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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과외코드 Oct 25. 2018

국어과외 중학교,고등학교   국어문법" 단어의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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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고등학교 문법 중
"단어의 사용"




이글의 목차 "단어의 사용"

1. 단어의 올바른 사용

2. 단어들의 의미 관계



1. 단어의 올바른 사용


(1)단어의 형식과 내용                                  

 

 ①음성과 의미                                        


   ㉠음성-언어의 형식  예) [사람]이라는 음성           

   ㉡의미-언어의 내용  예) [사람]이라는 음성에 담긴 뜻 

     의미(내용)        ?           ?           ?           

     음성(형식)     사람        산        나무         

  

②음성과 의미의 관계 

                            

   ㉠자의성:단어의 형식과 내용 사이의 관계는 임의적인 것이어서 필연적으로 꼭 그렇게 되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만일 필연성이 있다고 하면 세계의 언어는 유일무이하며, 역사적으로 언어의 변쳔을 허락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犬         犬        犬        犬             

       개[kæ]      dog       hunt      inu            

      (한국어)    (영어)   (독일어)   (일어)          


   ▶언어의 자의성


     언어의 형식과 내용의 관계가 필연적이 아니라 임의적이라는 것은 '人'이라는 뜻이 세계 각국의 언어에 따라 잘리 표현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즉,국어에서는 [사람]이라고 표현되지만, 일본어에서는 [hito], 중국에서는 [jen], 영국에서는[men], 독일어에서는[men?], 불어에서는[?M]등으로 표현된다. 의성어도 언어인 이상 언어의 자의성을 벗어날 수 없다. 같은 닭의 울음소리를 모방한 말이면서도 국어에서는 "꼬끼오",영어에서는 "cockadoodledoo,독일어에서는 "kikeriki", 일본어에서는 "kokke kokko"로 표현된다.

   ㉡사회성:단어의 형식과 내룔 사이의 관계가 자의적이더라도 일단 염합 관계가 맺어져서 사회적으로 통용이"되면 어느 한 개인이 그것을 마음대로 바꿀 수 없다. 이런한 저에서 언어는 사회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⑵언어의 다양한 의미          

  ①중심 의미와 주변 의미                              

   ㉠중심 의미:어떤 단어가 지닌 제 1차적인 지본적 의미,한 언어 단체 안에서 공통으로 인식되며 전달의 기본 조건이 되는 의미를 말한다. 중심 의미는 사전에 제 1차로 등록된 의미이므로 1차적 의미, 사전적 의미라고도 말한다.

   ㉡주변 의미:중심 의미에서 문맥에 따라 파생되어 쓰이는 제 2차적 의미. 중심 의미를 기초로 하여 그때 그때 수시로 사용자의 개인적 색채를 나타내는 의미를 말한다. 문맥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지므로 2차적 의미, 문맥 ? 의미하고도 말한다.

     예) 죽다→①사람이 죽다(].·····중심 의미        

              ②풀이 죽다.   ┐                         

              ③빛이 죽다.    |주변 의미               

              ④콧날이 죽다.┘        

                 

    ▶중심 의미와 주변 의미


      ①머리[頭]     머  리[頭]                ②손[手]                              ③힘[力]

         ┌---┬---┬---┬----┬--┐        ┌일----교 제---수 단┐   역량     한도     학식

         두발 상부 시작 전방 두목  두뇌      버릇       손[手]        기술                |

                                                             └사 람---힘----아 량┘   능력 -- 힘[力] -- 재주                                                                                                                │

                                                                                                   폭력     효능     은덕

  ②다의어(多義語):여러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를 다의어라 한다.     

          ┌의미1:움직여 이동하다  예) 영희가 학교로 간다.

          ├의미2:이르다  예) 그 때에 가서 다시 생각해 보자.

  음성  ├의미3:생기다  예) 거울에 실 같은 금이  있다.

   |      ├의미4:변하다  예) 이 김치는 맛이 갔다.

  가다  └의미4:죽다  예) 한번  사람은 다시 오지 않는다.








2. 단어등의 의미관계


⑴동음 이의 관계      

                        

  ①동음 이의어의 뜻:두 개 이상의 단어가 우연히 음성은 같으나 의미가 다를 때 이등을 '동음 이의 관계'라 하고 이런 단어들을 '동음 이의어'라 한다.

            ┌의미1                           ┌ 腹-사람의 배 ┐

    음성 ┼의미2  서로다름        배  ┼ 梨-열매        ┼전혀다른 단어

           └의미3                            └ 船-선박        ┘                    

  ②동음 이의어의 구분                                 

   ㉠문맥과 말하는 상황에 따라 구분한다.              

   ㉡수식어를 사용하여 구분하다.  예]전라도 광주(光州), 경기도 광주(廣州)

   ㉢전혀 다름 단어로 바꾸로 표현한다.          

   ㉣시와 같은 특이한 표현에서는 의도적으로 사용한다.   


▶동음 이의어와 다의어


  동음 이의어를 잘못 해석하면, 하나의 단어가 서로 다른 여러 의미를 가지고 있는 말(다의어)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그것은 옳지 못하다.왜냐 하면, 동음 이의어가 되는 단어들은 비록 동일한 형태를 취하고 있더라도, 그것은 우연히 그렇게 된 전혀 다른 단어이기 때문이다.


⑵유의 관계       

                                    

  ①유의어의 뜻:두개 이상의 단어가 음성은 다르나, 의미가 비숫할 때 이들을 '유의 관계'라 하고, 이런 단어를 '유의어'라 한다.

      음성 -----  의미 ÷ 의미 ----- 음성

      예) 얼굴:낯:안면,여자: 여성:어인,샛별:금성,변소;화장실 

  ②유의어와 동의어

   ㉠유의어:의미가 서로 비슷하지만 가리키는 대상의 범위가 다르기도 하고, 쓰이는 상황에 따라서 미묘한 느낌의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동의어:완전히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 둘 이상의 단어를 일컫는 말로, 학술 용어에 간혹 사용된다.

     예) 맹장(盲帳):충양돌기

  ▶유의어와 동의어의 구별은 객관적인 의미나 미묘한 정서 조금도 변화시키지 않고, 어한 문맥에서도 교채되어 사용될 수 있는가 없는가를 살펴 보면 된다.

  (1)유의어:교체 불가  샛별 같은 두 눈(된다)        (2)동의어:교체 가능   맹장을 수술했다(된다)

                                금성 같은 두 눈(안 된다)                                   출양돌기를 수술했다(된다)

⑶반의 관계

  ①반의어의 뜻:두 단어가 서로 상대되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관계를 반의 관계리 하고, 이런 단어들을 반의어라 한다.

       음성 ----- 의미 <----> 의미 ----- 음성         

    예) 남자:여자,오다: 가다,길다:짧다,빨리:천천히     

  ②반의어의 특징                                      

   ㉠두 단어가 한 면을 제외하고는 의미의 동질성 또는 유사성을 가져야 한다.

   ㉡사람은 모든 것을 둘로 구분하여 분명히 파악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반의어는 이런한 경행을 반영한 것이다

   ㉢반의어는 막연한 대상을 대조적으로 표현하여 분명히 구분해 준다.

  ▶반의 관계의 성립

    반의 관계는 어떤 비교 기준이 하나일 때 성립한다. '할아버지'와 '할머니'응 성(性) 하나만 다르므로 반의어가 된다. 그러나 '청년'과 '할머니'는 성이외에 나이까지 다르므로 반의어가 될 수 없다. 반의 관계는 결국 단어가 가지고 있는 여러 의미 특질 중, 어느 한 특질에 의해 성립함을 알수 있다.

⑷하의 관계

  ①하의어의 뜻:의미 관계로 보아 한 단어가 다름 단어에 포함될 때에 하의 관계라 하고, 이 경우 포함되는 단어를 하의어, 포함하는 단어를 상의어라 한다.

  ②하의어의 특징 

    ㉠하의어는 상의어에 비해 의미가 더 구체적이다.     

    ②상의어와 하의어의 관계는 계층적 구조를 형성한다. 상의어는 여러 개의 하의어를 가질 수 있고, 반대로 하의어도 여러 개의 상의어를 가질 수 있다.      예) '물고기'의 하의어→민물고기,붕어,금붕어... '금붕어'의 상의어→붕어,민물고기,물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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