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을 쏘다 Oct 25. 2022

암 선고를 내리는 의사

전이성 암 환자를 보고 나는 말기 암 환자라고 표현했다. 종양내과 교수님과 하는 첫 회진이었다. 환자는 소화기내과에서 위암 4기를 진단받고 이제 막 항암치료를 하러 의뢰된 환자였다. 교수님께서는 말기 환자가 아니라고 했다. 이 환자에게는 시도해볼 수 있는 치료 방법이 꽤 많다고 했다. 네가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 고민해보라고 했다.


학창 시절 대장항문외과 교수님께서는 이런 말을 해주셨다. 암 생존율의 획기적 증가는 조기 진단과 조기 수술로서 가능하다. 항암치료는 눈부시게 발전하고 전 세계적으로 막대한 자본이 투자되고 있지만, 암은 결코 정복되지 못했다. 암 진행을 막을 수 있는 기간, 결과적으로 생존 기간을 늘릴 수는 있겠지만 그것은 암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다. 암 환자를 살리는 방법은 더욱 빠른 발견과 정확한 수술로서만 가능하다.


일 년 전, 한 환자 앞에서 당신은 수일 내로 죽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더 이상 우리에게 가능한 치료법이 없다. 곧 의식이 없이 중환자실로 가야만 할 것이고, 인공호흡기와 혈액 투석은 단지 연명에 불과할 방법이며 진행된 암에 대한 처치는 불가하다. 연명치료를 하시겠는가. 환자는 의미 없는 치료를 원치 않는다고 했고 본인 손으로 연명치료 거부 동의서를 작성했다. 일 년만에 나는 췌담도 내과로 돌아왔고, 그는 아직 살아 있었다. 문헌의 공고한 자료에 의하면 그의 기대 여명은 2주 정도였다. 말기 암의 다발성 전이에 의한 장기부전이 시작한 상태였으니까. 그가 일 년의 세월을 견디며 나를 기다리고 있는 것처럼 느껴졌다. 나를 가르쳐주는 교수님은 고대의 전설로서 전해지는 명의처럼 느껴졌다. 그의 생존을 접하고 나서 나는 더 이상 기대여명이나 생존 기간 같은 데이터를 신뢰할 수 없게 되었다.


다른 환자는 어떠한가. 진단과 동시에 치료를 포기해버리는 분도 있다. 완치가 불가능하다는 것은 결국 죽을 때까지 항암치료를 견디라는 이야기가 아니냐. 몇 개월 살다 죽을 것이라면 이것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그는 나에게 물었다. 삶의 의미라는 것은 의사가 구해줄 수 있는 종류의 것은 아니지만, 나 또한 정말 궁금했다. 어차피 패배할 것이 자명한 싸움 앞에서 우리는 무엇을 하는 것일까. 내가 앞으로 수십 년을 더 산다고 해도 그 앞에 무슨 대답을 내놓을 수 있을까.


누군가는 삶의 끝에서 남은 시간의 희망을 본다. 누군가는 끝에 그어진 선에 집중해서 감옥과 같은 절망을 느낀다. 어찌 보면 삶은 무한한 삶의 갈증에서 비롯되는 환상일지도 모르겠다. 누군가에게 암 선고를 내려야 한다는 것은 그 환상의 마지막 장에 도달했다는 것을 알리는 사신이 되는 셈이다. 의사의 입에서 내어지는 냉철한 말 앞에서 누군가는 남은 시간의 빛에 집중하고, 누군가는 남은 시간의 어둠에 좌절한다. 


솔직하게 말하자면 나는 내 죽음에 대해 거의 생각하지 않는다. 첫째로 너무나 비현실적이고 먼 일로 느껴지고, 둘째로는 너무나 슬프기 때문이다. 진정한 죽음, 완전한 무에 대해 생각하면 슬픔의 바다에 잠식되어 거의 아무것도 못할 지경이 된다. 올해 나는 스물 일곱, 삼 년만 있으면 서른 살이 될 테다. 하지만 나는 서른 살 너머의 인생에 대해서도 생각해본 바 없다. 오늘이 영원할 것처럼, 올해가 끝나지 않을 것처럼 살고 있으니까. 다른 삶을 살고 있는 누군가를 이해한다는 것은 아직 너무 어렵다.  그것을 이해하는 길을 찾아야만 할테다.

작가의 이전글 아버지에게 자전거를 배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