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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효근 Jul 15. 2018

인도 이커머스 시장

인도 현지에서는 시장 성장에 대한 변화를 어떻게 체험하고 있는가?

인도 이커머스 시장 성장 관련 내용은 코트라 리서치나 기사를 조금만 찾아봐도 쉽게 알 수 있고, 대략적인 수치들 까지 언급하고 있다. 


지속 성장 할 수 밖에 없는 시장인 이유는, 13억의 인구와 두터운 젊은 층 인구의 비중이다.


중산층이 늘어남에 따라, 또한 모바일 사용하는 인구의 비중이 높을 수록 더욱 늘어날 것이다. (실제로 우리의 경우를 보더라도, 85% 모바일 결제, 15% 데스크탑 결제를 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증가추세가 급격하게 늘어나지는 않겠지만, 동남아시아의 전체 인구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인구가 인도에 몰려 있으니, 향후 시장 성장 방향에 따라서 인도 하나의 나라에 집중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글로벌 인재, 영어 사용인구, 검색, 글로벌 소셜 플랫폼 사용, 등의 이유가 있을 것이다. 한국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의 마케팅 방법을 그대로, 아니 인도인의 문화와 환경에 맞게끔 바꾼다면 충분히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인도 현지에서는 시장 성장에 대한 변화를 어떻게 체험하고 있는가?


첫번째, 글로벌 기업들의 과감한 투자 

글로벌 기업들에 대한 인도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과감한 투자이다. Amazon India는 Amazon으로부터 , Flipkart는 소프트뱅크로 부터(얼마전 월마트의 플립카트 지분 인수), Snapdeal은 알리바바 및 폭스콘으로 부터, Paytm은 소프트뱅크와 알리바바로 부터 투자를 받았다. 이외에도 여러 분야의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기업들에게 투자를 받고 있고, 이는 인도 이커머스 시장의 가능성을 아주 높게 보고 있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 투자에 맞춰서 온라인 기업들도 꾸준하게 성장하고 시장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두번째로, 이커머스 및 플랫폼 스타트업의 등장

푸드, 헬스케어, 결제, 다이어트 식품,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의 스타트업이 생겨나고 있고, 현재 인도에 약 4750개의 스타트업이 있지만 2020년 까지 10,500개로 늘어날 예정이라고 한다. 내부적으로 확인해보아도 인도 배송업체와 계약되는 이커머스 회사의 숫자가 계속 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세번째로, 고객들의 요구사항 증가

처음왔을 때와 다르게 고객들의 요구사항이 많이 증가하였다. 이는 다른 종류의 뷰티 제품 늘려달라는 요구사항이기도 하며, 뷰티 뿐만 아니라 악세서리, 패션 등의 제품 카테고리를 늘려달라는 요구사항이기 하다. 모두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고객들이며, 이는 고객들이 온라인으로 다양한 제품을 많이 구매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도의 마켓플레이스 강자인 아마존 인디아도 타 국가 제품을 적극 수입하여 SKU를 늘리는데도 집중하고 있다.


이커머스 스타트업의 성장과 더불어, 물류, 배송, 3PL, 플랫폼 서비스 등의 요구사항 및 관련업체가 늘어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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