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룻강아지 Aug 27. 2021

쓸모없어도 괜찮을지도

나라는 인간은 어떻게 이렇게 쓸모가 없단 말인가.


이렇게 느낀 적이 한두번이 아니었다.


그게 자신을 향해 돌을 던지고 침을 뱉는 그런 게 아니더라도,

그냥 불어왔다 지나가는 바람처럼 문득문득 그런 생각이 들곤 했다.


그게 아마 가장 깊은 곳에서 하는 자신과의 대화겠지.


여러가지 공부를 해 왔다.


노래를 했으나 가수를 하기엔 애매하고,

마케팅을 했으나 일류라고 하기엔 부족하고,

영성을 공부했지만 마지막 움켜쥠은 풀어내질 못했다.


어떻게 이렇게 평범할수가.

어떻게 이렇게 이도 저도 아닐 수가 있지.


나는 이 평범함을 몹시 미워했고,

왜 비범해질 수 없는지 탄식했다.

비범해야만 먹고는 살 수 있을 줄 알았으니.


그러나 되돌아보면,

일들은 항상 필요할 때 일어났다.

그게 내 능력과는 관계없이, 그냥 일어났다.


사람들이 너는 어떻게 그렇니. 라고 감탄한 때도,

너는 어떻게 살려고 그러니. 라고 불쌍해한 때도

일들은 그냥 일어났다. 내 능력과는 관계없이.


그냥 그건 그렇게 됐을 뿐이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은 거저 주어졌다.


어쩌면 내가 생각하는 것만큼

삶을 사는데 내 능력은, 자질은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능력이 있건, 없건 나는 나다.

나는 그 모든 나를 긍정하고 싶다.


언젠가 이 최후의 두려움도 풀 수 있는 실마리가

내게 주어질지도 모르지.



매거진의 이전글 득음하고 깨달은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