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은 사람을 품격 있게 만든다.
인공지능과 동행하기
업무를 명품처럼 하고 싶습니다. 명품 가방이 가치가 있는 것처럼 일이 가치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일도 명품 코드처럼 하고 싶습니다. 일이 조성진 피아니스트의 연주처럼 품격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소프트웨어도 개잡스러운 것이 아닌 기품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저 작품은 무엇인가 다르다. 저 기획안은 무엇인가 다르다. 의료 기기가 품격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싶습니다. 제품이 품격이 있으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해 봅니다.
품격 하나. 의료기기의 품격은 정확한 결과에서 나옵니다. 의료기기가 정확한 결과를 내지 못하면 그것은 환자에게 치명타를 입힙니다. 인공지능을 이용해 코드를 짰더라도 그 알고리즘은 반드시 검토해야 합니다.
인공지능이 코드를 짜주니 기존의 코딩 방법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생각지도 못했던 코드들을 마주할 때가 많고, 경이로운 코드에 감탄할 때가 많습니다. 인공지능이 주는 코드의 최대 수혜자는 실력이 스스로 업무 하는 사람입니다. 조금 부족한 부분을 인공지능이 채워줍니다. 그 코드를 이해하고 나서 더 성장하게 됩니다. 코드를 보는 관점이 확대가 됩니다. 무한 반복하던 for, switch 문들 대신에 새로운 고차원적인 알고리즘을 경험하게 됩니다. 인공지능이 준 코드를 이해한 후 Git에 Commit 할 때의 뿌듯함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꺠끗이 세차가 된 벤츠에서 내리는 하차감과 비슷합니다. 인공지능은 코드를 품격 있게 만들어 줍니다.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코드들을 양산해 냅니다.
인공지능이 품격 있게 코드를 짜줬다하더도 반드시 매의 눈으로 검토하는 과정은 사람 몫입니다. 오류 없는 코드가 정확한 측정결과를 내는 의료기기를 만듭니다.
품격 두울. 의료기기는 사용자 편의성이 훌륭해야 합니다. 아이폰이 성공한 이유는 단순하기 때문입니다. 버튼 하나의 단순함으로 세상을 정복했습니다. 단순함이 실력입니다. 복잡하면 가짜입니다. 의료기기는 사용이 쉬워야 하고 단순해야 합니다. 가장 단순한 것이 가장 좋은 기술입니다. 사용자 편의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품격 세엣. 의료기기는 고립된 섬이 되면 안 됩니다. 의료기기는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의료기기는 데스크톱, 모바일 앱, 서버와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데이터를 송수신하면 항상 연결돼 있어야 합니다. 의료기기는 세상 모든 기기와 연결되어 호흡해야 합니다. 세상과 연결이 될 때 의료기기는 품격이 있습니다. 물론, 사용자 정보가 있기에 보안은 철저하게 유지가 되어야 합니다. 연결 프로그램들도 인공지능을 이용해 구현을 합니다.
품격 넷. 의료기기는 외모가 아름다워야 합니다. 기구적으로, UX 적으로 아름다워야 합니다. 백자같이 기품이 흘러야 합니다.
인공지능을 이용하면 일반적인 단계까지는 쉽게 올라갑니다. 그런데 더 구별되고, 거룩하고, 기품 있고, 품격 있고. 기개가 있는 의료기기는 개발자의 통찰력으로 완성됩니다.
개발자의 통찰력, 틈새를 보는 힘이 있어야 합니다. 글에서 단어하나가 큰 품격을 주듯이 의료기기에도 통찰력 있는 의료기기가 되어야 합니다.
앞으로 시작하는 기기에 품격이 있기를 소망해 봅니다. 인공지능으로 인해 사람까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어 품격 있기를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