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야물딱이 Aug 10. 2021

WISET 온라인 멘토링 받다. - 투자에 관하여

WISET(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짱!! 사랑해요 WISET


변리사 공부를 시작하고


난 투자분야 해봐야지 하고


블로그 이름도 투자조력가 아날킴...


으로 바꾸고 했다!



그런데 마침 WISET에서( Women in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의 준말인듯...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WISET)은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여성학기술인 종합 지원 기관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공공기관으로, '복권기금'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라고..



여가부 소속 아님.. 과기부 소속임... 여성과기인 지원 법률에 의한거임..(내가 대학생이던 2010년쯤 생긴듯.. 그래서 3학년말부터 활동하고... 여학생단체 대표도 하고.. 홍대 교수님이랑 포르투칼 학회도 다녀오고..ㅎㅎ^^.. 근데 지금도 좋은 찬스 계속 받는 아주아주아주 좋은 재단!!!!!


아무튼 내가 넘넘 사랑하고 고맙고 아끼는 WISET의 W브릿지 에서 온라인 멘토링 하는데 


마침 투자에 관심있었는데




이렇게 이종훈 대표님이 멘토링 해주셔서..!!!! 멘토링 받았다!!!!



내 고민글은



--------


안녕하세요. 저는 투자유치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김OO 입니다.



제가 투자유치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이유는 우리나라는 자영업 강국이라고 할 만큼 자영업을 많이들 하지만 실패도 많이 합니다. 또한 유니콘 회사들이 많은데 이런 회사들이 알맞은 투자를 구해 회사는 성장하고 투자자 역시 이윤을 얻을 수 있어 이런 올바른 또 좋은 투자회사는 모두를 위한 반드시 필요한 것이고 제가 그 일원이 되고 싶기 때문입니다.



저의 현재까지 커리어는


~.~.~ (개인정보 관계로 생략)



저는 투자회사에서 저의 역량을 잘 살릴 수 있다고 확신하고 또한 이를 위한 준비로 변리사 자격증을 공부중임에 있습니다.



아직 투자회사에 대한 입사가 어떻게 이뤄지는 지 알수 없고 그를 위한 저의 강점을 만드는 중입니다.



해외에서 투자유치 하기, 유니콘 기업 발굴하기, 투자자와 사업가 연결하기 를 하는 일에 자신이 있으나 아직은 목표는 있으나 어떻게 시행할 수 있을 지 궁금합니다.



---------------------


라고 고민글을 보냈고


다음날 대표님께 바로 회신을 받았다!!!



흠 전문을 대략 공개하자면...



안녕하세요? 김OO님



반갑습니다. 현재 변리사공부를 하신다구요!



(생략)


다만 투자유치에는 특허는 큰 고려사항이 아닙니다.



주로 일반기업 투자는 재무제표 50, 기술 20, 미래비전 30 정도로 보고 투자하신다고 보면됩니다. 여기서 기술은 꼭 특허기술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투자회사에 입사하려면, 아무래도 경제/경영/금융/MBA의 기반지식이 있으셔야 합니다.



숫자를 많이 다루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또한 기술 등도 결국 산업의 비전 즉 돈이 되는거를 보기 때문에 그렇기도 합니다.



다만, 어느 직장이나 그렇지만 나이가 더 되기 전에 투자회사에 발을 디뎌야 합니다. 투자사들도 하나의 서열이 있기 때문에 나이 많은 경력보다는 1살이라도 더 젊은 사람을 선호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특허는 옵션이지만, 경제/경영/금융/MBA 지식은 필수이니 이 부분의 공부도 병행하시면서 투자회사에 직접 문의를 해서 채용에 대한 정보를 구하시면 좋습니다.



투자사들은 대부분 채용이 공개보다는 소개 등으로 소수채용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기업처럼 채용을 정기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결원이 생기거나 필요있을 때 하기 때문에 내부자의 소개나 경력직을 헤드헌팅 정도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일이 직접 발품을 팔아야 하는데, 투자관련 경험이 없다면 우선 순위채용이 어려우니 경제/경영/금융/MBA 지식을 통한 관련 업종에서 근무경력을 준비해 두시면 좋습니다.



이공계출신이라는 점이 강점이고 특히나 전기공학을 하셨으니 분명 강점입니다. 학교 선후배를 인맥을 찾아서 금융 분야나 투자사 인맥을 가져 보는 것도 좋습니다.



(생략)



도움이 되셨는 지요?




------



라고 조언을 들었다!!!



음 아무래도 현재 내가 하고있는 방향과 투자쪽은 좀 맞지 않는다고 느껴서....ㅎㅎㅎㅎㅎㅎㅎㅎㅎ



블로그 이름도 전에 내가 쓰던 걸로 바꾸고..ㅎㅎㅎ



다시 이것저것 하고싶은 공부하며 지내고 있다!ㅎㅎㅎㅎㅎ




혹시 투자분야 진로에 관심 있는 사람이 있다면 이 글로 도움이 됬으면 좋겠다!




아무튼


WISET짱




작가의 이전글 융건릉 냉면맛집 - 청학동 칡냉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