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멤버 Oct 31. 2024

영화관에서 OTT로 - 영화소비의 변화

케이스탯X리멤버 [카드뉴스]

리멤버 리서치는 국내 대표 조사 기관인 kstat(케이스탯)과 함께 다양한 주제를 담은 카드 뉴스 리포트를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트렌디한 주제와 사회 이슈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경향을 살펴보세요.



회원 여러분, 영화 자주 보시나요?


최근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이 늘어남에 따라 영화관에서 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쉽게 영화 및 영상 콘텐츠를 즐기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이번 주 카드 뉴스를 통해서는 영화 소비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월 1회 이상 영화를 보는 사람은 75%이며 그중 주 3회 이상 영화를 보는 사람은 24%로 요즘 현대인들은 영화 콘텐츠를 매우 가까이하고 있습니다.


직접 방문해야 하는 영화관보다는 쉽고 빠르게 접근 가능한 OTT 플랫폼을 통한 영화 시청을 선호하며 특히 시간이 귀한 직장인들은 OTT 시청 선호도가 더욱 높습니다.

*영화를 볼 때 어떤 방식을 선호하시나요? 전체 응답자 중 OTT 플랫폼 선호 49%, 직장인 64% 선호 응답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기 위해서는 티켓을 구매해야 하는데요, 현재 10명 중 9명은 영화관 티켓이 비싸다고 인식합니다.

*현재 영화관 티켓 가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비싸다 91% 응답


그렇다면 적정 가격은 얼마일까요? 약 9천 원으로 현재 티켓값의 약 70% 정도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적절한 영화관 티켓 가격은 얼마라고 생각하시나요?

*10,000원 미만 50%, 10,000원 ~ 15,000원 미만 47% 응답



영화에는 다양한 장르가 있습니다. 


본 조사에 따르면 가장 선호하는 장르는 액션물이며 그 뒤로 SF/판타지, 드라마, 코미디 등이 뒤따랐습니다.

*가장 선호하는 영화 장르는 무엇인가요? 액션 27% , SF/판타지 18% 응답


영화가 가진 다양한 요소 중, 시청할 영화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은 '줄거리'라고 합니다.

*영화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줄거리 60%, 배우 18% 응답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영화를 볼까요?


영화를 보는 목적은 모두 다르겠지만 새로운 이야기에 대한 체험과 대리만족을 위해 영화를 선택하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화를 보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새로운 이야기를 보고 듣는 체험 38% 응답



즐길 수 있는 문화활동이 많은 요즘, 영화산업의 가장 큰 경쟁 상대는 유사한 영상 콘텐츠입니다. 

그 외 독서, 스포츠, 공연 관람 등도 사람들의 선택지 중 하나이고요.


*영화를 대신해 즐기는 문화활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영상 콘텐츠(드라마, 예능) 21%, 음악 감상 19%, 스포츠 관람 및 시청 15% 응답



영화를 즐기는 방식은 달라졌어도 영화가 우리에게 주는 희로애락은 여전한 것 같습니다.


이번 주말에 영화 한 편 시청해 보시는 것 어떠실까요?



리멤버 리서치에서는 이렇듯 사회 주제에 대한 다양한 인식 조사를 매월 실시하고 있습니다. 

리멤버 앱에 접속하셔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려주세요!


 *해당 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62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리멤버 리서치 서비스'는 

450만 현직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전문가 인터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비즈니스 프로필을 바탕으로 산업·직무·직급·회사·소재지·기업규모 등 원하는 조건의 대상자를 정교하게 타깃팅 한 설문조사와 전문가 인터뷰 매칭이 가능합니다. 특히 많은 기업에서 HR 리서치에도 적극 활용해주고 계십니다. 뿐만 아니라 금번 주제와 같이 범사회적인 이슈에 대해서도 설문조사가 가능하오니 이용에 참고해주세요.


>> 서비스 소개서 받아보기 클릭 

매거진의 이전글 독도는 우리땅 -독도의 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