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가 아닌 인사팀, 마케팅팀장도 쉽게 평가할 수 있는 방법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에게, 또는 디자인팀장에게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평가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에요. 뛰어난 디자인 리더들은 포트폴리오 첫 장만 봐도 대략적인 수준은 그냥 보인답니다.(정말로요!)
하지만 디자이너를 처음 채용해 보는 사장님, 디자이너는 수십-수백 가지 직무 중에 아주 가끔 뽑는 하나일 뿐인 인사팀에게, 혹은 디자이너를 처음 뽑아보는 마케팅팀장에게도 디자인포트폴리오를 평가하는 건 쉬운 일은 아닐 수 있죠.
그래서 아주 기본적인 포트폴리오 평가 항목과 기준을 정리해 봤어요. 가장 기본이 되는 그래픽을 중심으로 한 브랜드디자인, 그래픽디자인, 콘텐츠디자인 등의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가이드가 될 것 같아요. (UX디자인이나, 제품디자인, 공간 디자인은 조금씩은 다를 수 있어서 차차 작성해서 올려볼께요.)
우선, 디자인감각과 핵심역량, 두 가지로 나눠봤는데요. 포트폴리오를 서류로 심사할 때는 주로 '디자인감각' 항목들을 봐야 하고요. 그 이후에 면접에서는 포트폴리오 프레젠테이션이나 면접 질문을 통해 '핵심역량'을 파악할 수 있어요.
그런데 현실에서는 이런 모든 항목이 뛰어나거나 합격선인 디자이너를 찾기는 실은 정말 정말 어렵답니다. (디자이너는 전문직이고, 디자인이라는 전문적인 스킬을 훌륭하게 갈고닦으면서 다른 모든 업무능력도 다 뛰어나면 좋겠다고 하는 거니까... 그건 좀 다른 직무들보다는 어려운 일이라고 이해하면 어떨까요? ) 그래서, 무작정 디자이너 채용을 시작하면 아마 선택의 순간이 왔을 때 버튼을 누르기가 무척 힘들 거예요. 시작하기 전에 위의 요소들 중에서 어떤 요소를 가장 집중적으로, 필수적으로 볼 것인지 한두 가지 정도를 정하고 채용을 시작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예를 들어, 우리 회사의 첫 번째 앱서비스를 개발하는 시점에서 UIUX디자이너를 한 명만 뽑아서 적은 인력으로라도 프로젝트를 완수해내고 싶다면, 기획력/문제해결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디자인 감각보다도 중요한 첫 번째 우선순위일 수 있고요. 또 우리 제품의 패키지디자인 수준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채용이라면 다른 역량보다 디자인감각을 우선으로 채용해야 할 거예요. 결원으로 인한 채용이고 빠르게 업무에 적응해 결과물을 내야 한다면, 동종업계의 유사디자인 프로세스가 담긴 포트폴리오를 선택해야겠죠?
다지이너 채용의 어려움을 토로하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