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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e ar 위에이알 Dec 11. 2024

지금 바로 ChatGPT 답변에 내 기업을 뜨게 하기

AI 검색엔진의 답변에서 내 기업을 1순위로 : AEO 트렌드

AI가 빠르게 발전하는 시대, 
이제 단순히 '검색엔진 최적화(SEO)'만 신경 쓰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챗GPT, Perplexity와 같은 AI 검색엔진이 보편화되면서, 
유저가 궁금한 점을 검색했을 때 필요한 답변 결과를 맨 위에 보여줄 수 있는 
● 답변엔진 최적화(AEO) 
 가 새로운 필수 전략으로 떠오르고 있죠.


예를 들어, 
AI에 "FOOH 콘텐츠를 가장 잘 만드는 업체를 추천해줘"라고 질문했을 때 
"위에이알"이라고 바로 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좌) ChatGPT & (우) Perplexity


과거에는 검색어에 맞춰 최적화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했다면, 
이제는 사용자의 질문에 
명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답변을 제공하는 것
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AEO를 놓친다면, 더 이상 검색엔진에서 우리의 콘텐츠를 찾을 수 없을지도 모르죠.






AEO가 뭐에요 ?
AEO는 Answer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서, 
ChatGPT 같은 AI 어시스턴트나 챗봇이 사용자에게 답변을 제공할 때 
브랜드나 정보를 자연스럽게 포함시키는 콘텐츠 최적화 기법이에요.


요즘 사람들은 단순히 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하는 것보다 
AI 어시스턴트에게 질문을 던지는 일이 늘어나고 있죠.

이 변화는 검색 경험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는데요. 
기존 검색엔진은 여러 웹페이지 목록을 보여주는 데 반해, 
AI 챗봇은 한 번에 명확하고 간결한 답변을 제공하고 있어요. 
사용자 입장에서는 시간을 절약하고 필요한 정보를 바로 얻을 수 있으니 훨씬 편리하죠.



여기서 핵심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면서도 
브랜드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것
입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사용자 참여도를 높이고, 
이탈률을 줄이며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를 동시에 강화
할 수 있죠.


결국 AEO는 단순히 검색 결과에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것을 넘어, 
사용자의 질문에 
가장 명확하고 신뢰받는 답변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랍니다.


검색의 미래가 AI 중심으로 이동하는 지금, 
AEO는 우리 브랜드가 고객과 연결될 새로운 창구입니다!


여러분의 브랜드는 AI 답변에서 어떤 모습으로 기억되기를 원하시나요? 
지금이 바로 그 답을 준비해야 할 때에요.



AEO 설정 전략 알려주세요 !

어떻게 하면 우리의 콘텐츠가 AI 검색 엔진에서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AEO 향상을 위한 3가지 개선 전략을 소개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콘텐츠가 어떻게 검색 알고리즘에 더욱 잘 반영될 수 있을지 함께 알아봐요.
지금부터 시작할게요.


1. 핵심 키워드로 승부하기

사람들은 긴 설명이나 광고처럼 복잡한 내용에 관심을 두지 않는데요, 
특히 AI 어시스턴트 플랫폼에서는 
지나치게 긴 정보가 오히려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핵심 키워드로 간결하게 구성하세요.

키워드는 간결하고 명확하게 설정하고, 
사용자가 질문하는 내용에 가장 근접한 단어를 중심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이렇게 핵심 키워드로 압축된 콘텐츠는 
AI가 가장 관련성 높은 정보를 뽑아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나아가, [AI 영상 제작]에 대한 사용자의 질문은
위에 : AI 영상 제작 사례를 추천해줄 수 있어?
이알 : AI 영상 제작 플랫폼 비교해줄 수 있어?
위의 보기 처럼 핵심 키워드 뒤에 롱테일 키워드를 붙여서 구체화할 수 있어요.

이 방식처럼 AI가 가장 정확하고 관련성 높은 답변을 제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로 AEO의 전략
에요.



2. 사용자의 관심사 파악하기

훌륭한 답변은 
사용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질문을 예측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이때 콘텐츠가 질문과 얼마나 일치하는지가 AEO 성공 여부를 결정합니다. 


사용자 관점에서 생각해보세요. 

'이 키워드에 관심 있는 사람은 어떤 고민을 할까?'

'질문을 통해 그들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일까?' 처럼 말이죠.


예를 들어, [FOOH 콘텐츠 제작]에 대해 검색하는 사람은 
단순히 서비스 자체가 무엇인지 궁금한 것이 아닐 거에요.


그들은
위에 : 빠른 시일 내에 FOOH 콘텐츠를 제작하는 수단은 무엇인가요?
이알 : 합리적인 가격에 FOOH 콘텐츠 제작을 하는 업체는 어디일까요?
위의 보기 처럼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질문을 할 가능성이 있어요.


이처럼 사용자의 관심사에 맞춘 질문을 예측하고 답변하는 것을 콘텐츠에 반영하면, 

AI 어시스턴트가 최우선 추천으로 콘텐츠를 노출시킬 수 있게 될거에요.



3. 명확하고 간결한 답변 제시하기

AI는 가장 간결하고 정확한 답을 찾는 데 최적화되어 있어요. 
따라서 콘텐츠를 작성할 때도 이 기준에 맞춰야 해요. 
명확하고 구조화된 답변이 중요하죠.  


질문에 대한 답변은 가장 먼저, 가장 분명하게 제시하세요.


예를 들어, 아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은 이렇게 제시할 수 있습니다.

위에 : Web AR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데 어떤 제작업체를 찾아야 할지 모르겠어요.
이알 : Web AR 콘텐츠 제작을 원하시면, 위에이알이 최적의 파트너입니다. 
위에이알은 브랜디드 AR 콘텐츠 제작 업체로서, 
다량의 다국적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간결하고 명확한 답변을 제공하면, 
AI 어시스턴트는 이를 인용하거나 참고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답을 가장 적합하게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PLUS TIP ! FAQ 페이지 활용하기

여기서 잠깐, 실질적으로 바로 활용 가능한 팁을 드릴게요. 
AEO 최적화에서 FAQ 페이지는 매우 중요한 도구인데요,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하고, 
그에 맞는 간단하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FAQ 페이지의 형식을 참고한다면 
사용자들이 직접 궁금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려는지를 파악할 수 있을거에요.


AEO 중심의 검색 환경에서 위의 전략과 함께 브랜드가 이를 제대로 활용한다면, 
검색 생태계에서 한 발 앞서 나갈 수 있습니다!






AEO를 비롯해 
AI를 통해 브랜드 마케팅 효과를 한 단계 높이고 싶으신가요?


위에이알은 (WE-AR)은 현재와 미래에 항상 한 발 앞서가는 혁신적인 기업으로, 
변화하는 트렌드와 기술을 선도하며 콘텐츠 제작 시장의 흐름을 이끌고 있어요.


기술이 주도하는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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