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초 빠르게 쓰윽 골라보기
'우리에겐 시간이 없다' 마케터와 광고AE가 요구되는 능력 중 하나가 '사회현상과 트렌드에 대해 알고 있냐'는 것. 결국 큐레이션을 이용한다는 것은 시간절약상 빠르게 인사이트를 가져가기 위해서다. 필자가 모든 것을 보는 것은 아니지만 타이틀 딱 보고 말지 결정한다. 물론 쓸모없는 글도 있지만, 간혹 인사이트와 감명을 주는 문장, 키워드가 한번 머리속에 담아둔다. 필자는 머리를 복잡하게 쓰는 것과 말하는 것을 잘 못하는데, 이를 모으고 엮어 업계사람들 혹은 Client들과 말하면 매우 '유식'해보이는 효과가 있다.
모든 큐레이션 뉴스레터 플랫폼을 구독할 필요는 없다. 본인에게 맞는 곳을 선택해서 보자
https://www.neusral.com/briefing_subscriptions
MZ트렌드, 팝업스토어, 업계소식, 스타트업, AI뉴스등을 잘 큐레이션
- 이주의팝업스토어
https://www.neusral.com/r?b=Tsaehd
- MZ소비트렌드
https://www.neusral.com/r?b=PWJone
SMC,팀민트 만든 큐레이션
마케터를 위한 아이디어 한조각
'다양한 마케팅'을 다양한 '마케팅 관점으로 보는 곳
https://markethinking.stibee.com/
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기록, 위픽코퍼레이션에서 만든 뉴스레터
- 매일 아침 출근길 뉴스, 주로 유통 및 마케팅 관련 소식
- 카톡 마케팅 오픈채팅방에서 종종 확인 가능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njang/anjangram
- 카톡 공유, 사회 전반적 이슈등 광범위한게 있어 골라서 보기
- 아이보스 커뮤니티 자체에도 여러 콘텐츠가 있지만 카더라도 많으니 잘 골라볼것
https://www.i-boss.co.kr/ab-5883-62
- 펜타클에서 만든 큐레이션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79436
https://page.stibee.com/archives/79436
- 인크로스 인사이트 : https://www.incross.com/ko/insight/report.asp
- TBWA 데이터랩 : https://seo.tbwakorea.com/blog/
- 메조미디어 인사이트M : https://www.mezzomedia.co.kr/insight_m
- 나스미디어 나스리포트 : https://www.nasmedia.co.kr/%EB%82%98%EC%8A%A4%EB%A6%AC%ED%8F%AC%ED%8A%B8/
- DMC 리포트 : https://www.dmcreport.co.kr/
- TVCF : https://www.tvcf.co.kr/
- 광고계동향 : https://www.adic.or.kr/lit/journal/getJournal.do?sourceUkey=1
[유료]
- 뉴닉(무,유료) : https://newneek.co/
- 캐릿 : https://www.careet.net/
- 퍼블리 : https://publy.co/
어디서 무엇을 보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본인이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