. 설립과정에서의 실수는 곧 시간과 비용의 손해로 이어지니 등록서류 하나하나 정확하게 준비해야 한다.     


인도 법인 설립절차는 크게 4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전자서명인증서 등록

2. 법인명 사전 등록

3. 법인설립신청서 제출 및 인지세 납부

4. 사업자등록증 발급


이번 글에서는 1. 전자서명인증서 등록을 다룬다.


1. 전자서명인증서(DSC) 등록

  DSC(Digital Signature Certificate)는 한국의 공인인증서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인터넷으로 각종 서류를 제출할 때 사람이 직접 문서에 서명하는 것과 동등한 권한을 가진다. 인도 정보통신부 산하 CCA(Controller of Certifying Authorities)에서 지정한 업체들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발급 시 본인인증절차를 진행하게 되는데 특정 문장을 낭독하며 비디오 녹화를 하여 인증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DSC는 인도 법인 설립 서류를 제출 할 때도 사용되지만 GST신고나 각종 회사업무와 관련 된 서류를 제출할 때 반드시 필요하다. 

<Safe Scrypt의 DSC 인증 화면>

DSC 발급 지정업체 

     · www.safescrypt.com

    · www.idrbtca.org.in

    · www.e-mudhra.com/

    · www.ncodesolutions.com

    · www.egov-nsdl.co.in

    · www.vsign.in


- 제출서류

 · DSC 신청서

 · 이사의 신분증명서류(영문주민등록등본, 여권사본 등, 공증과 아포스티유 필수)


DSC등록이 완료 되면 USB에 저장되어 나온다. 실무적으로는 DSC 발급을 대행한 회계사들이 관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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