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rry Nov 04. 2021

카토그램 맵(Cartogram Map)

카토그램 맵(Cartogram Map) - 과장된 데이터 시각화(1)

카토그램 맵(Cartogram Map)

카토그램은 무엇인가?


GIS 는 일반적으로 공간적인 피처를 정확하게 그려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실세계에 보여지는 다양한 현상들을 추상화해서 표현하고 그것을 지리적으로 시각화하는 것 GIS의 기본적인 컨셉이죠

(GIS에 대한 개념은 다시 한번 소개할 날이 있을 것 같습니다 ^^)


그런데,


카토그램이라는 것은 좀 반대의 영역에 있습니다.


카토그램(Cartogram)은 정보를 표현하는 것에 있어서 왜곡을 이용하여 지도를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네이버에서 카토그램을 검색하면, 조금 다른 의미로 설명이 나옵니다.

자연지리학 사전을 출처로 명시하고 있는 카토그램의 정의는 


"주제도 작성 시에 사용되는 원(圓), 구(球), 막대(棒), 띠(帶)나 혹은 다변형(多邊形), 다면체(多面體), 호상(縞狀) 등의 각종 도형을 가리킨다” 


인데, 사실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카토그램 용어 설명과는 많은 차이가 있는 듯 합니다


여튼, 각설하고

카토그램 맵을 생성하고 싶다면, 일반적인 지도 시각화와는 다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3가지 유형을 소개하고 다음번에는 실제 방법을 활용하여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1. The Density-Equalizing Cartogram


Density-equalizing Cartogram은 가장 전형적인 카토그램입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현실세계에 기반한 피처가 아니라 특정 속성에 맞게 울룩불룩 외곡된 형태로 표현됩니다.

각 피처가 외곡된 형태로 나타나지만, 모든 피처는 연결된 상태로 생성됩니다.

카토그램으로 검색해 볼 수 있는 대부분의 맵이 이 방식을 적용한 것입니다.



 지도를 만드는 사람은 카토그램에서 피처가 늘어나고 줄어드는 것에 대해 실제 지오메트리를 적절하게 유지하기 위해 폴리곤의 크기 재조정을 고려해야 합니다. 즉, 과도하게 외곡된 표현은 그다지 좋지 않다는 것이겠지요..


2. The Non-Contiguous Cartogram


비연속적인 카토그램은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피처의 연결성을 가지지 않는 형태로 생성된 카토그램을 말합니다. 피처는 어느정도의 옵셋 값을 가지고 떨어져서 생성됩니다. 이렇게 떨어져서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형태의 맵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맵에서의 공간과 지오메트리(쉽게 도형)은 인구 속성 정보를 기준으로 외곡되어 표현된 예시 맵입니다. 여기서 캘리포니아 지역을 보면 많은 인구로 인해 더 크게 보여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Density-equalizing cartogram과의 차이점은 각 피처간 중첩을 피하기 위해 피처의 중심점을 이동한다는 것입니다. 


3. The Dorling Cartogram


Dorling Cartogram(Danny Dorling 교수의 이름이 후에 붙음)은 원이나 사각형과 같은 모양을 이용하여 해당 지역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카토그램의 유형은 그 패턴을 쉽게 인식할 수 있다는 것에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예는 GeoDa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Dorling 카토그램을 생성한 것입니다.



각 주의 모습이 원모양의 도형으로 대체되었으며, 미국에서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정보와 패턴을 나타내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원래의 맵에 대한 지오메트리가 거의 보존되지 않아서 피처를 기반으로 내용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마치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에게 이 맵을 보여주면 단순히 원이 모여 있는 집합으로 보이지 미국 지도를 인구기반으로 카토그램화 시킨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없을테니까요



정리해보면,


카토그램은 속성의 정보(일반적으로 통계적 수치)를 이용하여 지리적인 배율을 적용해 맵을 외곡시켜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기존의 명확하게 보여졌던 지역의 면적이나 거리의 의미는 사라지고 다른 정보로 대체됩니다.

이러한 지리적인 정보의 틀을 깨면서 까지 카토그램을 활용하는 이유는 맵 안에서의 경계, 거리, 면적의 의미보다 더 전달하고 싶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것에 그 장점이 있겠습니다.


카토그램은 보통 ArcGIS, QGIS, GeoDa에서 생성할 수 있으며, 각 다른 활용 특성을 가지고 있으니 사용자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여 카토그램을 만들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번에는 실제로 적용하는 예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 http://gisgeography.com/cartogram-maps/ 를 참고하여 번역하고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