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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저블 상세페이지 인사이트 발굴하기

이번시간에서는 #뷰저블 소프트웨어로 우리가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상세페이지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사실 상세페이지를 분석하려는 니즈는 대기업이나, 스타트업, 소상공인 모두들 이커머스로 뭔가를 판매하는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99%가 니즈가 있으며, 어떻게 해야 상세페이지에 있는 이미지, 텍스트, 그리고 움짤과 영상, 그것들을 어떻게 배치해야 하는지에 대한 과학적인, data적인 인사이트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챗gpt에서 상세페이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지 물어보기도 합니다.


<전자상거래 온라인 상세 페이지에서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방법 알려줘>

답변)

전자 상거래 온라인 상세 페이지에서 통찰력을 발견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고객 행동 분석: 페이지에 소비된 시간, 전환율과 같은 방문자 데이터를 추적하여 고객이 상세 페이지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이해합니다.


히트맵 사용: 히트맵을 사용하면 페이지의 어떤 부분이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지 확인하여 개선할 영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A/B 테스트: 다른 페이지 레이아웃, 이미지 및 복사본을 테스트하여 전환율이 높은 버전을 결정합니다.


고객 피드백 모니터링: 리뷰와 코멘트에 주목하여 일반적인 문제점이나 개선할 영역을 확인합니다.


SEO 도구 사용: 페이지를 키워드 최적화 및 검색 엔진 순위를 분석하여 가시성을 개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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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챗gpt 답변으로도 보듯이 저런 #고객행동분석 #히트맵 사용을 통해서 어떻게 고객들이 우리 사이트와 상세페이지에서 클릭을 하고 집중해서 멈춰서 읽기도 하는지를 잘 파악하고 분석한다면 인사이트를 얻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공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뷰저블을 들어가서~


위 화면에서 오른쪽. ux 히트맵으로 클릭해서 들어가면~



이런 식으로 우리가 사전에 등록한 페이지 중에 1개를 선택해 보자.


뷰저블을 만든 회사 #포그리트의 예시 데이터를 보면서 설명하자면


아래 이미지처럼. 우리는 리포팅 히트맵메뉴에서. #Path 기능 버튼을 클릭하여 사람들이 우리 상세페이지에 들어와서 1번으로 뭐 클릭하고, 2번으로 뭐 클릭하고, 3번으로~~10번째로 뭐 클릭하는지를 보고 싶고. 거기에서 뭔가 인사이트가 나올 거라 생각을 한다.



저렇게 고객들은(여기서 고객은 컨설팅의뢰자 이거나, 이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 hr 이직 지원자 일 것이다) #피플 페이지에서는 위에 있는 텍스트나, 설명 같은 것은 별로 관심 없이 바로 밑에 사진으로 훅~ 스크롤바를 내려서 간다. 그리고 사진을 한 명 한 명 다 클릭해 보는 패턴. 유난히 위쪽 화면보단 확실히 아래로 내려가면서 디테일한 정보와 사람 한 명 한 명에 대한 관심도가 높을 수 있다는 추측을 해본다. 



이 페이지를 봤을 때 한 명 한 명의 멤버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아주 높고. 이 한 명 한 명의 프로필과 역량정보를 어떻게 우리가 끌어올려서 설명하고, 고객들에게 더 많은 정보와 필요한 정보를 줄 것일까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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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페이지 분석 시 또 다른 관점. #스크롤 #스크롤뎁스 #스크롤 체류시간 분석

자, 이번엔 또 다른 방법론 

 #스크롤 체류시간 분석을 같이 알아보고 이런 분석을 깊게 들어가 보려 한다.


최근에 제가 실제 운영 중인 커머스회사의 히트맵에서 상세페이지 전체길이가 100%라고 했을 때. 하단에 가까운 90% 정도까지 스크롤을 내렸을 때 등장하는 콘텐츠에서. 갑자기 고객님들의 관심도 주목도가 높아져서. 체류시간이 스크롤을 내릴수록 점점점 체류시간이 줄어들다가. 확~ 뛰어오르는 구간을 발견한 적이 있다.



이런 식으로 삼각형 패턴이 하단에서 발견되는데. 이런 것은 굉장히 우리들에게 긍정적인 시그널로 작용한다. 


사람들이 저런 콘텐츠를 좋아하고, 관심도 있게 오랫동안 쳐다보고 읽고 구매고민을 하기 때문에. 저런 콘텐츠를 맨 밑에서 노출하고, 적은 사람들에게 보이게 하기보다는~  최전방으로 최상단배치로 끌어올려야 좋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그래서 다음에는 저런 하단부에서 삼각형 모양으로 확~ 튀어 오르는 #체류시간 #주목도 가 올라온 콘텐츠들을 상단으로 끌어올리고 나서 얼마나 우리가 팔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구매전환율이 올라갔는지 실제 숫자를 살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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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래서 오늘은 첫 번째, 1. Path 기능을 선택하여 위에 상세페이지를 분석해 봤고. 2. 스크롤 기능을 선택하여 상세페이지를 분석하는 방식을 같이 진행해 봤다.

이제 우리가 학술적으로 개념적으로 더 공부를 해보자. #뷰저블을 만든 회사에서 발간한 Data-Driven UX - < 데이터 드리븐 ux >라는 책에 나온 내용 중에 이번 포스팅과 연관된 부분에서 설명되는 #개별사용자 행동분석에 관련된 내용을 같이 살펴보자.


p.198

#개별사용자 행동분석


이런 분석툴에 따라 사용자 움직임을 동영상처럼 그대로 녹화해 보여주는 방식이 있

• 가 하면, #뷰저블 서비스 기능처럼 사용자의 움직임을 요약된 정보로 시각화하여 리플레이로 보여주는 방식이 있다. 아이 트래킹 하지 않고도 누구나 쉽게 개별 사용자를 추적할 수 있다.


세션 리포트는 국적과 디바이스, 화면 크기, 브라우저, OS와 같은 사용자의 환경 정보 또는 기업 내부 데이터와 연계하여 전자상거래 업체, 포털 등의 회 원 ID와 세션 ID를 매치하여 조회할 수도 있다. 또한 전체 또는 세그먼트별 사 용자의 평균적인 행동 데이터를 보여주는 패스 플롯과 함께 활용한다면 문제점을 면밀히 살펴볼 수 있다. 사용자의 평균적인 움직임을 파악한 뒤 세부적으로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를 세션 리포트를 통해 분석해 보자. 패스 플롯 기능과 마 찬가지로 행동을 1, 2, 3 등의 숫자로 매겨 순서를 파악하거나 색상으로 여러 이벤트(마우스 오버, 클릭, 스크롤 이동, 창 활성화 여부 등)들을 구분하여 시각 화해준다.

새로운 Ux inslgnt: 분석과 검증. 키워드 입력 데이터는 저장되지 않으므로 사용자의 신용카드. 비밀번 호 등의 개인 정보는 알 수 없다. 세션 리포트는 퍼널의 inflow, Dropped.

Comersion 버튼을 통해 사용자의 탑서 순서와 콘텐츠 소비 흐름을 파악함 수 있다고 설명되어 있는데. 이 버튼을 누르면 세션의 다음 페이지 리포트가 출력된다. 특정 사용자 군에게 맞게 필터를 적용해서 볼 수도 있다.


세션 리포트를 활용하면 콘텐츠끼리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라면 사용자가 후기를 본 뒤 상품을 클릭했는지 또는 여러 상 품을 스크롤한 뒤 클릭했는지를 알 수 있다. 여러 번 스크롤을 왔다 갔다 한 부 분이 있다면 사용자가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거나 내비게이션, 레이아 웃등의 문제일 수 있다.

중요한 목표 달성 페이지에 집중적으로 활용하기

•. 제2면 가입 메이지 내 이날 사용자의 세서 리포트를 살펴보자. 아래 그림 

23의 인 사용자는 회원 가입 의사 없이 바로 페이지를 떠났다. 반면 오른쪽 사용자는 의원 가입 양식을 탐색하며 가입 비분까지 진행하는 패스 풀롯을 나타냈는데, 회사명 입력 양식에서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며 회원 가입 진명을 다소 지체하는 양상을 보였다.


그림 28 회원 가입 페이지 내 이탈 유저의 세션 리포트

이와 같은 사용자의 행태가 여러 명에게서 발견된다면 개인 사용자가 회사명을 무엇으로 적을지 고민하거나 회사명을 적는 것을 꺼린다는 가설을 세울 수 있다. 이렇게 세운 가설을 바탕으로 기업 사용자, 개인 사용자를 구분하는 버튼을 두어 A/ B Testing 할 수 있다.

장바구니나 회원 가입 페이지처럼 중요한 목표 달성 페이지를 집증 적이 로 분석하여 개선하면 전환율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이외에도 세션 리포트는 VOC로 활용할 수 있다. vOC(Voice of Customer, 고객의 소리)는 사용자가 기업에 보내는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로, 문의 및 상담, 건의, 제안, 항의 등을 포 함한다. E-비즈니스 특성상 웹 사이트 화면을 조작하고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 하지만 vOC 담당자가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상황을 전부 파악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이는 사용자도 마찬가지라서 콜센터나 이메일 등으로 글이나 이미지를 통해 자신의 문제를 설명하고 알리는 데 언제나 한계를 느낀다.

세션 리포트는 사용자의 행동을 블랙박스처럼 되감기 해주기 때문에 VOC내용에 도움이 된다. 사용자가 어디서 어려워하는지 추측하고 고민하지 않았기 매문에 VOC에 대응하는 실무자의 업무 효율을 즉각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뷰저블 서포터스 1기로 제품을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된 솔직한 후기입니다.


 #뷰저블서포터즈 #뷰저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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