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파카 Oct 26. 2021

인디밴드가 만드는 음악처럼

<집 나간 의욕을 찾습니다> 5화


2016년 11월 11일 금요일

요 며칠 새로 알게 된 인디밴드가 있다. 내가 첫 회사에 입사했을 즈음 그들은 밴드를 만들어 자기만의 음악을 시작했다. 그들에겐 늘 지금 무슨 음악을 하고 싶은지가 중요했다. 이다음 앨범에 어떤 이야기를 담을지 예상할 수 없는 것처럼 나도 그렇게 한번 살아보고 싶다.  




“독립영화와 상업영화의 차이가 뭐예요?”

“예산 규모의 차이죠. 적은 예산으로 찍을 수 있으면 독립영화, 그 범위를 넘어가면 상업영화.”


독립영화가 공상과학 영화나 시대극처럼 하나의 장르인 줄 알았던 때가 있었다. 특정한 시공간을 배경으로 하는 여타의 장르적 특성처럼 주로 일상의 공간과 테마를 다루는 독립영화도 그렇게 생각했던 것 같다. 하지만 여기서 독립의 핵심은 ‘적은 예산’인 것 같다.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독립해서 하고 싶은 이야기를 눈치 보지 않고 마음껏 하는 것. 독립의 사전적 의미도 그렇다. 남의 도움이나 속박을 받지 않고 혼자의 힘으로 일을 해나가는 상태가 되는 것.


넉넉지 않은 예산으로도 꼭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는 건 뭘까? 수입을 보장하지 않는 일을 계속한다는 건? 그런 생각과 행동은 어디서부터 나오는 걸까?


심장이 뛰는 일을 스스로 만들어보겠다고 퇴사해놓고는 대기업 이직 제안에 다시 심장이 두근거렸다. 인간의 마음이란 얼마나 간사한지…. 결국 이직하려는 마음을 완전히 접었다. 그런 결심을 하게 된 계기는? 딱히 없다. 아니, 어쩌면 인디 음악을 듣기만 하다 문득 ‘나도 저런 방식으로 일을 하면 어떨까?’ 하고 떠올렸던 그 순간, 그때였을지도.





첫 번째 장 미리보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더 흥미진진한 현실 이야기, 고민과 해결의 과정들이 담겨있습니다.


먼저 읽은 독자님들의 후기 :


"월급을 받고 있지만, 독립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현실을 알려주는 책이에요."

"저는 25년 차인데도, 왜 작가님 글에 200퍼센트 공감이 갈까요"

"하루 만에 다 읽은 책!"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것은 나를 찾는다는 점이다. 조금 더 나와 친해질 수 있도록 도와줘서 감사하다."

"독립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이야기다."

"회사를 그만두고 이제 10개월이 지났는데요, 왠지 이 책이 제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작고 가볍지만,  안에 담긴 고민은 가볍지 않은 ...이라고 말할  있고요. 의욕 없을  뭐니 뭐니 해도 밖으로 나가서 햇빛을 쬐는  중요하죠.    들고나가서  지기 전에 단숨에 읽을 수도 있어요. (물론 저는 쓰는데만 6개월 넘게 걸려 엉덩이가 눌렸지만)


읽어주신다면, 감사합니다!





김파카 인스타그램 @kimpaca

<집 나간 의욕을 찾습니다> 구매하러 가기



프롤로그 계속 그리는 용기


첫 번째, 이럴 생각은 없었는데 독립

0화 ) 예비 퇴사자의 일기

1화 ) 그놈이 그놈, 그 회사가 그 회사

2화 ) 아이쿠, 이 길이 아닌가

3화 ) 이렇게 살기는 싫어서

4화 ) 여행을 떠나 쓴 일기

5화 ) 인디밴드가 만드는 음악처럼 ◀ 


두 번째, 월급 말고 돈 좀 벌어보려다가

6화 ) 퇴사의 맛

7화 ) 돈을 버는 네 가지 방식

8화 ) 초심자의 행운

9화 ) 내가 좋아하는 일이 돈이 안 될 때

10화 ) 자꾸 신경 쓰여, 남의 시선

11화 ) 올해도 찾아왔어요, 슬럼프

12화 ) 불안 덕분에 무사히 도망칩니다


세 번째, 하고 싶은 일로 먹고살기

13화 ) 아, 난 이렇게 하면 안 되는구나?

14화 ) 그림으로 먹고사는 방법

15화 ) 나만의 스타일, 대체 그게 뭔데?

16화 ) 구독자가 늘어나는 과정

17화 ) 내가 원하는 성공의 의미

18화 ) 이상하고 매력 있는 그림의 세계

19화 ) 먹고살기 중간점검

20화 ) 취미와 직업을 구분하기

21화 ) 나 이제 좀 알 것 같아!


네 번째, 아직 유명하진 않지만, 소신껏 길을 걷는 법

22화 ) 아직 바닥을 안 찍었나 봐?

23화 ) 바닥을 딛고 일어나는 법

24화 ) 계획보다 중요한 건 루틴을 잡는 것

25화 ) 나의 결점을 지적하는 사람들에게

26화 ) 첫 작품이 망한 것 같은 작가들을 위한 조언

27화 ) 좋은 피드백과 나쁜 피드백을 구분하는 방법

28화 ) ‘이것’을 모으면 오리지널리티가 생긴다

29화 ) 어깨에 힘부터 빼고

30화 ) 10년 뒤에 나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


에필로그 어차피 언젠가는 독립해야 한다면

매거진의 이전글 여행을 떠나 쓴 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