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산업체 따라잡기
■ 4단계 : 생산계획
기획팀장 : 그렇군요. 그러면 내년도 생산계획 수립은 언제 마무리되나요?
생산팀장 : 거의 끝나 갑니다. 인원하고 자재 부분만 좀 더 검토가 필요해서요.
기획팀장 : 인원은 아까 문제없다고 인사팀에서 말씀하셨는데?
생산팀장 : 다른 게 아니라, 분기 말에 초과 작업(over-time)이 집중되어 있어서요. 이를 월별로 평준화 시키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획팀장 : 최대한 서둘러 주십시오. 벌써 9월 말입니다. 늦어도 이번 주에는 생산계획이 확정되어야 합니다.
생산팀장 : 네. 충분히 가능합니다.
■ 5단계: 자재소요계획
기획팀장 : 그런데 자재는 뭘 검토하고 계신가요?
생산팀장 : 외자로 들어오는 기어모듈의 수급 일정이 아직 명확하지 않아서요.
기획팀장 : 구매팀장님, 어떻게 된 겁니까?
구매팀장 : 네. 해외 메이커가 글로벌 기업이고 저희가 주문하는 물량이 상대적으로 소량이다 보니 가격 협상(negotiation)이 여간 쉽지가 않습니다.
기획팀장 : 제 기억으론 작년부터 국산화를 추진했던 품목으로 알고 있는데, 맞나요?
구매팀장 : 네, 맞습니다. 하지만 협력업체 시제품이 매번 입고검사에서 불합격 판정을 받다보니, 국산화 일정이 계속 지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획팀장 : 아무튼 해외 업체와 최대한 협상을 빨리 마무리 해주시고, 국산화 관련해서도 진도상황을 품질팀과 협의해 주세요.
품질팀장 : 네. 저희도 계속 모니텅링하고 있습니다. 변동사항은 구매팀과 상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6단계: 마무리
기획팀장 : 생산팀장님은 생산관리 확실히 해 주시고요. 생산 일정이 뒤틀려져 납기에 영향을 주게 되면 정말 힘들어집니다. 품질팀장님은 입고 자재뿐만 아니라 공정 중에 있는 재공품, 완성품 등의 품질관리 꼼꼼히 챙겨주시고요. 올해처럼 품질이슈가 발생하면 진짜 안 됩니다. 또 영업팀장님은 계약납기 내에 완성품을 軍에 공급하셔야 합니다. 회사 매출과 직결되어 있어요. 더구나 하루라도 늦으면 지체상금 물게 됩니다. 물론 기획팀에서 목표 대비 실적관리는 하겠지만 그래도 각 팀에서 같이 챙겨주셔야 합니다. 팀별로 자료 작성이 마무리 되는대로 내년도 경영계획을 대표이사께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