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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저블 이란 무엇인가? 본격 사용기 해부

뷰저블은 1.#히트맵 분석, 2.#고객저니(경로, 퍼널) 분석에 굉장히 최적화되어 있는 툴 입니다.


오늘은 #히트맵 기능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다뤄볼 예정입니다.



ux 히트맵 우측 메뉴를 활용하여. 우리 사이트 내 고객의 클릭, 터치 포인트와 스크롤뎁스를 통한 어느 컨텐츠에 반응을 보였는지를 분석하려면?  일단 사이트 내에 분석페이지 등록과 분석을 위한 개발자코드 (스크립트) 설치를 해야 합니다.


#페이지등록 화면에서


매치유형, 분석할 url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 그룹명, 페이지명을 설정하고


이렇게 기타 설정들을 퀵하게 마무리합니다.


자 1편에서 스크립트를 우리 사이트내부에 심어놓는 작업에 대한 가이드는 충분히 설명드렸으니, 본격적으로 히트맵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넘어가겠습니다.



ux히트맵을 클릭하고 주요 페이지 등록한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분석상태가 #실행 이라고 초록색으로 표기되면 분석을 할 준비가 되어있고, 등록한 페이지를 클릭해서 들어가 봅니다.


우선 이런 분석을 할 때... 우리가 얼마동안의 기간값을 트래킹 하고 인사이트를 뽑아낼 것인가? 고민을 할 때... 저는 처음에는 가장 장기추세, 1달, 2주, 최근 1주, 3일 정도의 기간값 순서로 살펴봅니다.


장기추세를 보다가 ~> 점점 단기추세로 쪼개보면서. 옛날에는 이렇게 움직였는데 최근에는 이런 변화가 있군!! 이런 인사이트를 얻기 위함입니다.


또한 #뷰저블은 아주 친절하게도 1. 신규방문고객의 #히트맵 패턴 vs 2. 재방문고객의 #히트맵 클릭패턴 이런 식으로 나눠서 구분해서 볼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기능이 있습니다. 이것을 나눠보면 1. 신규고객들은 뭔가 탐색을 많이 할 것이고 2. 재방문고객은 진짜 뭔가 더 깊이 있는 #인게이지먼트 #참여도 가 있을 것이고. 깊이 있는 참여를 통해 구매 혹은 컨설팅문의 혹은 스터디참여 같은 우리 회사에서 추구하는 CTA 콜투액션을 직접 실행하는 단계로 이어질 것이라 추측합니다.


한번 분석화면으로 들어가 봅시다.


우선 최근 1달간 Pc버전으로 들어온 신규유저 경우의 수가 만들어낸 히트맵 입니다.


우선 다른 사이트를 분석해 봐도. 여기 #뷰저블 프로그램을 만든 4그릿트 라는 회사의 사이트를 분석해 봤을 때... 공통점은. 화면 가장 우측상단에 메뉴버튼의 클릭집중도가 높다!라는 현상인데요. 여기에서도 마찬가지로 그런 유저들의 일반적인 행동패턴이 드러납니다.


특히 #CLUTURE 컬쳐 라는 메뉴를 1순위로 105 클릭씩이나 했습니다.  이런 메뉴를 관심 있어하는 이유는?  신규방문자 Pc로 유입된 사람들이 이 회사의 문화나 업무환경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가정도 해봅니다.


두 번째 클릭은 PEOPLE 피플이라는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대행사나, 이런 솔루션 업체에서는 어떤 사람들이 이런 프로그램을 만들고 참여했고, 또한 고객사들에게 설명과 교육을 담당하는지 에 대한 관심도가 높기 때문에 2순위로 피플 이란 메뉴가 클릭되고 있습니다.


이제 화면 히트맵에서 스크롤바를 내려서 아랫부분으로 조금 내려가봅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는 컨텐츠들이 등장합니다.

#포그리트 는 데이터분석이 필요한 순간~이라고 하면서 데이터 분석툴에 대한 인트로멘트가 나오니. 이제 이 궁금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 유저들은 <더 깊은 정보, 더 알아보기 >  이런 메뉴로 점프하고 싶을 것입니다.

자, 이제 히트맵 분석화면에서도 아까 방금 전 살펴본 화면우측상단 1,2,3개의  메뉴 그 다움순위로 중요한 클릭메뉴가 등장합니다.

<#더 알아보기>

이 버튼을 클릭한 사람들은 포그리트의 데이터분석 솔루션이 무엇이고 어떤 활용법이 있는지 무척 궁금해하는 사람들이며, 이 #뷰저블 이라는 솔루션에 계약을 하고 싶거나, 문의를 하고 싶거나, 트라이얼버전을 사용하고 싶어 하는 니즈가 큰 사람들일 것입니다.  


더 알아보기를 클릭하는 사람들은 어떤 이동경로 path를 갖고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화면 중앙 상단에 #Path 메뉴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아래 녹화영상처럼 경로 path를 분석하는 것도 아주 시각적으로 효과적으로 고객클릭 동선을 파악하는데 유용합니다.


https://callabo.ai/w/kmarketing/record/3933?query=&tab=speech


여기 Path 기능을 활용하여 분석할 때 아주 유용한 기능은?


1. 컨버전(목표전환) vs 2. 논컨버전(전환 X)  유저별로 구분해서 그 패턴을 볼 수 있다입니다.


이렇게 버튼을 내가 원하는 경우의 수로 변견가능한데



컨버전된 유저들은 1,2,~7번 단계별로 어떤 메뉴들을 클릭하면서 움직였는지 보이고,


또한 반대로 논컨버전(전환 X)된 유저들은 어떤 단계로 메뉴를 클릭했는지 그 경로를 세부적으로 트래킹 할 수 있습니다.



이 패턴의 경로분석을 해보면... 일반적인 커머스 쇼핑몰이나, 일반적인 컨버전 유저들의 패턴에는 반드시!  구매후기, 사용후기, 활용후기 등등의 메뉴를 클릭하고. 후기를 1개, 2개, 3개 이상 확인 한 후 그다음 장바구니 혹은 문의신청 등등의 버튼으로 경로가 이동한 경우의 수가 많이 확인됩니다.


현재 여기 포그리트 홈화면에서는 이 소프트웨어, 이 솔루션 활용후기, 같은 개념의 버튼이 #더알아보기 인데. 이 #더알아보기 기능 버튼을 클릭한 사람들은. 추후 #뷰저블에 대한 활용후기를 정독 후 그다음 우리의 목표인 CTA버튼을 누를 가능성이 클 것입니다. 예를 들면 #뷰저블 도입 문의하기 같은 최종 goal.


자 이렇게 #뷰저블 #히트맵 기능을 통해서.  #주요 클릭메뉴의 클릭 수 분포를. 신규 vs 재방문 유저의 패턴으로 살펴보고. 또한 가장 가장 중요하고 강조하고 싶은 기능 #path 경로 분석을 1. 컨버전 2. 논컨버전 유저의 패턴으로 알아봤습니다.


이렇게 #경로분석 을 진행하는 사례를 살펴보자면


히트맵 분석 툴을 이용한 경로 분석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전자상거래 분야에서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결제 과정 분석

- 사용자들이 최종적으로 결제까지 이어지는 과정에서 이탈하는 부분이 어디인지 파악합니다.

- 결제가 이루어지는 페이지나 버튼에 히트맵을 적용하여 사용자들이 어떻게 이용하는지 파악합니다.

- 이를 바탕으로 결제 과정을 보완하거나, 사용자들의 불편한 점을 개선합니다.


2. 상품 디테일 페이지 분석

- 사용자들이 상품 디테일 페이지에서 어떤 부분을 많이 클릭하고, 어떤 부분에서 이탈하는지 파악합니다.

- 이를 바탕으로 상품 디테일 페이지의 디자인이나 설명 문구 등을 개선하거나, 사용자들이 좀 더 관심을 가질 만한 요소를 추가합니다.


3. 검색 결과 페이지 분석

-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사용자들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는지, 어떤 필터를 많이 사용하는지 등을 파악합니다.

- 이를 바탕으로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사용자들이 더욱 쉽게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위와 같은 사례들은 히트맵 분석 툴을 이용한 경로 분석을 통해 사용자들의 행동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사례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얼마나 구매 전 유저들이 후기를 좀 더 빠르게 터치하고 클릭할 수 있게 path 경로를 단축하고 최적화하느냐가 제가 실제 컨설팅을 진행할 때 최고 주의사항이자 주안점 우선순위입니다.


이렇게 경로설정 경로단계에서 후기메뉴를 크게 하거나 후기페이지를 더 자세하게 만들기.


또한 sku가 많은 쇼핑몰플랫폼은 검색화면에 path 경로가 잘 최적화되어 있는지도 핵심 분석 포인트입니다.





그다음 순서로는 유입채널별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그리고 다른 분석기능들을 활용한다면 어떤 인사이트가 나올지 살펴보겠습니다


'뷰저블 서포터스 1기로 제품을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된 솔직한 후기입니다.'


 #뷰저블서포터즈 #뷰저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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