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굳센바위 Feb 05. 2024

친환경제품 선택하는 방법 2

환경성능을 비교하라. 

제품 구매 시 비교는 너무나 당연하다. 저렴하면서도 성능이 우수하고 디자인이 마음에 드는 제품을 사기 위해 발품을 팔거나 인터넷을 살펴본다. 매장이나 제품의 평점 역시 선택을 위한 비교 수단이다. 

그런데 제품의 환경성능을 비교하여 구매하는 경우는 익숙하지 않다. 비교할 만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고 관심 있는 소비자도 많지 않다.  

전 세계에서 가장 신뢰받고 있는 제품 환경성능 비교 기관은 독일의 외코 테스트다. 2016년 3월 환경일보에 실렸던 필자의 외코테스트 방문기를 요약해 본다.  


독일에는 ‘외코테스트(ÖKO-TEST)'라는 잡지가 있다. 이 잡지는 제품의 환경성에 대해 시장에서 직접 해당 제품을 구입하고 별도의 시험과 분석을 거쳐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제공하고  있다. 

1985년 설립된 후 현재까지 10만여 개 상품에 대해 3,000여 차례 이상 평가를 수행해 오고 있으며 가솔린에 함유된 납, 헤어스프레이의 CFC, 형광등에 포함된 PCB, 바닥재의 PVC, 아기용 고무젖꼭지의 프탈레이트 등 지금은 귀에 익숙한 환경 이슈를 초창기에 제기해 제도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만들기도 했다. 

외코테스트의 분석 결과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상품별로 비교돼 Sehr gut(아주  좋 음 ),  Gut( 좋 음 ),  B e fr ie d i g e n d( 보 통 ), Ausreichend(보통 이하), Mangelhaft(불량), Ungenügend(끔찍)의 6단계로 구분해 가격과 함께 제시됨으로써 소비자가 환경 성능과 가격을 비교해 구매를 결정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독일 내 인지도가 81%이며 신뢰도는 35%로 국가 공인 마크의 21% 보다도  높다.  

필자가 작년 12월 외코테스트를 방문했을 때 가장 궁금했던 점은 낮은 평가를 받은 제조사들의 반발에 대한 대응과 재무 상황이었다. 평가 결과가 부정적인 기업들은 법적 소송을 포함해 다양한 형태로 압력을 행사할 것이고 잡지사 특성상 광고가 주요 수입원일 텐데, 좋은 평가를 받은 기업과는 평가의 독립성이, 낮은 평가를 받은 기업과는 불편한 관계가 광고의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였다.  

외코테스트의 위르겐 슈텔플룩(Jürgen Stellpflug) 대표는 소비자들의 관심과 참여가 회사 운영의 가장 큰 원동력이며, 공정한 절차와 체계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어려움을 이겨내고 있다고 설명한다. 광고도 중요하지만 많은 시민들이 잡지를 구매해 준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소비자 중심의 제품 환경성 정보가 제공될 필요가 있다. 믿을 수 있고 정확한 정보를 기준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당연한 것이 지켜지는 사회가 올바른 사회다. 내게 필요한 기능, 상품 가격, 그리고 건강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는 소비가 현명한 소비라 할 수 있으며 현명한 소비가 가능한 체계는 우리의 건강과 돈을 지켜줄 뿐만 아니라 제조사의 인식을 바꿔주는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낼 것이다. 


녹색 소비 생활이 개인에게는 건강과 돈, 사회적으로는 안전과 경제 질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되새기며 제품의 환경 정보에 관심을 가져보자. 번거롭더라도 2~3개의 제품을 직접 비교해 보는 것은 재미있는 경험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같은 에너지 1등급도 세부 내용은 다르며, 첨가되는 화학물질의 종류가 많은 데 놀랄 수도 있다. 

제품 환경정보 비교는 나의 개인적인 목표다. 거의 20여 년 전부터 마음에 담아두고 있는데 추진력이 부족하고 법적 리스크에 대한 부담을 떨치지 못해 아직 저지르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제품 환경성 전문 비교 매체는 없지만 품질 비교에 환경 관련 항목이 포함되어 있다. 국내 비교 매체에 대한 학생의 글을 소개한다. 


국내 제품 성능 비교 사이트 

작성 : 성신여자대학교 청정융합에너지공학과 이은솔


제품을 비교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당연히 합리적인 소비를 하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가격, 품질, 성능, 디자인 등 고려할 사항이 한두 가지가 아니기에 수많은 제품을 하나하나 비교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물건 하나를 구매하기 위해서 그만큼의 노력을 해야 하는지도 의문이다. 그렇기에 소비자들은 각자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중심으로 소비하게 된다. 자신의 신념을 소비로 표현하는 미닝아웃(Meaning Out), 착한 기업의 착한 제품을 찾아 구매하는 착한 소비자,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그린슈머와 같은 소비자처럼 말이다.

나는 환경 중심 소비에 가치를 두고 있다. 환경성능이 높은 제품이 그렇지 않은 제품보다 훨씬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환경성능의 향상은 제품 전반적인 만족도를 높이는 결과를 가지고 온다. 

환경성능이 높은 제품을 구매하는 녹색 소비자가 많아질수록 기업들은 녹색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노력을 할 것이며, 인간을 위한, 환경을 위한 제품들을 당연하게 생산판〮매하는 시대가 올 것이다. 나는 그런 세상이 오길 바란다. 


제품의 성능과 환경성을 비교할 수 있는 비교 사이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제품 비교 사이트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세 가지로 정리해 보았다. 

① 추구하는 가치를 중심으로 합리적인 소비를 하기 위해 

② 다양한 제품을 비교하여 최적의 선택을 하기 위해 

③ 제품의 환경성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할 때 


비교공감

비교공감은 한국소비자원과 소비자단체가 시험 및 조사를 통해 생산하는 제품 비교정보 브랜드로 시험 결과, 제품별 특징 및 구매 가이드 등으로 구분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https://www.consumer.go.kr

[구성]

① 제품 구매 가이드라인 

 비교 제품 및 평가 항목과 방법 등의 정보 제공: 성능, 유해물질 충족 여부(안전성), 표시 적합성, 제품의 환경성, 가격 등

 제품 비교 결과 제공: 제품 종합 평가, 환경성 시험결과 등 

 비교해 보기: 비교하고자 하는 제품만 선택하여 비교 가능


노써치

노써치는 가전, 생활용품, 유아용품에 대한 정보 파악, 제품 비교 및 구매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사이트다. 

https://nosearch.com/

노써치는 광고, 홍보를 위한 가짜 정보가 아닌 소비자가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쉽게 전달하고 만족스러운 선택을 할 수 있게 돕는 플랫폼이라고 주장한다. 


[구성]

① 노써치픽: 가격, 성능, 사용 편의 등 소비자의 입장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우수한 제품을 추천한다. 

② 개인 맞춤형 가전 추천: 궁금한 제품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통해 노써치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자의 조건과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추천한다.

③ 탐색: 원하는 스펙(브랜드, 가격대, 부가기능 등)만 골라서 검색할 있다. 

④ 구매가이드: 제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때, 선택 기준을 정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⑤ 스토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판매 사이트를 제공한다.

⑥ 장단점 분석: 제품마다 온라인상의 소비자 리뷰를 AI가 검토해 긍정, 부정 요소를 분석해 결과를 제공한다. 

노써치에서 환경 정보는 사실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하지만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려는 방향에 환경정보를 포함시켜 나간다면 녹색 구매를 확산시키는 데 적지 않은 기여가 될 것이다. 

제품 비교 사이트들을 통해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하여 소비자가 소비를 주도하는 기회가 많아지기를 기대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친환경제품 선택하는 방법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