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or reira May 21. 2021

경험

경험이란 대부분 득이 된다.


내가 한 경험이 많을수록

감정이 풍부해지고 생각을 넓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어느 순간부터 내가 한 경험이 세상의 전부라고 느낄 때

수많은 경험은 나에게 독이 된다.


경험은 나를 더 나은 '나'로 이끌어주기 위한 하나의 방법일 뿐

세상을 보는 눈을 하나로만 고정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경험이 쌓여갈수록

점점 나의 경험만이 전부라고 느끼며

어느 순간 경험에 갇히기 쉬워진다.


경험에 갇히면

더 이상 경험은 나의 이해를 넓혀주고

나의 감정을 풍부하게 만들어 주지 못한다.


내가 지나온 세월은 변한다.

내가 경험한 것들을 경험하지 못하는 세대들이 생겨나고

반대로 그들의 경험을 나는 겪어보지 못한다.


내가 경험하지 못한 변화들을 받아들이려고 노력하지 못하면

나는 그저 경험에 갇힌 초라하고 고지식한 사람이 될 뿐이다.


경험에 갇히지 말자.


내가 한 경험을 바탕으로

내가 겪어보지 못한 것들을 더 이해하고 받아들이려고 노력해보자.


그런 노력은 나를 더 멋지고 현명한 사람으로 만들어 줄테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솔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