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에비타
14년만에 돌아온 영원한 감동 신화,
전 세계가 극찬한 마스터피스
팀 라이스와 앤드루 로이드 웨버의 뮤지컬 <에비타>(프로듀서 정회진/제작 블루스테이지)가 2025년 11월 7일 광림아트센터 BBCH홀에서 개막했다. 2006년 초연, 2011년 재연 이후 무려 14년 만의 귀환이다. 1978년 웨스트엔드에서 첫선을 보인 이후로 2025년 현재까지 공연을 이어갈 정도로 오랜 시간 전 세계를 사로잡은 마스터피스를 한국에서 다시 만나게 된 것이다. 대담한 해석으로 새롭게 선보일 이번 프로덕션을 위해 대한민국 뮤지컬계를 대표하는 세 명의 여배우 김소현, 김소향, 유리아가 에바 페론(에비타) 역에 캐스팅되었다.
<에비타>는 아르헨티나 퍼스트레이디였던 실존 인물 ‘에바 페론’의 생애를 ‘체’라는 나레이터를 통해 돌아보는 구조의 성스루(Sung-through, 대사 없이 노래로만 진행하는) 뮤지컬이다. 세계적인 뮤지컬 거장 콤비인 팀 라이스(Tim Rice) 작사와 앤드루 로이드 웨버(Andrew Lloyd Webber) 작곡으로 완성됐다. 스스로 자신의 운명을 개척해 퍼스트레이디까지 오르는 드라마틱한 삶의 여정을 스펙터클하게 담아낸 것은 물론 매 공연 당대 최고의 디바를 배출한 작품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후안 페론이 대통령에 당선된 뒤 에바 페론이 승리를 축하하며 국민을 향해 부르는 ‘Don't Cry for Me Argentina’는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뮤지컬 넘버이기도 하다.
<에비타>는 앤드루 로이드 웨버가 스스로 자신의 작품 중 가장 음악적으로 성공했다고 자부하고, 팀 라이스 역시 자신의 작품 중 가장 완성도 높은 뮤지컬로 평가하는 작품으로도 유명하다. 두 사람이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조셉 앤 테크니칼라 드림코트>에 이어 세 번째로 함께 작업한 <에비타>는 공연에 앞서 음반을 먼저 발매했는데, 당시 100만 장 이상 판매되며 플래티넘 히트를 기록해 개막 전부터 흥행을 예고했다. 웨스트엔드 초연 이후 이듬해인 1979년 브로드웨이 초연으로 이어졌고, 각각 그 해에 로렌스 올리비에 어워즈와 토니 어워즈를 휩쓸었다. 1996년엔 마돈나와 안토니오 반데라스 주연의 동명 영화로 제작되어 아카데미 시상식 주제가상까지 받으며 뮤지컬 그 이상의 가치를 증명한 바 있다. 올해 7월 웨스트엔드에서 개막하여 공연 중인 리바이벌(Revival, 과거의 공연을 현대 관객에 맞게 해석을 통해 재탄생 시키는) 버전의 <에비타>는 ‘스스로 운명을 개척한 여성으로서의 삶’에 초점을 맞춰 관객과 평단의 호평 속에 흥행 중이다. 지난 50년 간 전 세계에서 꾸준히 <에비타>가 공연된 힘이 바로 여기에 있다.
한국에선 2006년 첫 공식 라이선스 공연을 가졌으며, 당시 에바 페론 역을 맡은 김선영이 제1회 더뮤지컬어워즈, 13회 한국뮤지컬대상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2011년 재연에선 정선아와 리사가 에바 페론 역으로 열연해 평단과 관객의 극찬을 받았으며, 이후 뮤지컬 팬들 사이에서 다시 보고 싶은 공연에 항상 언급될 정도로 파급력이 증명된 작품이다. 그동안 <에비타>를 기다려준 관객의 애정에 부응하기 위해 이번 프로덕션은 더욱 깊어진 시선과 세련된 무대로 한 층 더 업그레이드된 프로덕션을 선보인다. 특히 운명을 뛰어넘어 역사를 새로 쓴 에바 페론의 불꽃 같은 삶을 무대 위에 재현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에바 페론’의 일생을 담아낸 깊이 있는 가사와 아름다운 음악으로 고전의 힘을 느낄 수 있을 거라 기대된다.
이미 에바 페론의 마음에 몰입한 김소현, 김소향, 유리아가 무대 위에서 세기의 아이콘이자 디바로서의 존재를 증명할 채비를 마쳤다. “자신만의 방식으로 시대를 돌파해 나간 여성의 복합적인 감정을 나만의 시선으로 풀어내고 싶다.”(김소현), “사방이 벽으로 둘러싸인 그곳을 깨고 날아오르길 바랐던, 한 인간으로서의 마음을 보여주고자 한다.”(김소향) “누구보다 드라마틱한 인생을 살아간 그녀의 강인함과 그녀가 겪었을 다양한 감정을 모두 전달하고 싶다.”(유리아) 남다른 각오로 무대를 준비 중인 세 명의 배우가 각자의 색깔로 해석하고 풀어낼 에바 페론을 기대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여기에 에바 페론의 삶을 쫓으며 극을 이끌어가는 나레이터인 체 역을 맡은 마이클리, 한지상, 민우혁, 김성식이 그들 각자의 톤으로 어떻게 극을 안내할지 비교하며 보는 것 또한 관전 포인트이다. 세 명의 에바 페론과 네 명의 체가 각기 다른 조합으로 무대에 오를 때마다 매회 다른 무대처럼 관객에게 신선하게 다가갈 것이다. 14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공연을 위해 새롭게 설계한 무대와 에바 페론이란 인물에 집중한 연출로 작품의 메시지에 깊이감을 더할 예정이다. 더욱더 탄탄한 완성도로 관객과 만날 채비를 마친 <에비타>는 11월 7일부터 2026년 1월 11일까지 광림아트센터 BBCH홀에서 공연된다.
SYNOPSIS
“전 여러분을 사랑하고
여러분도 저를 사랑하길 바랍니다.”
아르헨티나 시골 마을에서 사생아로 태어난 에바는 더 나은 삶을 향한 야망을 키워간다.
열다섯 살이 된 에바는 마을을 방문한 탱고 가수 마갈디를 유혹해 수도인 부에노스 아이레스로 떠난다.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영화배우로 첫발을 내디딜 즈음인 1944년, 에바는 대지진으로 인한 난민구제 모임기관에서 노동부 장관인 후안 페론을 만나게 된다. 그들은 서로에게 호감을 느끼고 에바는 페론의 삶에 깊숙이 파고들기 시작한다.
페론은 귀족과 군부의 멸시 대상이었던 에바와 함께 민중의 편에 서면서 감옥에 갇히게 되고, 이에 에바는 그의 석방 운동을 주도해 페론을 대통령에 당선시킨다.
후안 페론의 대통령 취임식 날 카사 로사디의 발코니에 선 에바는 퍼스트레이디로서 공식적인 첫 연설에 나서고, 군중은 그녀의 뛰어난 연설과 매혹적인 외모에 열정적인 갈채를 보낸다.
에바는 유럽 시장 개척을 위해 순방길에 올라 외교를 펼치지만 푸대접을 받는 수모를 겪는다. 귀족들의 반감에도 불구하고 에바는 가난한 자와 노동자들을 위해 에바 페론 재단을 설립한다. 그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악화되어 가는 시국을 위해 에바는 자신이 직접 부통령이 되기로 결심한다.
하지만 군부의 거센 반발과 갑작스레 찾아온 병마에 에바는 죽음을 직감하고, 마지막 대국민 방송을 통해 모든 자리에서 물러날 것을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