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rry Sep 07. 2022

한국의 유니콘 기업은 어디에 있을까?

2022년 한국의 유니콘 기업의 공간적 분포

한국의 유니콘 기업들은 어디에 주로 위치해 있을까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그래서 우리나라에 현재 유니콘 기업들을 살펴보고 그 기업들은 어느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지 지도로 시각화해 보고자 한다.

 혹시나 선호하는 위치의 경향성이나 관련한 재미있는 공간적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은 마음에 차근하게 글을 써 본다.


유니콘 기업이란? 

유니콘 기업은 비상장기업으로 기업가치가 1조 원 이상인 기업을 말하며, 유니콘 기업 수는 창업, 벤처 생태계의 스케일업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로 인식된다.

2020년 말 국내 유니콘 기업은 13개사, 2021년에는 7개가 추가되고 2개(쿠팡, 크래프톤)가 상장으로 제외되면서 총 23개 사가 되었다(2022년 7월 21일 기준). 이는 세계 10위로 나타나고 있다(참고로 미국이 488개, 중국 170개, 인도 55개, 영국 37개 등).

세계 경제규모와 비슷한 순위를 나타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의 유니콘 기업의 현황

(2022년 7월 21일 중기업 벤처부 발표 기준, 미국 기업분석회사 CB Insights)

- 22년 상반기, 메가존 클라우드(클라우드 서비스), 시프트업(모바일 게임 개발), 아이지에이웍스(빅데이터 플랫폼), 여기 어때 컴퍼니('여기 어때'O2O 서비스), 오아시스('오아시스 마켓', 신선식품 새벽 배송) 추가


1. 옐로모바일 

2. L&P코스메틱(메디힐) 

3. 두 나무(업비트)

4. 비바리퍼블리카(토스)

5. 야놀자

6. 위메프

7. 지피 클럽

8. 무신사

9. 에이프로젠

10. 쏘카

11. 컬리

12. A사

13. 티몬

14. 직방

15. 당근 마켓

16. 버킷 플레이스

17. 빗썸 코리아

18. 리디

19. 메가존 클라우드

20. 시프트업

21. 아이지에이웍스

22. 여기 어때 컴퍼니

23. 오아시스



한국의 유니콘 기업 위치 지도 시각화

유니콘 기업의 대부분은 IT서비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회사이다. 기본적으로 IT회사에서의 공간적인 의미는 낮고 실제 유니콘 기업의 본사 위치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는 것 이상의 다른 의미를 부여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징적인 유니콘 기업의 본사 위치를 지도상에 시각화하여 여러 가지 공간적인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우선, 각 유니콘 기업의 주소 정보를 정제하여 지오코딩을 진행한다. 


기업 수가 많지 않아서 주소의 나열만으로도 그 모여있는 곳을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바로 시각화해보니(제주도에 있는 쏘카 미안;;ㅠㅠ) 

비상장기업이면서 기업가치가 1조 인 이 유니콘 기업은 70%가 강남권에 위치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IT기업의 중심이 판교로 많이 넘어갔다고들 하는데 유니콘 기업은 아직까지도 테헤란로를 중심으로 그 자리를 잡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요즘은 입지라는 말의 의미가 많이 퇴색되었다. 시골 국도 길가에 있는 갬성 있는 카페도 인스타그램을 보고 찾아가는 시대가 되었으니 말이다. 입지라는 관점에서는 시골 국도 옆 카페는 망하기 딱 좋은 곳으로 볼 수 도 있다. 그런데 지금은 그것의 의미와 중요도가 높지 않다(물론 완전히 입지적 의미가 없어졌다는 것은 아니다). 


강남에 집중되어 있는 유니콘 기업의 경우도 조금 더 분석을 해본다면 더 유의미한 의미와 결과를 찾아볼 수 있을 듯하다. 

그리고 후속 아티클에서는 예비 유니콘 기업들의 위치도 보면서 우리나라의 유니콘 기업의 메카는 어디인가? 도 생각해 볼 수 있지 않을까?



Reference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903855

https://www.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79730

https://platum.kr/archives/180899?fbclid=IwAR19FE74NBnuy-gUBVfOCVv8a_zwAF9qMcxuIIdGAMasHoWDuYQATjIPLUQ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2/02/143379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