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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필터 마케팅 전성시대! AI 마케팅 사례는?

소비자에게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선사하는 AI 마케팅

by we ar 위에이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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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야흐로 대 AI 필터 마케팅의 시대!

챗GPT, 미드저니 등 다양한 AI 모델이 출시되며

디지털 마케팅은 물론, 콘텐츠 마케팅에도 AI 기반 툴이 활발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자와 직접 만나는 광고 및 캠페인에서는 AI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데요.

AI 필터와 AI 기반 캠페인 등 다양한 AI 기술을 접목해

소비자와 상호작용하는 AI 마케팅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AI의 등장으로 더욱 빠르게 변화하는 마케팅 시장에서 안간힘을 쓰고 있는 마케터분들…

저랑 같은 마음이시죠? (흑흑)


그런 여러분들을 위해

왜 AI를 활용한 마케팅이 이렇게 주목받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AI 마케팅 사례가 있을지

AI 마케팅의 장점부터 성공 사례까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왜 AI 마케팅이 주목 받고 있을까?


AI 마케팅의 가장 큰 특징은 소비자와 브랜드 간 인터랙티브 경험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단순한 광고를 넘어서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며

‘내가 직접 참여하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브랜드는 소비자의 행동, 선택, 의견에 따라

실시간으로 메시지를 변경하거나 다른 행동을 보여주는 등의 방식으로

소비자와의 연결을 강화할 수 있죠.


이전에도 인터렉티브 마케팅이라는 개념은 존재했으나,

AI 기술이 발전하며 소비자에게 더욱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어요.


AI 마케팅의 장점


1. 실시간으로 반응을 이끄는 콘텐츠

: 빠른 제작을 통해 소비자들이 직접 경험하고 공유할 수 있어 자연스럽게 확산됩니다.

2. 개인 맞춤형 브랜드 경험 제공

: 개개인의 취향과 의견을 반영해 더욱 몰입도 높은 경험이 가능합니다.

3. 인터랙티브한 경험으로 소비자 몰입도 UP

: 개인이 조작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요소가 추가되면서 브랜드 경험이 더욱 강화됩니다.


소비자와의 긴밀한 관계가 점점 더 중요해지는 요즘,

이러한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쉽게 할 수 있다는 것 때문에

AI 필터 마케팅이 큰 매력이 되고 있는 거죠.


그렇다면 이러한 장점을 활용한

AI 마케팅 사례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2. 소비자의 움직임, 브랜드 경험으로! AI 필터 마케팅


AI 필터 마케팅이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이미지나 영상에 다양한 효과를

자동으로 적용하는 기능을 활용한 마케팅 방식입니다.


AI는 얼굴 표정, 동작, 목소리 등 개개인의 특징을 반영해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브랜드를 몸으로 직접 체험하며,

수동적인 소비가 아닌 적극적인 소통이 이루어지는

색다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답니다.

또한, 인터랙티브 요소가 있는 경우 게임처럼 참여할 수 있어 Z세대의 관심을 끌기 효과적이죠.


이해가 어렵다면, 사례와 함께 알아볼까요?


사례 1. 넷플릭스 드라마 ‘지옥 2’ - 내가 만드는 천사의 목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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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지옥 2’는 AI 필터 마케팅을 통해 팬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사용자가 원하는 텍스트를 작성하면,

AI 보이스가 이를 드라마 속 천사의 목소리로 변환하여

나만의 재미있고 특별한 영상을 생성할 수 있는 서비스였죠.


해당 캠페인은

‘지옥 2’ 드라마 속 일부가 된 듯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팬들의 충성도가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생성하고 친구, 지인들과 SNS를 통해 공유하며

자연스럽게 바이럴 되는 효과도 얻었다고 합니다!



사례 2. 간송 미술관 AI 필터 키오스크 - 조선시대 버전, 나의 초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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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P에서 개최된 <구름이 걷히니 달이 비치고 바람 부니 별이 빛난다> 전시에는

신윤복 화백의 화풍으로 나만의 초상화를 만들 수 있는 특별한 AI 필터 마케팅이 제작되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사용자가 성별을 선택한 후 원하는 포즈를 취하면,

AI 키오스크가 얼굴과 표정, 동작 등을 인식하여

신윤복 화백의 화풍으로 초상화 이미지를 생성해주는 서비스였습니다.


관람객들이 즉석에서 자신의 초상화를 확인하고 인쇄할 수 있었기에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이끌어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었어요.


어려웠던 인터랙티브 경험을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할 수 있다니,

역시 AI 필터 마케팅이 요즘 주목 받는 이유가 있군요!



3. 이제는 마케팅도 1:1! 초개인화 시대의 AI 마케팅 사례


얼굴, 동작 등 사용자의 외형적 특성에 반응하는 AI 필터 마케팅이 있다면,

취향과 가치관을 반영한 AI 마케팅 사례 또한 있답니다.


사용자가 질문에 대한 응답을 하면,

AI가 이를 분석해 개인 맞춤형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는 방식인데요.


질문의 수준과 개수에 따라 더 깊이 있는 개인화가 가능해지면서,

사용자는 마치 브랜드가 나를 제대로 이해하는 듯한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럼, 이번에도 성공적인 AI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며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사례 1. 당신의 상반기를 찾아가세요 - 소설로 나의 일상 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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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중 하나가 바로 유형 테스트입니다.


MBTI 열풍을 넘어, ‘나만의 핑 테스트’, ‘다꾸 스티커 성격 테스트’ 등 다양한 참여형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죠.

그렇다면, 이런 트렌디한 요소를 마케팅에 활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위에이알은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AI가 써주는 2024년 상반기 소설 이벤트’를 기획했습니다.

사용자가 AI의 6가지 질문에 답하면, 맞춤형 콘텐츠가 자동으로 생성되는 방식이었죠.


많은 사람들이 이 콘텐츠를 통해 자신의 상반기를 정리하는 동시에, 놀이처럼 즐길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SNS에서 자발적인 공유가 이루어지며 자연스러운 바이럴 효과까지 얻을 수 있었어요!



사례 2. tvN AI 챗봇 - 내게 즐거움을 준 콘텐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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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최애 드라마 명대사를 AI가 맞추어서 말해준다면 어떨까요?


tvN 팝업스토어에서 사용된 ‘tvN GPT’는 유저의 취향에 맞는

초개인화 브랜드 경험을 제공한 AI 마케팅 사례입니다.


유저가 최애 드라마, 좋아하는 이유, 기억에 남는 장면 등을 작성하면

AI가 이를 분석해 맞춤형 답변을 제공하는 방식이죠.


단순한 챗봇이 아니라, 개인의 감상과 브랜드를 연결하며 더욱 깊은 몰입감을 선사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유저들은 자연스럽게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떠올릴 수 있었고,

AI와의 대화를 즐기며 브랜드와 더욱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어요.


이 콘텐츠는 배포 첫 날 누적 사용자 80,000명을 기록할 만큼

아주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고 합니다.


소비자와의 관계를 이렇게 쉽고 재미있게 쌓을 수 있다니,

마케터라면 놓칠 수 없는 AI 마케팅 사례네요!



AI 기술이 점점 발전하면서,

국내 마케팅 업계에서도 AI를 활용한 광고 캠페인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더욱 개인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AI 마케팅,

처음엔 어렵고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전문가와 함께라면 훨씬 수월하게 시작할 수 있죠.


AI 필터 제작 전문가, 위에이알과 함께

브랜드에 새로운 경험을 더할 AI 마케팅 캠페인, 지금 시작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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