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과외코드 Dec 21. 2018

부천과외 수학과외선생님이 전하는 수학 잘하는 방법

부천에서 국어과외 영어과외 수학과외 7년째 하고 있어요!


부천에서 수학과외 영어과외 국어과외 7년째 하는 과외선생입니다.



"부천과외 선생님이 전하는  수학공부 잘하는 벙법"




1. 문제집 한 권은 적어도 2번이상 풀고, 한번 틀린 문제는 #3번 이상 재학습이 필요합니다.


2. #개념에 충실합시다! 대표 수학문제집으로는 수학의정석 개념원리 개념유형 이유가 있겠죠? 그 만큼 수학에서 개념이해는 가장 중요한것입니다. 물제 하나하나에 관련 있는 개념들이 무엇인지 찾아 낼 수 있을 정도로 개념을 완벽하게 학습 한 후 문제 푸는 것이 좋습니다.


3. 충분히 이해한 개념을 #말로 설명해보는 연습을 해봅시다.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을 왜 교육과정에서 강조할까요? 말로 설명하는 것은 메타인지능력을 향상시키며 개념을 더욱 견고하게 하며 '안다'라고 착각하지 못하도록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4. 틀린 문제가 생겼을 때 답지로 직행은 절대 안되요!

개념을 복습하도록 해야 합니다.


5. 틀린 문제는 답지를 보기 전, 주기를 두고 적어도 2번이상 재도전 하도록 해야 합니다.


6. 여러번 도전한 틀린 문제는 풀이전체를 보지말고 한번씩 보며 아이디어를 얻도록 하세요


7. 한권의 개념서가 나만의 책이 될 수 있도록 정리를 하는 것이 유용하게 쓰여요


8. 문제를 풀땐 노트에 꼭 하세요. 대부분의 문제풀이가 등식이므로 노트를 세로로 절반 접어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9. 문제를 풀땐 책이름 페이지 문제번호만 적도록 하고 문제의 조건을 수식으로 옮겨적어요. 만약 수식으로 옮기기 힘든 부분이 있다면 문장그대로 가져오도록 해야 합니다. 조건을 수식으로 적다보면 영어작문과 같이 수학작문 실력이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10. 한 문제를 마무리 할 땐 what it not 전략을 써서 사고력을 향시키켜보세요.


11. 채점은 책에 하도록 하며 정확히 모르는 문제는 무조건 세모표시하며 계산실수 역시 체크하여야 해요. 계산실수도 실력인것 알아야 되세요~


12. 내신 시험 때 학교교재는 기본 적어도 2회 이상 문제를 풀어봐야 됩니다. 꼭이요~


13.  수학시험은 내신시험 일주일 전에 끝내는 것이 이상적이예요 그렇지 못하더라도 표기는 우리 사전에 없는 것으로 알죠? 수학은 노력한 만큼만 얻을 수 있는 솔직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14. 내신시험 전날 나만의 개념서 오답노트가 만들어져 있다면? 다른 과목공부도 해야죠 손으로 풀지말고 머릿속으로 모든 문제를 시뮬레이션 돌리도록 한번 해보세요 샘이 알려준대로 준비했다면 계산실수 아이디어 개념 모두 정돈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을 꺼라고 생각해요


15. 내신시험 전날 아직 공부를 덜했다면? 주요과목이에요! 포기하면 안되요. 조금이라도 더 높은 점수받도록 노력하세요. 시간이 부족하니 무조건 개념이 먼저 집중하여 이해암기하되 문제는 풀지말고 아이디어 & 절차를 외우도록 해요.


16. 수학공부를 하면서 질문이 없는 편이라면 본인이 공부법을 점검하도록 하세요. 깊이 있게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what it not 전략을 쓰고 있다면 질문양은 많을 수 밖에 없어요


17. 어려워 보이는 문제에 풀지 않고 도전의식을 가지세요 보기보다 쉬울 수 있어요~ 매번 수원할 문제만 풀고 머리를 쥐뜯는 고통없이 수학공부를 하고 있다면 수학실력향상은 기대하기 힘들어요.


18. 평가원 기출문제 풀도록 해요! 평가원에서 수능출제를 하니 수능출제경향을 알 수 있는 지름길이겠죠? 


19. 나만 어려운 문제는 없어요. 내가 어렵다면 남도 어려워하는 문제예요 이해해버리겠다는 의지 끈기 독기를 가지도록 해야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인천과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