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맑고 향기롭게 Apr 12. 2023

집안 가득 봄

상자에 담겨온 봄


주말 오전아침 전화벨이 울린다.

"네~어머님~ "

시어머니 전화에 목소리를 가다듬고 통화를 이어갔다.

"야야~ 느그 쌀 떨어졌재?벌써 떨어졌을텐데 왜 말을 안하노"

"아. 네~ 그렇지 않아도 쌀 떨어져서 말씀드리려던 참이였어요."

"쌀 보내주꼬마. 조금 기다리라. 집엔 별일없제"

"네~아버님도 안녕하시구요?"

"우린 다 편타. 그만 끊자."

뚝!.

그렇게 시어머니와의 짧은 통화속에 긴여운을 남기고 통화를 마쳤다.


그리고 며칠후 택배가 도착했다.

학교 다녀온 둘째 아이와 택배 상자를 맞이했다. 택배 상자를 집안으로 들이는 것도 일이였다.

쌀이 두박스, 나머지 한박스는 그나마 가볍다?며 안으로 들여 둘째 아이와 보물상자 열듯 열어 보았다.



상자 한가득 봄이 담겨 있었다.


시금치, 달래, 상추, 양파 그외 이름모를 봄나물들이 한가득이다.



둘째아이는 신문지에 돌돌 말아 풀어보는 재미에 덩달아 신났다.

"이건 양파~"하며 자기가 아는 채소들 모르는 채소들에 희비가 엇갈리게 리액션이 쏟아진다.

그리고 박스 한가운데엔 참기름, 들기름이 고이 모셔 있었다.


이윽고 시댁에 전화를 걸었다.

"아버님~택배 잘 도착 했어요. 붙이시느냐 힘드셨죠"

"날래 도착했네. 참기름 안깨졌드나?엄마 바꿔주꼬마"

어머님이 전화기를 건네 받으셨다.

"어머님 택배 잘왔어요~ 잘먹을께요. 봄나물이 한 가득이네요"

"야야~ 나물들 삶아 무쳐 먹그라이~ 뚜껑이 빨간병은 들기름이다~ 안깨지고 잘 갔드나~?"

"네네 아주 잘 왔어요. 붙이시느냐 애 많이 드셨겠어요. 싱싱하니 맛있겠어요. 잘먹을께요."

"그래 잘 갔다니 됐다. 끊자."

뚝.


비록 무뚝뚝하게 말씀하시는 편이어도 박스안에 돌돌 말린 신문지들은 안다.

하나하나 다듬고 모아서 꽁꽁 싸매고 며느리 손 더 안들게 파까지 다듬어 보내시는 마음을...


사실 봄은 밖에만 있는줄 알았다.

걷다가 문득 찾은 봄을 반기며 반가움을 사진에 담아 보는게 전부였지만, 상자속 봄나물들을 보는 순간 정성가득 봄이 집안에 들어와 있음을 느꼈다. 가슴속까지 따스한 봄햇살이 비추는 기분이였다.


시금치, 상추등은 양이 많아 이웃집들과 조금씩 나눠먹으려고 나눠 담았다. 이를 보던 둘째가 한마디 한다.

"엄마 누구 주려구~? 나 심부름 할래."

"어~옆집이랑 윗집. 양이 많아서 싱싱할때 나눠먹게. 00이가 문고리에 좀 걸어주고 올래?"

익숙한듯 둘째는 나물이 담긴 봉지를 들고 현관문 앞을 나섰다.

"다녀오겠습니다."

"응~계단 조심하구~"

후다다닥  계단오르는 소리는 잠시뒤 계단 내려오는 소리와 도어록 열리는 소리로 둘째 임무 완수다.

"고마워~ 00아"




나의 어릴적 살던 동네엔 4~5섯집이 띄엄띄엄 떨어져 있었다. 절편이나 인절미와 같은 먹거리가 생기면 할머니께선 응차 심부름을 보내셨다. 조금씩이라도 맛보라시며 이건 누구네꺼, 저건 누구네꺼 등등 먹거리를 싸다가 내 손에 쥐어 주셨다. 제법 심부름을 잘해내는 난 씩씩하게 심부름을 완수했다. 이젠 심부름을 보내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심부름 다녀오며 느꼈던 뿌듯함을 알기에 둘째도 알련지 모르겠지만서도 말이다.


박스안 가득했던 봄이 새싹이 되어 곧 피어날 꽃처럼 오늘도 어제보다 더 따스할 봄날이 되어주기를 바래본다.


"아버님 어머님 언제나 감사합니다. 그리고 사랑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올 봄은 전면전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