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감정 비동기화

감정, 생각, 그리고 행동이 왜곡되어서 연결되는 현상


일반적인 사람의 경우는, 수치스러운 상황에서는 수치를 느끼고 그 수치감을 건강한 방법을 표현해서 그러한 잘못된 상황을 수정하고 해소하고자 할 것입니다. 만약  마트에서 어떤 사람이 물건을 훔쳤다는 오해를 받았다면, 그렇지 않다는 것에 대해서 증명을 하고 그 수치스러운 상황에서 벗어나려고 할 것입니다. 잘못한 것도 없는데 다른 사람이 잘못했다고 했을때 일반적인 사람중에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냥 당하고만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살다보면 이렇게 당연한 상황들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어린시절 오랜기간동안 빠져나올수 없는 고통스러운 감정경험을 지속적으로 했던 어린아이들은 왜곡된 감정반응들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많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고통스러운 감정을 가지고 있지만, 거기서 빠져나오는 행동을 너무나 오랜기간 동안 할수 없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생각을 왜곡시켜서 아니면 몸의 감정반응과 생각을 분리시켜서 고통의 경험을 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오랜기간 경험한 사람들은 몸의 감정과 머리의 생각이 분리되어서 서로 따로노는 상황이 만들어지게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즉, 감정과 생각 그리고 행동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연결고리가 꼬인 상태에서 연결이 되어서 그것이 굳어지기 때문에 어른이 된 이후에 어떠한 고통스러운 상황이나 어려운 상황에 쳐했을때, 그것에 대한 상황판단을 해서 빠져나오거나 도전을 해서 상황자체를 벗어나야 하지만, 그러지 못하고 계속 고통속에 머무는 상황을 만들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학습된 무기력감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감정 비동기화가 된 사람들은 외부의 상황을 객관적인 상태로 보지 못하고 자신만의 왜곡된 시선으로 볼 가능성이 많이 있습니다. 주위에 도와줄 사람들이 나타나도 그러한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자신만의 시선으로 왜곡해 버리고 사람들과의 관계를 망가뜨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어느정도 다가오면 그 이상의 접근을 막고 일정거리를 유지하기도 합니다. 결국 이러한 악순환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의 연결고리를 정상으로 되돌려야 합니다. 그것을 위해서는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 무엇이며, 그리고 그러한 감정을 느낄때 당연하게 하는 생각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인식할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혼자서 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건강한 감정과 생각을 가진 사람과 지내면서 친밀한 관계를 경험하는 것입니다. 시간이 걸리기는 하지만,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왜곡된 감정과 생각을 다림질해서 펼치는 과정을 경험해야만 합니다. 심리학에서는 교정적 감정경험 (Correctional Emotional Experience)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경험해보지 못했던 감정경험을 하게 되면, 사람은 처음에는 그러한 감정경험을 믿으려 하지 않고 인정하지 않으려고 하지만, 그러한 경험을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자신이 가지고 있던 감정과 생각과 행동의 연결고리들이 제자리를 찾아가면서 정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물론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저의 경우에는 가장 시간이 오래걸린 과정은 자신이 감정 비동기화(Emotional Desynchronization) 에 빠져있다는 것을 알아차리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주변에 이러한 개념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사람들도 없었고, 혼자만의 고통 속에서 너무나 오랫동안 지내다 보내, 누구에게 도움을 요청할줄도 알지 못했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고통당한 이후에야, 저는 제가 왜 고통을 당하고 있는지를 알아차릴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상황에 빠져있다는 것을 인식한 이후에는 그곳에서 빠져나오기 위해서 몸부림을 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모르던 제가 손쉽게 빠져나올수 있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수많은 고통과 외로움과 좌절속에서 몸부림 쳐야만 했습니다. 


몇가지 내용으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O 자기인식의 강화 (Increase Self-Awareness)

   - 마음챙김 명상훈련

   - 일기쓰기

O 감정제어의 훈련 (Practice Emotional Regulation)

   - 감정에 이름붙이고 인정하기

   - 심호흡

   - 부정적인 생각의 프레임 재조정

O 인지구조 재조정 (Cognitive Restructuring)

   - 왜곡된인지구조 재고하기

   - 생각기록 이용하기

O 행동수정

   - 행동하기전에 멈추기

   - 부정적 감정에 반대로 행동하기

O 감정지능 개발

   - 공감하기

   - 자기감정조절

O 인지행동 기술 훈련

   - ABC Model 훈련

   - 소크라테스식 질문

O 가치기반의 삶을 지향하기

   - 당신의 가치를 명확하게 하기

   - 가치기반의 행동

O 건강한 대응방법 개발하기

   - 운동하기

   - 긴장을 푸는 기술 익히기 (명상 등)

O 다른 사람들로부터 의견 듣기

O 자신을 사랑하는 연습 하기 








작가의 이전글 쾌락회로와 기쁨회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