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성창 Aug 21. 2022

일본 No1. AI 기업 이야기

AI의 세계와 창업의 길

주문한 책이 어제 도착했습니다.


기업가치 3조 5천억원 대의 일본 대학벤처 상징,

도요타, 파낙 등 일본기업뿐만 아니라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등과 글로벌 협력하는 기업,

죽도록 공부한다는 기업,


프리퍼드 네트웍스라는 기업이야기입니다.


언론을 통해 자주 접한 기업이라 술술 넘어갑니다.

아직 다 읽은 것은 아닙니다.

중간 중간에 재미있는 부분이 있어 적어봅니다.


1장은 AI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심층학습의 세계에서는 대량의 데이타를 고속으로

처리해야 한다. 하드웨어도 중요하다.그래서 수퍼 컴퓨터도 개발했다. 브랜드는 MN-1이다.


MN-1은 수퍼컴퓨터 Top 500리스트에서 산업영역에서 일본1위, 세계 12위이다.


심층학습과 수퍼컴퓨터로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을 하는데 주력분야는 개인용 로봇이다.


2장은 창업 이야기입니다.


창업자 두사람은 1982년생, 도쿄대학 이과대학

동급생. 학부시절 프로그래밍 국제대회에 팀 출전,

팀으로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자본금 30만엔으로 시작, 구체적인 사업계획이 없었다.  똑똑한 놈들이 모였으니 뭔가 되지 않겠나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잘 되지 않았다.

통장 잔고가 600엔까지 갔다.

생활고에 걱정하는 멤버가 있었다.


학생인데 뭐 어때하며, 열정을 쏟았다.

어떻게 팔아야 할지 몰랐다.

비즈니스 플랜도 없었다.


VC와는 안 좋은 기억이 있지만 최초의 고객은

VC가 소개해 주었다.


기업은 언제하면 좋은가라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

무책임한 말일지 모르지만 창업은 준비하면 할수록

하고 싶은 마음이 없어진다.

생각이 퍼뜩 떠올랐을 때 하는 것이 제일 좋다.


준비를 하면 위험을 생각하기 시작한다.

그러면 취업하는 것이 더 좋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기 때문이다.


뒤쪽은 조직, 자금,  문화 등으로 이어집니다.

작가의 이전글 역사 속 오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