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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리멤버 Jun 26. 2024

우리회사 직원들의 조직경험 MBTI는?

리멤버 - 리서치 이야기ㅣ #18 이제 '직원 경험' 관리가 중요합니다

기업은 구성원들이 조직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하고 성과를 창출하도록 지원하는 Employee Experience Management 체계 수립에 대한 고민을 요구 받고 있는데요.


이 관점에서 최근 ‘직원경험(Employee Experience) 중심'의 조직관리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직원 경험 Employee Experience(Ex) 관리'란 무엇일까요?


1. 구성원이 한 기업에 입사해서 퇴사할 때까지 ‘문화적, 기술적, 물리적 환경' 속에서 경험하는 모든 것으로, 직원이 조직에 대해 긍정적 경험을 갖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 직원들의 생애주기별 경험들을 전략적으로 관리해 장기적으로 조직 성과에 기여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직원 경험을 정확하게 진단을 위해, 리멤버와 국내 Top Tier 컨설팅펌 네모파트너스가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MBTI 개념을 차용해 기업 직원 경험 진단 도구를 개발했습니다.



얼핏보면 개인 성격 유형 검사도구 MBTI와 동일해보이지만, 실상은 다릅니다.


E,I,N,S,F,T,P,J 세부 요소를 기반으로 총 16가지 유형의 기업 직원 경험을 분류합니다. 또한 직급별, 주요 직무별 그룹 비교 분석을 통해 조직 경험에 대한 구성원 간 다양한 인식과 상황의 차이도 이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ENFJ는 ‘Right Value 리드형’입니다. 올바른 가치를 제시하고 동료 구성원들의 변화를 이끌어내 함께 성장한 경험이 두곽을 드러냅니다. 한편 INTP는 독창적 아이디어 발굴형' 입니다. 논리적 분석과 독창적 아이디어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목표를 성취한 경험이 조직 내 주요 경험으로 진단됩니다.


이렇듯 16가지 MBTI를 기준으로 기업 내 구성원들의 경험을 진단/분석하고, 이에 더해 경쟁사 또는 동종 업계 내에서 임의의 N개 기업을 택해 비교 결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닮고 싶은 면모를 갖춘 동종업계 내 타사의 직원들은 어떠한 경험을 보유하는지, 우리 기업 직원 경험과 어떤 부분에서 차이가 있는지 비교/분석 및 파악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조직 내 구성원들간 인식 차이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선적으로 개발해야할 직원 역량을 확인해 최적의 역량 개발 활동을 실행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회사의 전략과 구성원들의 방향성을 파악해 우리 회사가 추구하는 직원 경험을 개발/적용해나갈 수 있습니다.




리멤버에는 450만명의 직장인 DB가 모여있습니다. 

특히 이 DB는 명함 및 비즈니스 프로필을 기반으로 재직회사/부서/직급 등을 기준으로 정교하게 분류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 회사 구성원을 대상으로 직원경험 진단을 위한 리서치가 가능하고요. 그 결과를 활용해 현재의 우리 조직 구성원의 경험과 상황, 인식의 차이를 정확히 파악하고, HR 전략 수립을 위한 가장 주요한 단서를 확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제 리멤버가 기업 직원경험 진단 리서치 도와드릴게요.

지금 바로 서비스를 살펴보세요.




'리멤버 리서치 서비스'는 

450만 현직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전문가 인터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비즈니스 프로필을 바탕으로 산업·직무·직급·회사·소재지·기업규모 등 원하는 조건의 대상자를 정교하게 타깃팅 한 설문조사와 전문가 인터뷰 매칭이 가능합니다. 특히 많은 기업에서 HR 리서치에도 적극 활용해주고 계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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